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백제 무왕과 신라 선화공주와의 '서동요' 허구였다?

“서동 왕자와 선화공주의 결혼 설화는 후대의 허구일 가능성이 크다”

이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09/01/19 [23:39]

백제 무왕과 신라 선화공주와의 '서동요' 허구였다?

“서동 왕자와 선화공주의 결혼 설화는 후대의 허구일 가능성이 크다”

이성민 기자 | 입력 : 2009/01/19 [23:39]

일제식민시대 ‘조선사편수회’를 만들어 우리민족의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20만여권에 이르는 방대한 역사서를 불태우고 감추어버렸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김부식(金富軾·1075~1151)의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일연(一然. 본명 김견명)의 '삼국유사(三國遺事)'는 불태우지 않고 남겨두었다.
 
▲ 전북 익산 미륵사터 서탑에서 발견된 사리구 유물들.(왼쪽) 금제 사리 항아리와 사리 봉안 기록이 새겨진 금판이 보인다. 오른쪽은 인동초, 연꽃  무늬가 가득 새겨진 사리 항아리   ©문화재청제공


이 두 권의 역사서는 신라사관에 입각 허구의 설화형식으로 기록한 흔적과, 사대모화사상에 입각하여 쓰여졌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국유사> 내용에 나오는 삼국시대의 향가 ‘서동요(신라 선화공주와 백제 무왕의 로맨틱 사랑)’에 얽힌 ‘판도라의 상자’가 마침내 2009년 1월 19일 풀리게 되었다.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 나오는 내용은 ‘미륵사는 무왕의 왕비 선화(善花) 공주의 발원에 의해 용화산 아래 건립됐다’고 기록해 놓았는데, 이번에 발견된 사리봉안기에 따르면 “백제 무왕(재위 600∼641)의 왕후가 좌평(佐平.백제의 최고 관직) 사택적덕(沙宅積德. ‘사택’은 당시 백제의 8대 성(姓) 중 하나)의 따님으로 지극히 오랜 세월에 선인(善因)을 심어”라는 구절이 발견됐다.

사리봉안기록에는 또 왕후가 재물을 희사해 미륵사를 창건하고 기해년(639)에 사리를 봉안함으로써 왕실의 안녕을 기원했다는 구절이 나왔다.

이로써 삼국유사에 나오는 ‘서동요’는 후대에 일연이 정치적인 이유에서 서동 왕자와 선화공주와의 결혼 설화는 허구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 백제 미륵사지 석탑 보수·정비를 위한 해체 조사 과정에서 석탑 1층 하단 사리공에서 발견된 금제 사리호(아래)와 사리봉안기.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이번에 발견된 백제 무왕과 선화 공주의 결혼이 사실상 후대에 꾸며진 허구임을 뒷받침하는 결정적 증거가 나옴에 따라 향후 어떻게 나올지 역사학계의 귀추가 주목된다.

김상현 동국대 교수는 “명문의 왕후가 백제 관리의 딸이라는 내용은 매우 의미 있는 사실”이라며 “서동 왕자와 선화공주의 결혼 설화는 후대의 허구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문화재청 산하 국립문화재연구소는 19일 미륵사지 서탑(국보 11호)을 해체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금판으로 된 사리 봉안 기록판과 금제 사리 항아리 등 유물 500여 점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지난 14일 탑신 1층 심주(중앙기둥)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 유물을 확인했다.

이번 사리 봉안 기록과 더불어 발견된 사리 항아리도 전문가들의 찬탄을 자아내고 있다. 연꽃, 당초, 인동초 무늬가 정교한 음각으로 가득 새겨져 있는 이 사리 항아리는 백제의 뛰어난 금속공예 수준을 보여준다.

이번에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 밑에서 사찰 창건 연도와 주체, 목적을 밝히는 국보급 유물은 500여점이나 발굴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신라의 열등감 09/01/20 [11:01] 수정 삭제  
  백제무왕은 600년 법왕의 뒤를 이어 즉위하였는데 신라와 자주 충돌하였다. 재위기간 중 신라의 아막산성(阿莫山城), 가잠성(椵岑城), 모산성(母山城), 늑노현(勒弩縣), 주제성과 신라 북서쪽의 두 성과 서곡성(西谷城) ·독산성(獨山城) 등을 공격할 만큼 나제동맹을 배반한 신라에 대한 원한이 많았다. 무왕의 신라공격은 재정이 바닥날 정도였다.

이러한 무왕이 미쳤다고 원수나라인 신라여자와 결혼을 한다는 말인가? 그건 후에 신라사관론자들이 무왕을 깍아 내리기위해서 만든 설화라고 본다. 마치 있지도 않았던 3천궁녀와 낙화암 얘기로 해동증자로 추앙받았던 백제 의자왕를 비하한 것 처럼 말이다.신라를 무쟈게 공격한 무왕의 품격을 깍아 내리기위해서..즉, 백제왕은 여자하나때문에 죽고 못 사는 사내라는 정도로 인식시키기위해서! 그러나 역사적 진실은 전혀 아니였던 것이다.

백제는 이 처럼 신라에게도 위협적인 존재였고, 중국 동남해안을 백제에게 지배당한 중국에게도 위협적인 존재였다. 그래서 중국 사서들도 백제멸망에 대해 이가 빠진 것 처럼 시원하다고 기록한 배경이다. 백제에게 나라가 망할직전까지 공격을 당한 신라 또한 백제에 대한 열등감을 후에 신라사관론자들에 의해 의자왕의 3천궁녀, 무왕과 선화공주 등으로 표출시켰다고 본다. 고로 신라사관론자인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삼국사기]를 참조해서 기록했을 일연의 [삼국유사]기록은 모두 부정할 수는 없으나, 신라사관론이 반영된 사료들이라 할 수 있다.

성똘 09/01/20 [12:27] 수정 삭제  
  일본놈들이 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남겼는지 알겠네.
그나마 한단고기는 일본서 한체이지 한체이지 필사해서 그나마 조금은 알려지게 되어서 다행이고.
신라사관, 흉노족 김씨들의 만행은 다 까벌려질 것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