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홍익인간 정치론 [15] 정치혁신을 위한 홍익인간의 수련법인 성통・공완 충족

『삼일신고』 「진리훈」에서 명시한 지감(止感)・조식(調息)・금촉(禁觸) 수행은 고유의 수행법이 전수

임기추 전문위원 | 기사입력 2023/11/13 [10:40]

홍익인간 정치론 [15] 정치혁신을 위한 홍익인간의 수련법인 성통・공완 충족

『삼일신고』 「진리훈」에서 명시한 지감(止感)・조식(調息)・금촉(禁觸) 수행은 고유의 수행법이 전수

임기추 전문위원 | 입력 : 2023/11/13 [10:40]

 

[플러스코리아=임기추 전문위원] 세계 10대 경제제강국인 대한민국 내부의 불공정과 정치경제 양극화 및 사회갈등 등의 심화문제 해결이 절박한 시점에서, 아시아 중원동부만주 대륙시대 동이배달한민족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건국통치이념에 대한 현대 홍익정치 실현 및 적용을 위한 필자의 학술연구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임기추박사의 저서인 "현대홍익인간정치론(2023)"을 중심으로 연재한다.

▲ 세계 주도 21세기 핵심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일류정치 홍익정치 실현

 

삼일신고의 성통공완을 위한 홍익명상 수행이론

삼일신고』 「진리훈에서 명시한 지감(止感)조식(調息)금촉(禁觸) 수행은 고유의 수행법이 전수된 것이다(박진규, 2012; 이근철, 2010). 인간과 모든 만물은 다 같이 삼진(三眞)을 받았으니, ()()()이다. 뭇사람은 미혹한 경지에서 삼망(三妄)이 뿌리내리니, ()()()이라 한다. ()은 성()을 원형으로 선악(善惡)이 있으니 선하면 복이 되고 악하면 화를 입는다. ()는 명()을 원형으로 청탁(淸濁)이 있으니 맑으면 장수하고 탁하면 일찍 죽는다. ()은 정()을 원형으로 후박(厚薄)이 있으니 후하면 귀하고 박하면 천하다.

 

()과 망()이 서로 마주해 3갈래로 나뉘져 감(, 희구애노탐염)(, 분란한열진습)(, 성색취미음저)이라 한다. 다 버려 18경지를 완성한다(박진규, 2012). ()(喜懼哀怒貪厭)()(芬㱫寒熱震濕)()(聲色 臭味淫)의 망령됨을 수행으로 되돌려 참됨을 찾아서 신기(神機)를 크게 발현하니, 성통공완(性通功完)이다(박진규, 2012; 이근철, 2010). 이와 관련된 실명은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화 적용이론 - 홍익정치 학술논문의 실천방법 고찰: 홍익인간과 홍익정치의 개념,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 개요]에서 참고할 수 있다.

 

삼일신고』 「진리훈의 원문(167)

人物同受 三眞曰性命精人佺之物偏之 (인물동수 삼진왈성명정 인전지물편지) 인간과 모든 만물은 다 같이 삼진(三眞)을 받았으니, ()()()이라 한다(한담, 2000; 김은수, 1985). 인간은 삼진을 온전히 받았고 다른 만물은 치우치게 받았다. 眞性 無善惡上喆通眞名無淸濁中喆知 (진성 무선악상철통 진명무청탁중철지) 진성(眞性)은 선악(善惡)이 없으니 상철(上哲)을 통하고, 진명(眞命)은 청탁(淸濁)이 없으니 중철(中哲)을 아는 것이다. 眞精 無厚薄下喆保反眞一神 (진정 무후박하철보 반진일신) 진정(眞精)은 후박(厚薄)이 없으니 하철(下哲)을 보하나니, 참됨(三眞)으로 되돌려서 신()과 하나이다.

 

惟衆迷地 三妄着根曰心氣身心依性有善惡善福 (유중미지 삼망착근 왈 심기신 심의성유선악 선복) 오직 뭇사람은 삼망(三妄)이 뿌리내리니, ()()()이라 한다. ()은 성()을 원형으로 선악 (善惡)이 있으니 선하면 복되다. 惡禍氣依命有淸濁淸壽濁夭 (악화 기의명유청탁 청수탁요) 악하면 화를 입는다. ()는 명()을 원형으로 청탁(淸濁)이 있으니 맑으면 장수하고 탁하면 일찍 죽는다. 依精有厚薄厚貴薄賤眞妄大作三途曰感息觸 (신 의정유후후 귀박천 진망대작삼도 왈감식촉) ()은 정()을 원형으로 후박(厚薄)이 있으니 후하면 귀하고 박하면 천하다. ()과 망()이 서로 마주하여 3갈래로 갈라지니 감()()()이라 한다.

