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신친일-반북반공 세력’ 결집하면 영구집권 가능하다?

日극우세력 쌍수 ‘친일 총리’ 자극적 주제 꺼낸 박 정권의 저의

오주르디 칼럼 | 기사입력 2014/06/17 [16:04]

‘신친일-반북반공 세력’ 결집하면 영구집권 가능하다?

日극우세력 쌍수 ‘친일 총리’ 자극적 주제 꺼낸 박 정권의 저의

오주르디 칼럼 | 입력 : 2014/06/17 [16:04]

▲  신친일적인 막말을 쏟아 낸 문창극 총리 내정자와 일본 전쟁침략기 욱일승천기와 비교가 될까?   © 오주르디


[민족/역사/통일=플러스코리아타임즈 오주르디] 일제식민지배가 하나님의 뜻이고 한국 경제개발이 일본의 덕분이라며 일본과 한반도가 인접해 있는 것은 지정학적인 축복이라고 주장하는 친일파. 조선을 이조라고 부르며 “게으르고 자립심 부족하고 남에게 신세지는 것”이 “우리민족의 DNA”라고 폄하하는 수구언론인. 6.25전쟁과 남북분단이 공산화를 막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었으며 4.3제주 항쟁은 “공산주의자이 일으킨 반란”이라고 우기는 반평화주의자. 김대중·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을 모욕하고 조롱하는 극단적 편향론자.

문창극 총리 내정, 검증 실패일까?

박 대통령은 이런 사람을 총리로 내정했다. 여당 내에서도 ‘총리로서 부적합하다’라는 반대의견이 표출됐지만 중진들이 일제히 “문창극 내정자는 보기 드문 애국자”라고 적극 두둔하기 시작하자 기류는 바뀌기 시작했다.

일본 극우세력이 쌍수를 들고 반기는 문창극을 총리에, 친일교과서를 적극 옹호하는 김명수를 교육부장관 겸 부총리에, ‘박근혜 정권 산실’이나 다름없는 정수장학회와 한국문화재단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송광용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내정한 뒤 비행기 타고 해외 순방길에 오른 박 대통령. 시민사회와 야당의 반발이 뭐 대수냐는 태도다.

야당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를 놓고 청와대의 검증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결과라고 풀이한다. ‘문창극 사태’가 벌어진 것은 문제가 될 부분을 미리 걸러내지 못한 부실 검증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물론 부실검증으로 인해 문 내정자의 ‘친일 강연 전력’을 찾아내지 못했을 수도 있다.

또 인사청문회 문턱에도 가보지 못한 채 낙마한 안대희 전 내정자의 경우도 있고 하니 청와대 입장으로서는 여론 동향을 살피기 위해 일단 임명절차 강행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의 태도를 관찰해보면 이렇게 보기 어려운 부분이 적지 않게 눈에 띤다.



친일 총리-부총리 내정...숨겨진 정치적 노림수 있다

반대 여론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굳이 밀어붙이겠다니. 외려 반발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취할 수 있는 반대급부가 있다는 얘기다. 밀어붙이는 데에 따른 정치적 손실보다 반대급부가 더 탐나는 모양이다. 대체 노림수가 뭘까.

고도의 정치적 포석일 수 있다. 이쯤에서 박 대통령이 주장한 ‘100% 대한민국’이라는 구호를 떠올려 보자. 박 정권 1년 반 행각을 보면 ‘100%’의 의미가 뭔지 이제야 알 듯하다. 보수와 진보 모두를 아우르겠다는 게 아니라 보수수구 진영의 최대 결속치를 의미하는 것 아닐까.

두 축이 보수수구진영을 떠받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나는 해방 전 친일파의 맥을 이은 ‘신친일세력’이고 또 다른 하나는 반북·반공이념에 뿌리를 둔 ‘반평화세력’이다. ‘친일’과 ‘반북’의 공통분모이자 이 두 단어를 하나로 묶은 정점에 박정희가 있다.

일제에게 “일사봉공의 결심으로 목숨을 다해 충성을 하겠다”는 혈서를 쓰고 만주군관이 된 박정희가 친일이라는 건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이다. 쿠데타로 정권을 잡자마자 그가 한 일은 굴욕적인 한일 수교였다. ‘일본이 한국을 지배함으로써 한국에게 은혜를 베풀었다’는 구보타 망언으로 중단됐던 한일협상을 김종필을 내세워 재개했다. 김종필은 개별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무상공여 포함 3억달러와 차관을 제공받는 조건에서 일본과 합의한다.



