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송영길 인천시장, 안중근의사 단지동맹기념비 제막식 행사 참석

김영복 기자 | 기사입력 2011/08/05 [13:55]

송영길 인천시장, 안중근의사 단지동맹기념비 제막식 행사 참석

김영복 기자 | 입력 : 2011/08/05 [13:55]

4일 낮 12시(한국시간 오전 10시) 크라스키노 유니베라 농장에서 ‘단지동맹 기념비’ 제막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박유철 광복회 회장과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 신낙균 민주당 의원, 이재웅 다음 사장, 변대규 휴맥스 사장 등 국내 정재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러시아와 북한 국경 부근에 오랫동안 방치돼온 안중근 의사의 ‘단지동맹 기념비’가 한국 기업에 의해 새로 세워지고 그 주변이 공원으로 조성되었다.

단지동맹이란 안 의사가 11명의 동지들과 함께 독립운동을 맹세하면서 손가락을 잘랐던 사건. 기존의 기념비는 새로 만들어진 두 개의 기념비와 함께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남쪽으로 350㎞ 정도 떨어진 러시아·북한 국경 인근 크라스키노 지역에 있는 한국 기업 유니베라의 현지 농장 앞에 들어섰다.

대한광복회는 유니베라 러시아 법인,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관, 국가보훈처 등과 함께 4일 낮 12시(한국시간 오전 10시) 크라스키노 유니베라 농장에서 ‘단지동맹 기념비’ 제막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박유철 광복회 회장과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 신낙균 민주당 의원, 이재웅 다음 사장, 변대규 휴맥스 사장 등 국내 정재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광복회와 고려학술문화재단은 지난 2001년 10월 안중근 의사 등의 단지동맹을 기념해 크라스키노 추카노프카 마을 강변에 처음으로 기념비를 세웠다. 하지만 기념비가 현지인들에 의해 훼손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한국 기업 유니베라가 지난 2006년 관리가 쉬운 제1농장 앞 공터로 비석을 옮겼지만, 이 지역이 국경지대로 편입되면서 러시아 보안당국의 허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따라 광복회와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관, 유니베라 측이 나서 국경 지역을 벗어난 유니베라의 다른 농장 앞에 다시 기념비를 세우는 작업을 추진해왔었다.

새로 세워지는 기념비는 높이 4m, 폭 1m 정도의 큰 비석과 높이와 폭이 각각 1m 정도인 작은 비석 등 2개의 검은색 비석으로 이뤄졌다. 큰 비석에는 ‘1909년 3월 5일 12명이 모이다’라는 비문이, 작은 비석에는 ‘2011년 8월 4일 12명을 기억하다’라는 비문이 새겨졌다. 두 비석 사이에는 기존의 기념비가 들어섰다. 최재영(45) 유니베라 러시아 법인장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기념비를 볼 수 있게 돼 한국 역사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송영길 인천시장은 “단지동맹기념비의 역사적인 기념물을 잘 관리하고 안의사를 비롯한 12명의 숭고한 정신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