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드 배치 中왕이, 손사레 치며 신뢰 훼손까지 거론

사드 배치 결정’ 두고 격한 파열음…한·중관계 갈수록 태산

보도부 | 기사입력 2016/07/25 [16:30]

사드 배치 中왕이, 손사레 치며 신뢰 훼손까지 거론

사드 배치 결정’ 두고 격한 파열음…한·중관계 갈수록 태산

보도부 | 입력 : 2016/07/25 [16:30]

한국·미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 주한미군 배치 결정 발표 이후 한국-중국 관계가 갈수록 태산이다.

 

보도에 따르면 한-중 외교장관은 24일(현지시각) 밤 10시께,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양자 회담을 벌여 ‘사드 주한미군 배치’ 문제를 두고 절충을 시도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격한 파열음을 냈다.

 

이날 회담은 ‘사드 주한미군 배치 결정’ 발표(8일) 이후 한-중 양국 정부의 첫 고위 당국자 회담이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중의 갈등이, 한-중 양국 관계를 집어삼킬 ‘태풍의 눈’이 될 조짐이다.


특히 왕 부장은 "최근 한국 측의 행위는 쌍방(양국)의 호상(상호) 신뢰의 기초에 해를 입혔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한국 측이 실질적인 행동으로 우리 사이의 식지 않은 관계를 수호하기 위해 어떤 실질적인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서 들어보려고 한다"고 밝혀 사실상 사드배치 중단을 요구했다.

그동안 사드 배치는 자신들의 전략적 이익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해온 중국 측이 윤 장관의 면전에서 한중관계 신뢰 훼손까지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한 것이다.

중국 측이 우리측의 실질적 행동을 언급함에 따라 우리 정부가 계획대로 사드 배치를 진행할 경우 중국 측의 추가 대응은 물론, 한중관계에 미칠 파장이 주시된다.

양국은 당초 회의 첫머리 발언을 공개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중 취재진에 취재가 허용됐으며, 이는 회담 직전 중국 측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숩나다. 사드 이슈를 부각하고 싶은 중국 측의 속내가 드러난 대목으로 볼 수 있다.

왕 부장이 윤 장관의 발언을 듣던 중 불만이 있는 듯 손사래를 치거나, 턱을 괸 채로 발언을 듣는 등의 모습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중국 왕이 외교부장이 25일 라오스 비엔티안 돈찬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중국과의 양자회담에서 윤병세 외교장관의 발언을 듣던 중 불만이 있는 듯 손사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사드 갈등으로 인한 한중관계 파장이 여전히 우려되는 가운데 왕 부장은 물론, 윤 장관 역시 한중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해 이 같은 인식이 관계악화를 막을 완충재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에 앞서 24일 왕이 부장은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과 같은 비행기를 타고 라오스에 온 뒤 숙소도 같은 곳(돈 찬 팰리스)에 잡는 등 이례적 ‘동반 행보’를 보였다. 북-중 양국은 지난해 아세안지역안보포럼 땐 당시 냉랭한 양국관계 탓에 외교장관회담을 하지 못했는데, 이번엔 리용호-왕이 회담이 25일 중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왕이 부장은 24일 밤 ‘북한과 양자회담을 할 계획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가능한 일(it’s possible)”이라고 답했다. 중국 쪽의 이런 눈에 두드러진 ‘북한 껴안기’는,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한 미국·일본의 중국 압박, ‘사드 주한미군 배치 결정’이라는 한·미 양국의 공세적 행보에 대한 ‘답변’의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한·미 정부가 그토록 강조해온 북한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대북제재 국제공조 전선에 균열이 불가피함을 뜻하는 것이자 동북아 역내 구도가 한층 복잡해질 수밖에 없음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