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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 정치론 [31] 성통・공완 완성의 홍익명상 수행비결 요약

우선 성통・공완 완성의 확인이 전제되어야, 홍익인간으로서의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으로 바른 논의와 결정들이 가능

임기추 전문위원 | 기사입력 2024/02/19 [10:24]

홍익인간 정치론 [31] 성통・공완 완성의 홍익명상 수행비결 요약

우선 성통・공완 완성의 확인이 전제되어야, 홍익인간으로서의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으로 바른 논의와 결정들이 가능

임기추 전문위원 | 입력 : 2024/02/19 [10:24]

 

[플러스코리아=임기추 전문위원] 세계 10대 경제제강국인 대한민국 내부의 불공정과 정치경제 양극화 및 사회갈등 등의 심화문제 해결이 절박한 시점에서, 아시아 중원동부만주 대륙시대 동이배달한민족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건국통치이념에 대한 현대 홍익정치 실현 및 적용을 위한 필자의 학술연구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임기추박사의 저서인 "현대홍익인간정치론(2023)"을 중심으로 연재한다.

 

 

 

성통공완 완성의 홍익명상 수행방법

눈을 감고 상상으로, 우주선(상상의 변경 가능)에 탑승하자마자 이윽고 추락하여 내가 죽는구나. 영혼이 되어 우주로 가더니, 세월이 10년 흐르고, 50, 100년 흐르고, 훌쩍 지나 500, 1,000, 5,000년 세월이 흐르고, 10,000, 100,000년 세월이 흘렀구나.흘러 흘러서 1억년, 1경년이 흘렀구나. 아득히 영원, 영원 영원 세월이 흘렀구나. 만상만물이 나기 전의 순수 허공이로구나이와 관련된 설명은 [성통공완 이해 - 홍익인간의 성통공완 명상 수행비결]에서 참고할 수 있다.

 

상상으로 수리산 태을봉에 앉아서 기쁨의 기억을 10대 이전 까지 떠오르는 대로 블랙홀에 버려라.기쁨의 기억을 10대 까지(나이별로) 떠오르는 대로 버려라(각자여건대로 ... 현재 까지). 울산 함월산 위에 앉아, 기쁨의 기억을 태어나서 유치원 까지(학교별로) 떠오르는 대로 버려라(이어서 각자 여건대로). 시골 고향집 뒷산 위에 앉아, 기쁨의 기억을 아버지에 대해(가족별로) 기억나는 대로 떠오르는 대로 버려라(각자 여건대로).

 

이후에는 두려움슬픔성냄탐욕싫어함을 명상하라. 이어서 향기썩은내차가움더위메마름습기와 소리색깔냄새성욕부딪침의 18경계 명상을 해보라. 이외에 기쁨 등 18경계의 기억이 나이학교가족인간관계별로 떠오르는 대로,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인연장소시간별로 떠오르는 대로, 지식경험지혜물질 생활육체정신죽음 등에 관해, 모두 떠오르지 않을 때까지 블랙홀에 버려라. 블랙홀마저 다 버려라. 버리고 있는 그 자체도 모두 버려라.

 

성통공완 완성의 수행후 명상방법 및 선결요건

수행으로 기쁨 등 18경계의 기억이 다 버려지나. 이 기억이 떠오르지 않을 때까지 더 지우라. 이 기억이나 영상이 있는지 명상해 보라. 성통 수행 이후에 눈을 감고서 허공 우주에 남은 것이 무엇인지 명상하라. 눈을 뜨고 보면 보이는 것만 보는지 명상해 보라. 추가적 공완 수행이후 생활 속에서 종일 행동이 변화되는지 확인 목적으로 명상해 보라.

 

이러한 수행으로 성통 이후에야 도덕적 책임감을 실천하는 존재임을 자각”(김광린, 2015, 6)하고 나서 정치공동체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고, 홍익인간을 양성하는 수련법이라고 강조한 연구결과(김광린, 2015, 29)에 주목한다. 이것은 성통공완수행 이후 선한 본성, 맑은 본명 및 두터운 본정을 다시 회복하여 변화됨(이근철, 2010, 72; 박진규, 2012, 238)을 의미하고, 도덕적 책임감을 갖고서 실천이 가능(김광린, 2015)하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에 대한 확인절차는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인 성통공완의 충족여부와 재세이화의 충족여부와 함께 선문답 방식, 사회과학 조사방식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성통공완 수행은 법제 시행의 준수 등과 같은 재세이화의 실천과 함께 충족 확인이 전제되어야,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으로 변화됨으로써 오늘날 법령제도의 올바른 결정과 공정한 집행에 관한 현대적 국정운영의 실현이나 적용 노력이 가능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성통(性通)공완(功完)은 홍익인간을 양성하는 수련법이고, 도덕적 책임감을 자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요건이 된다(김광린, 2015).

 

이처럼 성통공완 완성은 재세이화의 실천과 함께 홍익인간 실현의 전제조건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필자는 우선 성통공완 완성의 확인이 전제되어야, 상철(上哲)중철(中哲)하철(下哲)의 철인(哲人)에 의한 홍익인간으로서의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으로 정치혁신을 포함한 국정운영 구현의 역할과 실현 사명과 관련한 바른 논의와 결정들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이와 관련해 필자의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에서 홍익인간의 정치 실현과 관련한 직접・간접적 설명과,  저서 "현대홍익인간정치론(2023)"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와 무관함] 

홍익경영전략원 원장・경영학박사, 홍익사상학자 /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운영자 / 단군정신선양회 학술위원 / 국조단군문화유산유네스코등재 전국민추진위원회 공동대표 /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전 행정안전부 시도합동평가단 평가위원 / 전 국무총리 기후변화협약대책위원회 평가위원 / 전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전문위원 / 전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홍익인간 사상관련 50여권의 저서 및 11편의 학술논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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