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정부, 국민연금 4가지 계획안 발표…"노후 보장 강화"

신종철기자 | 기사입력 2018/12/14 [13:38]

정부, 국민연금 4가지 계획안 발표…"노후 보장 강화"

신종철기자 | 입력 : 2018/12/14 [13:38]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4일 오전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4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성일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 박 장관,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류근혁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장

 


[플러스코리아타임즈=신종철 기자]정부가 발표한 국민연금 개편안에 여론이 집중되고 있다. 보험료율이 오르는 것에는 거부감이 여전히 큰 반면, 국가지급보장 명문화 등에 대해선 긍정적 반응이 쏠린다. 

 

보건복지부는 14일 국민연금 4차 재정추계결과 및 제도개선방안과 대국민 토론회 등에서 수렴한 국민 의견을 토대로 '제4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을 발표했다.

 

복지부가 제시한 국민연금 개편안은 △현행유지방안 △기초연금강화방안 △노후소득보장 강화방안1 △노후소득보장 강화방안2 등 크게 4개 안이다. 소득대체율(생애 평균소득 대비 노후 연금수령액의 비율)은 40~50%, 보험료율은 9~13%, 기초연금은 30만~40만원까지 조정하는 방안을 정책대안으로 고려했다.

 

현행유지안을 제외한 3개 안은 모두 현재보다 조금 더 내고, 더 많이 받는 구조다. 현재 9%인 국민연금 보험료율을 최대 13%까지 올리는 대신 소득대체율을 45∼50%로 올려 노후소득을 좀 더 높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보험료율 인상에 대한 거부감은 여전하다. 한 누리꾼은 "지금 9%의 보험료율만으로도 상당수의 국민이 고통을 호소하는데 더 오를까봐 걱정"이라면서 "국민연금 납부는 강제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징수액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모씨(31)는 "정부는 국민연금이 어디에, 얼마나 더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은 채 더 걷으려고만 한다"며 "보험료율 인상보다 기금운용의 투명성부터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부는 또 국민연금의 국가지급보장을 명문화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국민연금법에 연금급여 지급을 국가가 보장한다는 취지가 명확하게 나타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누리꾼들은 지급보장 명문화에 대해 "명문화를 드디어 한다. 이걸 왜 그동안 못했나 싶다", "지급을 법적으로 보장한다니 더 믿을 수 있겠다", "이런 보장제도가 명문화되니 보다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주로 보인다.

▲     © 신종철

 

반면 "명문화 안 하면 안 주려고 했냐", "명문화 해도 정부가 지급할 돈 없으면 어차피 못 주는 거 아니냐" 등 회의적인 목소리도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연금 포함 공적연금은 정부나 전문가 논의만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며 "연금개혁 특위와 국회 등 통해 의논하고 국민 의견 모아 합의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