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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정통사(6)-대한제국 고종시대사의 재조명을 위하여

조선 문호개방 전야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5/06/06 [22:45]

대한정통사(6)-대한제국 고종시대사의 재조명을 위하여

조선 문호개방 전야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 입력 : 2015/06/06 [22:45]
   [홍익/통일/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 안재세] 1945년 8.15 이후 한국에서 쏟아져 나온 각종 한국 근현대 역사서들이 한우충동(汗牛充棟)할 정도에 이르건만, 민족정통성의 시각에서 집필된 것은 단 한 권도 없다는 사실은 이상한 일이다. 
 
대부분의 근현대 관련 역사서는 물론이고, 논문들의 대부분도 정통성의 맥락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는 일종의 '개화사관(開化史觀)'이라고나 할만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한 민족의 존립근거를 제시해 주는 역사적 정통성을 떠나서 그 민족의 역사적 흐름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없다고 할 때,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대단히 심각할 수도 있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즉, 정통성에 대한 민족구성원들간의 의견차이나 충돌로 인하여 민족적 구심력이 깨어지고, 민족분열과 허무주의적인 민족도덕성의 붕괴로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한민족의 현대사가 스스로 그러한 가능성에 대한 증명을 해 주고 있지 않은가? [서문 중에서]

▲ 고종과 정부는 1876년 문호개방 이후 국가 차원의 개화 프로젝트를 세우고 그 실천에 나섰다     © 편집부

제2편 개구(開口)와 통상

1. 문호개방전야

  서양 열강의 동아시아 침략 이래 여러가지 우여곡절을 거쳐가면서 청과 일본이 대등한 수호조규를 맺음으로써 이 지구상에서 다른 나라들과 '통상조약'을 맺지 않은 나라는 조선국 하나밖에 없었다. 따라서 서양 열강과 일본이 조선과의 통상을 포기하지 않는 한, 머지 않아 어떤 형태로든 간에 조선도 그러한 나라들과 외교관계를 맺게될 것은 막을 수 없는 세계사적 대세였다. 무조건 빗장을 걸어 잠그고만 있을 일은 아니었다. 고종은 청에 다녀오는 사절과 일본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들을 통해서 그러한 대세의 흐름을 잘 알고 있었다. 청의 예를 봐서 알 수 있듯이 조선이 할 수 있는 일이란 '강도 떼에게 털리기 전에 강도들과 친해 놓는 것' 이외는 없었다. 조선의 그 어느 선비보다도 유교적 이상사회 실현을 갈망하는 까닭에 인의도덕(仁義道德)에 바탕을 두는 대동사회가 펼쳐지기를 갈망하는 고종으로서는 정녕코 내키지 않는 일이었지만, 그것이 바로 말세적 패권주의가 판치는 이 세계의 현실이었다. 따라서 고매한 이론이나 이상을 꿈꾸고만 있을 수는 없는 고종에게 남겨진 과업은, 조선이 문호개방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강도들'에게 알리고, 될 수 있는 한 문호개방에 따를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일이었다. 그러려면 처음부터 무턱대고 막강한 서양 열강에게 문호개방을 하느니보다는, 비교적 감당하기 쉬운 '약세의 열강'과의 교류부터 추진하는 게 합리적일 것이었다.

  고종의 관점으로는 1·2차 아편전쟁을 일으키고 청으로부터 막대한 이권을 강탈한 영국과 프랑스가 가장 위험한 강도국들이었다. 미국도 강화도 침공에서 알 수 있듯이 위험스럽기는 했으나, 아직은 조선을 위협할만큼 동아시아에서 군사적 기반이 다져져 있지는 않았다. 러시아는 아직 조선에 대해서 무력을 사용한 적이 없었으므로 좀 나은 편이었다. 일본은 명치유신 이래 청나라와 수호조약을 맺은 후에도 청나라에 맞서서 유구 열도를 병탄하고, 대만침공을 감행해서 거액의 배상금을 받아내는 등 갑자기 세력이 커져 버렸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단지 대마도와 마찬가지로 소속이 확실치 않던 북태평양의 몇 개 섬을 확보한데 불과했다. 따라서 서양 열강에 비해 볼 때, 일본은 아직 그리 위협적인 존재라고는 할 수 없었다. 만일의 경우에는 청나라와 연합해서 침략 야욕을 막을 수도 있을 것이었다.

  하지만 계속해서 일본측의 국서를 받지 않고 있을 때 저 표독스럽고 성질 급한 왜인들이 무슨 망동을 저지를지 알 수 없는 일이긴 했다. 저들은 이미 미국을 비롯한 서양 열강들과도 통상조약을 맺고 있었으니, 만일 왜인들이 난동을 부리는 일이 일어날 때 조약을 맺었다는 서양 열강이 일본  쪽 편을 들 것은 뻔한 일이었다. 그 때 가서는 청나라가 조선을 도와주려 한들 이미 서양 열강의 간섭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임진란때 명나라가 원군을 파견한 것과 같은 결정적인 큰 도움을 줄 수는 없을 것이었다. 따라서 일본과는 될 수 있는 한 시빗거리를 남겨 놓지 않는 게 상책이었다. 그리하여 고종은 이미 국교정상화 교섭을 타진해 오고 있는 일본과의 외교수립을 마무리짓고, 이미 청나라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양무운동을 조선의 실정에 맞게 펼침으로써 자주적 강국으로서의 발전을 기약하는 방향으로 기본 정책을 정했다. 그러한 고종의 정책 결정에는 어려서부터 온갖 경서와 고금의 역사서 등을 섭렵하며 임금인 남편을 보필할 만한 큰 경륜을 쌓아 온 총명한 민후와의 활발한 의견 교환이 많은 힘이 되었다.

