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부산] HJ중공업,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 수주

-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산업 활성화 및 HJ중공업의 재도약 -

김미선 기자 | 기사입력 2023/02/16 [09:45]

[부산] HJ중공업,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 수주

-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산업 활성화 및 HJ중공업의 재도약 -

김미선 기자 | 입력 : 2023/02/16 [09:45]

부산의 대표 조선업체인 HJ중공업(구 한진중공업)이 주력인 방산 분야를 넘어 컨테이너선 수주 물량확보 등으로 빠르게 경영정상화하고 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HJ중공업이 2월 14일 HMM과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3,124억 원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시는 지역사회와 함께 2021년 9월 HJ중공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2월 조선소 추진상황 점검과 현장소통을 위해 영도조선소를 방문하였으며, 이후 시장을 비롯한 부산시 관계자와 시민단체들은 지역 경제와 조선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컨테이너선 수주 지원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

 

이번 계약체결을 통해 HJ중공업은 국내 대형조선사에 견줄만한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력을 보유했음을 증명하는 등 컨테이너선 건조 경쟁력을 확인하였다. 이는 향후 친환경 선박 건조에 따라 부산지역 조선기자재 업계에도 훈풍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SOX)은 99%까지, 질소산화물(NOX)은 8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어 액화천연가스(LNG)를 넘어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연료로 떠오르고 있다. 주 연료인 천연가스 생산량이 늘면서 생산단가도 낮아져서 각국 선사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또한, 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 연료로 사용하려면 영하 162도의 극저온 상태를 유지에 필요한 고압과 극저온 유지용 연료탱크 등의 필요로 하나, 메탄올은 일반적인 대기압과 상온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해 저장과 이송이 쉽고, 연료 공급 관련 인프라도 기존 항만 및 선박의 공급 관련 시설을 개조해 활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해운사는 메탄올 선박을 발주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도 점차 강화되고 있는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고 기존 컨테이너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기술력을 갖춘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건조의향 제안서를 받는 등 메탄올 추진선박 발주를 준비해 왔다.

 

HJ중공업은 1937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조선소로 조선업이 우리나라 주력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해 왔다. 부산의 대표 기업으로서 부산경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현재도 2,000여 명 일자리와 100여 개의 협력업체를 통하여 부산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향후 호황을 맞이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시에서도 조선소 및 조선기자재 업체를 위한 선제적인 인력양성과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부산의 조선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