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역사 바로알기)‘동이’의 본래 의미는?

동이는 동쪽 오랑캐가 아니라 ‘군자불사지국(君子不死之國)’

플러스코리아 | 기사입력 2009/09/24 [14:15]

(역사 바로알기)‘동이’의 본래 의미는?

동이는 동쪽 오랑캐가 아니라 ‘군자불사지국(君子不死之國)’

플러스코리아 | 입력 : 2009/09/24 [14:15]

중국은 우리민족을 지난 2천년 동안 '동이(東夷)'라고 표현을 해왔고, 이것을 우리는 지금까지 ‘동쪽 오랑캐’라는 뜻으로 대부분 교육을 받아 왔습니다. 최근들어 중국이 우리민족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일부 소개되고 있지만 대부분이 ‘동쪽 오랑캐’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잘 대변하는 것이 바로 국어사전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국어사전들은 동이(東夷)를 東 ‘동녘 동’, 夷 ‘오랑캐 이’자를 써서 ‘동쪽의 오랑캐’라 설명을 하고 있고, ‘중국 사람들이 그들의 동쪽에 있는 이민족들을 멸시하여 이르던 말’이라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서의 기록은 다릅니다. 중국 후한시대 허신이 기록한 ‘설문해자’에 나오는 '이(夷)'에 대한 내용을 일부 소개해 보겠습니다. ‘설문해자’는 A.D 100년경 허신(許愼)에 의해 완성된 자서(字書)로 모두 15 편, 9,353자의 문자를 해설하고 있습니다.

아래 설문해자 본문에 나오는 '이(夷)'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방지인 (東方之人) : 동방에 사는 민족 
 - 대궁 (大弓) : 큰 활을 사용하는 민족 
 - 이속인 (夷俗仁) : 이는 어진 것을 의미 
 - 인자수 (仁者壽) : 인자는 장수함 
 - 군자불사지국 (君子不死之國) : 군자들이 사는데 죽지 않는 나라 
 - 공자욕거구이 (孔子欲居九夷) : 공자도 구이땅에 가서 살고 싶어 했음

이외에도 다른 기록들이 있으나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설문해자’의 내용 및 주해를 보면 동이는 좋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동이’의 의미가 언제부터 ‘동쪽 오랑캐’로 변질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본래 뜻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겠습니다.

1963년 북한에서 발간된 새옥편(과학원출판사)에서는 ‘이(夷)’를 ‘종족 이름’이라 표시하고 있습니다. 유독히 우리만 ‘동이’를 ‘동쪽 오랑캐’로 교육하는 이유를 이제는 누군가 속시원히 밝혀야 겠습니다. 동이의 본래 뜻은 ‘동쪽 오랑캐’가 아닙니다. 그것은 중국의 ‘설문해자’가 증빙하고 있습니다. 군자가 사는데 죽지 않는 ‘군자불사지국(君子不死之國)’이 어찌 오랑캐의 나라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까?

* 다음 칼럼은 ‘동이가 지칭하는 나라는?’입니다.

▲ 허신의 '설문해자'에 나오는 '이(夷)'     ©플러스코리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