  문제는 조선의 군사력이 열강에 비해 너무나 약세에 놓여 있어서, 만일의 경우에 적절히 자주권을 행사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었다. 조선은 태종 이후 원칙적으로 동아시아에서의 패권장악을 위한 무력강화정책을 포기하고, 사대교린의 원칙에 입각하여 외적의 대대적 침공이 있을 경우에는 명나라가 해결해 주기로 하는 묵계 하에서, 단지 조선 국내치안의 유지를 위한 소규모 군사력만을 보유해 왔을 뿐이었다. 다만 변방을 위협하는 외적이나 난민들의 소규모 침입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자체적 해결을 할 수 있는 정도였다. 임진왜란 당시 명군이 자기 나라도 내우외환에 시달리면서도 조선에 원군을 파병한 것도 이와 같은 원칙에 입각한 것이었다.

  유교적 이상향인 대동사회의 건설이라는 열망을 품었던 조선의 선비들은 민중을 피폐케 할 가능성이 많은 군비증강에 찬성할 수 없었고, 인조때 후금의 침공 이후 북벌론에 의거하여 효종이 10만 양병을 추진한 적이 있었으나 효종 승하 후에 사림과 민심의 대세는 다시 선린외교책에 의한 군비축소로 자연스럽게 되돌아갔다. 그것은 청국이 대체로 조선의 자주적 국정 운영에 간섭하지 않는 정책을 견지했을 뿐만 아니라, 임진란에 실패한 후 청국의 강성에 위축된 왜인들 또한 덕천막부 기간 내내 동아시아의 선린우호관계를 깨지 않는 평화정책으로 일관했기 때문이었다. 대청제국의 등장이후 이백여년 이상 동아시아는 실로 세계역사상 전무후무한 완전한 국제평화를 이룩했다. 서구 열강의 침략을 제외하고 이 삼국간의 오랜 평화를 깬 것은 바로 유구 병합 및 대만침공을 강행한 명치왕 휘하의 일본제국주의자들이었던 것이다.

  조선당국이 국방력 강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계기는 대원군 집정기에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를 거치면서부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원군은 집정 초기인 서기 1865년 1월에 삼도수군통제사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는 조치를 시작으로, 비변사대신 건국초기의 삼군부를 다시 설치하는 등, 전반적인 국방 기구의 개편을 단행했다. 병인양요 후에는 더욱 군제의 개편 및 확장에 힘쓰고, 서울의 최전진적 방어기지인 강화도 및 한강입구의 여러 요새지를 강화했고, 북방경계의 4군에도 둔병제도를 실시하여 항시적인 임전태세를 갖추도록 했고, 심복인 정 현덕을 동래부사로 삼아 연안방비에도 힘썼다. 그러나 경복궁 중건에 국력을 기울인 결과 국고가 고갈하는 바람에 군비의 효과적인 확충이라는 과제는 한계에 부딪쳤고, 자위력 보유에는 크게 못 미치고 말았다. 고종은 그처럼 국가재정이 바닥난 상태에서 부국강병을 이룩해야만 하는 난제를 떠 안고 국정을 주도해 나아가야만 하는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텅 빈 국고가 저절로 채워질 리도 없었고, 그렇다고 해서 가뜩이나 그동안 피폐해졌던 국민들에게 더욱 많은 부담을 지도록 강요할 수도 없었다. 당분간은 차라리 국민의 부담을 더 줄여줌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도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고, 국가의 기본인 민력(民力)이 충실해져 가는 것을 봐서 거기에 알맞게 군비를 확충해 가는 게 최선의 방책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국방정책의 우선적 목표는 현상유지만이라도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다가 둘 수밖에 없었다.

  명치정부가 자신의 국력에 걸맞지 않게 군비를 증강하고 있음을 알고 있던 고종은 300년 전의 임진왜란을 연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임진란 당시 왜구들은 '명나라를 치러 갈테니 길을 빌려 달라'는 말 같지도 않은 명목으로 조선땅을 유린하려 했고, 조선이 그에 불응하자 다짜고짜 쳐들어 와서는 일찍이 없던 참극을 빚지 않았던가? 저들이 이번에 또다시 국서교환문제를 트집잡아 난리라도 일으킨다면 지금의 허약한 청나라로서는 원군을 보내기에 힘이 벅찰 게 뻔하므로 조선은 단독으로 맞 싸우는 수밖에 없을 것이었다. 그럴 경우 아직 자위력이 약한 이 땅이 다시 왜구들의 분탕질에 희생이 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었다. 따라서 일단 조선의 국방력이 충분해질 때까지는 시간을 끄는 수밖에 없었고, 불필요한 시비가 붙기 전에 국서문제는 해결짓는 게 좋을 것이었다. 이에 따라서 고종은 청국과의 전통적 우호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이미 청국과 수호조약까지 맺은 바 있는 일본과도 가능한 한 덕천막부 기간동안 이어져 온 평화적 선린우호관계를 유지해 가는 방향으로 국책을 결정짓게 되었다.



배달민족 역사와 문화 창달에 관심이 있는 평범한 시골의사 입니다.
서울중고-연대 의대 졸
단기 4315년(서1982)부터 세계 역사,문화 관심
단기 4324년(서1991) 십년 자료수집 바탕으로 영광과 통한의 세계사 저술
이후 우리찾기모임, 배달문화연구원 등에서 동료들과 정기 강좌 및 추가연구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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