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전남 수소산업 발전협의체, 여수서 첫 현장회의

- 26일 GS칼텍스 여수공장서…‘정유업계 전략’ 등 주제발표 - - 초대 회장사 GS칼텍스·부회장사 남해화학·덕양에너젠 선출 -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4/03/26 [15:47]

전남 수소산업 발전협의체, 여수서 첫 현장회의

- 26일 GS칼텍스 여수공장서…‘정유업계 전략’ 등 주제발표 - - 초대 회장사 GS칼텍스·부회장사 남해화학·덕양에너젠 선출 -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4/03/26 [15:47]

[플러스코리아=윤진성 기자]전라남도는 26일 여수에서 전남수소산업발전협의체 첫 현장회의를 열어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고, 보다 견고한 협의체 운영을 위한 회장사와 부회장사를 선출했다고 밝혔다.

 

전남수소산업발전협의체는 지난해 9월 출범해 분기별로 수소산업 관련 다양한 주제와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날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진행된 협의체는 GS칼텍스, 남해화학, 덕양에너젠, 포스코홀딩스, 효성,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에너지공대 등 28개 수소 관련 기관·기업 등이 함께했다.

 

* (전남도) 정무부지사, 미래에너지산업과장

() GS칼텍스, 포스코, 효성중공업, LG화학, 삼성물산, 남해화학, 한화솔루션, 롯데에어리퀴드에너하이(Lotte-airliquid ener·hy), 한양, SK E&S, 덕양, 코멤텍, 로우카본, 빈센

(공공기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남동발전, 광양청

(연구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에너지공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고등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전남TP, 녹에연, 전남환경산업진흥원

 

회의는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 주재로 수소산업 육성과 관련된 주제 발표, 현안 논의, 회장사·부회장사 선출, GS칼텍스 여수공장 현장 시찰 순으로 진행됐다.

 

주제 발표에선 송승헌 녹색에너지연구원 실장이 전남 청정수소 발전 국제포럼을, 김종석 GS칼텍스 팀장이 정유업계 에너지전환 전략과 여수 수소 허브 사업을 발표했다.

 

주제 발표 외에도 올해 10월 말 광양에서 국내외 수소 전문가를 초청하는 전남 청정수소 발전 국제포럼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전남도와 산업체 간 수소정책 협력 방안 등도 논의했다.

 

특히 전남도는 협의체의 체계적이고 생산적인 운영을 위해 초대 회장사에 GS칼텍스(설비공장장 오영철), 부회장사에 남해화학(산사업총괄본부장 신동흥)과 덕양에너젠(이사 김윤선)을 선출, 협의체 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회장사인 GS칼텍스는 1967년 여수국가산단에 첫발을 내디뎠으며, 현재 단일공장 기준 세계 4위의 정제능력을 보유한 여수산단 모태 기업이다.

 

이날 수소산업발전협의체는 탄소저감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수소, 탄소 포집·저장(CCUS) 등 저탄소 전환 작업을 추진하는 GS칼텍스 여수공장 현장을 둘러보며 마무리됐다.

 

박창환 부지사는 전남수소산업발전협의체 3회차를 맞아 임원사를 선출, 더욱 견고하게 운영할 수 있게 돼 고무적이라며 현장이 중심이 되는 토론의 장을 통해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