친일’과 ‘반북반공’ 하나로 묶은 정점엔 ‘박정희’

굴욕적인 협상이라는 비난에 맞서 김종필은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라면 제2의 이완용이 되겠다”고 소리쳤다. 반대 시위가 확산되자 박정희는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반대 목소리를 철저하게 탄압했다. 이 굴욕적 협상은 일본에게 위안부 문제에 대해 반박할 근거를 제공해 주고 말았다.

이렇게 한일 수교가 이뤄지자 일제 때 판을 쳤던 친일파들이 다시 활동하기 시작한다. 박정희 주변 인물들과 일본의 만주인맥이 연결되며 한일관계에는 훈풍이 불었고, 친일파 후손들은 유신독재정권에서 날로 승승장구했다.

친일가문의 위상은 대단하다. 한국 최고의 명문가라고 꼽히는 ‘윤치호 가문’의 경우 친일 거두 7명을 배출했을 정도다. 문창극 내정자가 찬양한 윤치호의 아버지는 일제로부터 남작 작위를 받았던 윤웅렬이다. 장남이 중추권 고문을 지낸 윤치호였고, 형제들도 일제 때 닦은 기반에 기대 크게 출세했다. 윤치호의 증손녀(윤순명)은 또 다른 유명 친일가문인 조선일보 방씨 일가와 결혼한다. 방상훈 조선일보 회장의 처가 윤순명이다.



화려한 친일가문...그리고 그의 후예들 ‘신친일파’

윤치호의 작은아버지인 윤영렬도 화려한 친일행각을 자랑한다. 윤치오, 윤치소 윤치성, 윤치영 등 그의 네 아들도 중추원 찬의, 중추원 참의, 일본장교를 지낸 연유로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이 올랐을 정도다. 윤치소의 아들이 바로 윤보선 전 대통령이다.

“친일하면 흥하고 독립운동하면 망한다”라는 말답게 윤치호 가문은 일제에 충성함으로써 가문의 광영을 구가했다. 이런 친일 후손들이 현정부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 새누리당과 여당 지지층에 친일 후손(신친일파)가 대거 포진돼 있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물론 여당 내에도 신친일파가 없는 건 아니다.

신친일파의 득세와 맞물려 등장한 이념이 있다. 바로 ‘반북한’이다. ‘반북반공’ 이념은 박정희 군사정권때 정점을 찍은 뒤 국민 저변에 널리 확산된다. 이들은 대북 평화정책에 반대하는 등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동조하는 지지층을 형성하고 있다.

신친일파와 반북·반평화세력은 이명박 정권 들어 기승을 부린다.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일제 잔재 청산작업을 차단하고 ‘식민지근대화론’ 등 일본 극우파와 맥을 같이하는 주장을 폈다. 이들은 ‘뉴라이트’라는 기치를 내걸고 정치세력화에 성공했다. 친일정부가 들어설 수 있는 기반이 어느 정도 조성된 셈이다.

 

‘신친일’과 ‘반북반공’이라는 두 단어로 대변되는 현 보수수구세력은 박근혜 정권 들어 영구집권 프로그램을 힘차게 가동하고 있다. 언론장악, 인터넷검열, 국정원 부정선거, 정부부처 선거개입, 국가기관 우경화 교육, 관변단체 활성화, 진보세력 탄압과 척결 등이 그것이다.

전략의 핵심에는 ‘친일’과 ‘반북’이라는 두 단어만으로도 유권자 과반 이상 득표 가능하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진보 중도 진영을 끌어안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낭비할 바에야 보수수구진영을 최대한 결집하는 동시에 진보진영을 탄압하는 게 정치적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는 셈법을 동원한 것이다. 박 정권이 신친일파와 반북·반평화 세력이 준동하도록 부추기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봐야 한다. 

문창극 류의 신친일파와 남재준 류의 반북·반평화 세력을 결집하기 위해 다양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친일파 총리와 부총리 내정도 이런 프로그램의 한 부분일 것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