 

成十八境 感喜懼哀怒貪厭 息芬爛寒熱震濕(전성십팔경 감희구애 로탐염 식분란한열진습) 모두 다 버려서 18경지를 이루니, ()에는 희구애로탐염(喜懼哀怒貪厭)으로 기쁨두려움슬픔성냄탐욕싫어함이고, ()에는 분란한열진습(芬爛寒熱震濕)으로 향기썩은내차가움더위메마름과 습기이다. 觸 聲色臭味淫抵 衆善惡淸濁厚薄相雜 (촉 성색취미음저 중선악청탁후박상잡) ()에는 성색취미음저(聲色臭味淫抵), 바로 소리색깔냄새성욕부딪침이다. 뭇사람은 선악과 청탁과 후박함이 서로 섞인다.

 

從境途 墮生長消病沒苦 (종경도임주 타생장소 병몰고) 경계의 길을 따라 함부로 달리다가 삼도(三途; ())18경계를 마구 깨우치지 못하니, 태어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어 죽는 고통에 떨어진다. 喆止感調息禁觸一意化行反妄卽眞發大神機 (철지감조식금촉 일의화행개망즉진 발대신기) 깨우친 사람은 지감(감정)조식(숨결)금촉(감각)하여되돌려 신기(神機)를 발현한다. 性通功完是(성통공완시) 바로 이것이 18경계를 다 버려 성통하고 실천하는 공완이다.

 

삼일신고의 유래와 의의

삼일신고의 종류는 3가지로 파악되는데, 고경각 신사기본, 대진(발해) 석실본, 태백 일사본이 있다(단한길, 2014). 고경각 신사기본의 고경각(古經閣)이란 백두산에서 수행을 하던 도인들이 집무실로 사용하던 사무실 명칭이다. 이 고경각에서 소장하고 있었던 신사기가 1905년 겨울에 두암(頭巖)이라는 백두산 도인이 서울에 와서 나인영에게 전해짐으로 신사기가 세상에 나오게 된 것이다.

 

대진(발해) 석실본(渤海 石室本)은 고구려가 망한 뒤 대진(발해)국 신하 대야발이 고구려 땅에서 삼일신고를 입수하여, 몇가지를 더 첨부하여서 새로 삼일신고를 편집하게 되었다. 태백일사본(太白逸史 本)은 환단고기의 소도경전본훈에 삼일신고전문이 들어있는데, 이를 태백일사본이라 한다. 고려 공민왕 때 석학이었던 이암(杏村 李嵒)이 범장과 이명과 함께 천보산의 태소암에서 야숙을 하던 중에, 그 곳의 거사로부터 이곳에는 신기한 옛 고서들이 많이 감추어져 있다.”라고 하므로, 이 모두가 옛날 환단시대부터 내려온 귀중한 책들이다.

 

삼일신고의 개요(단한길, 2014)를 보면, 366자의 한자로 쓰여졌으며, 천훈(天訓)을 비롯한 신훈(神訓), 천궁훈(天宮訓), 세계훈(世界訓), 진리훈(眞理訓)5(五訓)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훈에서는 ()’이 대덕(大德)대혜(大慧)대력(大力)이라는 삼대권능(三大權能)을 명시, 앞서 설명대로 진리훈에서 지감(止感)조식(調息)금촉(禁觸) 수행의 수행이론을 전수하고 있다.

 

삼일신고의 의의라면 삼일신고』 「진리훈에 명시한 지감(止感)조식(調息)금촉(禁觸)의 수행을 통해서, 3(三眞)인 무선악과 무청탁 및 무후박을 밝혀 신인합일(神人合一)의 완성(박진규, 2011)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점이다. 삼일신고를 통해서 마침내 성통공완의 사명을 완수함으로써, 마침내 정신문화를 확립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지구와 모든 인류를 밝게 빛내야 한다.

 

 

성통(性通)공완(功完)은 홍익인간을 양성하는 수련법이고, 도덕적 책임감을 자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요건이 된다(김광린, 2015). 이 성통공완 충족의 확인이 선결적으로 전제되어야 홍익인간으로서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으로 정치혁신과 관련한 올바른 논의와 공정한 결정들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이와 같은 내용은 필자의 논문(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홍익정치 실현방향, 「역사와 융합」 9, 바른역사학술원(2021.12))과,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에서 홍익정치 논문과 관련된 설명[홍익나라 : Hongik Ingan 사상의 현대 실현]과,  저서 "홍익사상의 현대정치요론(2023)"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필자/임기추 박사         

홍익경영전략원 원장/유튜브 홍익나라 운영자    

 

 (https://www.youtube.com/@HongikIngan-lv6it/videos)

 

홍익경영전략원 원장・경영학박사, 홍익사상학자 /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운영자 / 단군정신선양회 학술위원 /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전 행정안전부 시도합동평가단 평가위원 / 전 국무총리 기후변화협약대책위원회 평가위원 / 전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전문위원 / 전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홍익인간 사상관련 50여권의 저서 및 11편의 학술논문 발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익인간, 재세이화, 성통, 성통공완, 에너지절약,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미세먼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웰니스 여행은 봄꽃이 개화한‘ 고흥으로
1/20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