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찰, 대통령실 이전 부지 본 건 천공 아닌 풍수 백재권 교수

장서연 | 기사입력 2023/07/22 [09:47]

경찰, 대통령실 이전 부지 본 건 천공 아닌 풍수 백재권 교수

장서연 | 입력 : 2023/07/22 [09:47]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에 역술인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천공 의혹은 허위라고 잠정 결론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는 "수사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관저 부지를 둘러본 이는 천공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관저 부지를 다녀간 이 중에서 유일하게 길게 수염이 난 이는 백재권 사이버한국외국어대 겸임교수 한 명뿐"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 4월 천공이 방문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3월 한 달 치 육군참모총장 공관 CCTV를 전수 조사한 결과 "천공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이 때 경찰은 CCTV를 전수 조사 하는 과정에서 제2의 인물이 방문한 것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경찰은 당시 방문객들 및 이들과 접촉한 군 관계자 등을 참고인으로 조사해 백 씨의 출입 여부를 확인했다.

역술인인 천공과 달리 백 교수는 풍수지리학 석·박사이자 교육학 박사 과정을 수료한 해당 분야 전문가다. 미국 워싱턴포스트가 직접 찾아와 인터뷰한 것은 물론 국내 여러 언론에 꾸준히 풍수지리 관련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대선 승리 직후인 지난해 3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청와대 이전 TF(태스크포스)는 관저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건축, 설계, 역사 등 수십 명의 전문가와 예비역 장성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했다. 백 교수도 이 중 한명이었다.

관저 이전 상황을 잘 아는 여권 관계자도 "우리 전통문화인 풍수지리학적 관점에서 견해를 듣기 위해 해당 분야 권위자인 백 교수의 관저 후보지 방문을 요청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실제 관저 위치는 경호와 안보상 관점, 이전 비용, 집무실과의 동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윤 대통령이 결정했다. 윤 대통령의 한 참모는 "대통령 스타일상 어느 한명의 조언만 듣고 결정하지 않는다"며 "백 교수는 관저로 육군참모총장 공관을 추천했지만, 윤 대통령은 청와대 이전 TF로부터 종합적인 보고를 듣고 후보 부지를 둘러본 후 현재의 외교부 공관 자리를 직접 낙점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각에서 천공이 국정 운영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는 것처럼 허위 무속 프레임을 씌워 온 것에 대해서는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백 씨가 천공처럼 긴 수염을 길게 기르고 있어, 군 관계자들이 착각하고 윗선으로 보고가 전해졌을 가능성도 살펴보고 있다.

한편 국방부 검찰단은 지난 12일 군사기밀을 유출한 혐의로 부 전 대변인을 불구속 기소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