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부산교육청, 본청 부서 대상 자체 감사 첫 시행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8/04/21 [09:23]

부산교육청, 본청 부서 대상 자체 감사 첫 시행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8/04/21 [09:23]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윤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자체 업무점검 기능 강화를 위해 본청 각과에 대한 종합감사를 처음으로 도입,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자체 감사 도입 이유는 감사원, 교육부 등 상위기관 감사가 교육청 각과 주요사업 및 정책 감사에 중점을 두고 실시됨으로서 회계 및 복무 분야에 대한 감사가 소홀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다.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6월부터 교육청 직제 순 4개 과(교육정책과, 유초등교육과, 총무과, 행정관리과)를 시작으로 연간 4∼5개 부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앞으로 이 같은 부서 종합감사를 3년 주기로 정례화 할 예정이다.

 

이번 감사는 해당 부서에 대해 일상경비 회계 및 복무, 급여 분야를 중심으로 비효율적 예산 집행여부, 행정낭비 요인 등을 점검한다.

 

다만, 해당 부서의 수감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면감사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복무 등 사이버 감사가 가능한 분야는 사전 스크린 함으로써 별도의 자료 요구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번 감사에는 감사의 실효성과 처분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제 식구 감싸기 등 부정적 시각을 불식시키기 위해 타 시·도교육청 감사인력을 지원받는다.


감사 결과 문제점이 발견되면 관련규정과 처분기준에 따라 처리하되, 성실하고 적극적인 업무추진 과정에서 일어난 경미한 지적사항 등은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한다.

 

향후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예방적 관점에서 컨설팅을 해 준다. 아울러 시정 또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고, 부적절 사례 및 제도 개선사항은 타 부서에 파급하여 업무 추진에 반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일권 감사관은 “이번 종합감사를 통해 시교육청 업무처리의 투명성과 공정성,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비능률적이고 비효율적인 업무 관행을 탈피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현재 유치원·초·중·고 등 각급 학교에 대해 4년 주기로, 5개 교육지원청에 대해 3년 주기로, 교육연구정보원과 시민도서관 등 19개 직속기관에 대해 4년 주기로 각각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