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전남 진도·장흥,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김 수출 늘린다

생산성·품질 향상, 수출시장 확대, 가격경쟁력 확보 등에 개소당 50억 원 지원

이창조 기자 | 기사입력 2024/03/21 [17:59]

전남 진도·장흥,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김 수출 늘린다

생산성·품질 향상, 수출시장 확대, 가격경쟁력 확보 등에 개소당 50억 원 지원

이창조 기자 | 입력 : 2024/03/21 [17:59]

전남 진도군과 장흥군이 김산업진흥구역 사업대상지로 추가 선정됐다.

 

2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김산업진흥구역은 김의 생산·양식·가공·유통·수출 등과 관련된 김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조성되는 지역이다.

 

해수부는 공모를 통해 ‘김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요건(김양식 면적 1000ha 이상 등)을 모두 갖춘 지역을 김산업진흥구역으로 지정해 개소당 50억원(국비, 지방비 포함)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충남 서천군과 전남 해남군, 신안군 등 3개소가 지정된 바 있다.

 

해수부는 김산업진흥구역 추가 지정을 위해 올해 1월 22일부터 2월 16일까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다. 서류심사, 대면평가, 현장점검을 거쳐 전남 진도군과 장흥군을 최종 대상지로 확정했다.

 

▲ 해양수산부 페이스북 카드뉴스  ©



김산업진흥구역으로 지정된 지방자치단체는 김산업 발전을 위해 ▲생산성 향상 및 가격경쟁력 확보 ▲품질 향상 및 품질·위생 안전 확보 ▲수출경쟁력 확보, 수출시장 확대 및 국제 김 거래소 운영 등의 내용을 담아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해 국내 원초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김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지금까지 지정된 총 5개소의 김산업진흥구역을 통해 국민들의 김 소비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해외시장에서도 변함없이 사랑받을 수 있도록 수출동력도 지속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최근 상승하고 있는 마른김 가격에 대응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마트·온라인몰에서 진행 중인 ‘대한민국 수산대전’ 행사 품목에 마른김을 추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김 신규 양식장 확대와 육상 김 양식 기술 개발 등을 통해 김 공급량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