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차세대 첨단로봇 기술개발에 523억 투자…원격진료 등 지원

산업부, 첨단로봇산업 비전과 전략 후속 조치…166억 17개 신규 과제 1차 공고

이창조 기자 | 기사입력 2024/02/19 [21:54]

차세대 첨단로봇 기술개발에 523억 투자…원격진료 등 지원

산업부, 첨단로봇산업 비전과 전략 후속 조치…166억 17개 신규 과제 1차 공고

이창조 기자 | 입력 : 2024/02/19 [21:54]

정부가 급변하는 환경에서 로봇산업이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로봇산업 기술 개발 지원에 523억원을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발표한 첨단로봇산업 비전과 전략의 후속조치로 이같은 내용의 신규 과제지원사업을 올해 3차례에 걸쳐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제조로봇, 서비스로봇, 로봇부품 등 모두 166억 원 규모 17개 신규 과제를 지원하는 1차 공고는 이날부터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한 달 동안 진행한다.

 

▲ 2024년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 1차 신규과제 공모 대상사업 현황(1차)  ©



제조로봇 분야에서는 인간과 협업해 복잡한 조립작업을 빠르게 학습해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봇 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 자동차부품, 기계, 방산 등 14개 제조업을 대상으로 현장에 쉽게 적용·확산 가능한 첨단로봇 기반의 지능형 공정모델도 개발한다.

 

장애인 근로자와 협업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킬 로봇기술 개발을 지원해 장애인의 근로복지 향상에도 기여한다.

 

서비스로봇 분야에서는 지역의 한계를 뛰어넘어 원격에서 의료기기를 정밀하게 제어하며 진료할 수 있는 원격진료 로봇 개발과 영유아 돌봄부담을 완화할 놀이, 식사 보조가 가능한 로봇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기동성이 우수하고 세탁물 정리 등 일상작업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로봇 원천기술, 스마트 구동기, 임의의 그리퍼로 미학습 물체를 조작하는 기술, 첨단로봇의 안전지능을 설명 가능하도록 규명하는 기술 등 로봇 부품과 소프트웨어(SW) 개발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이 사업의 2차 및 3차 신규 과제를 4월, 7월에 공고할 예정이다.

 

또한 제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감속기, 제어기, 센서, 그리퍼, 제어기, 자율조작, 자율이동, 인간-로봇 상호작용(HRI) 등 8대 첨단로봇 핵심기술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한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올해 상반기 중 마련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