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코로나19 학습공백 과학기술 교육콘텐츠로 메운다

대학 실험, 실습 교육 지원 온라인 플랫폼, 과학문화 콘텐츠 특별페이지 등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4/07 [17:58]

코로나19 학습공백 과학기술 교육콘텐츠로 메운다

대학 실험, 실습 교육 지원 온라인 플랫폼, 과학문화 콘텐츠 특별페이지 등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04/07 [17:58]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병선 제1차관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을 방문해 코로나19 학습공백 극복을 위한 과학기술분야 온라인 교육 콘텐츠 서비스 현황을 점검하고 대학과 초중등 교육 현장 활용 확대를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KISTI는 지난 2011년부터 과기정통부의 지원을 통해 가상실험이 가능한 계산과학공학분야 시뮬레이션 SW 및 콘텐츠를 탑재한 웹기반 개방형 플랫폼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 중으로 현재 7개 전문분야에 국내 기술로 개발한 900여개 시뮬레이션 SW와 850여개 교육 콘텐츠가 온라인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실제로 국내 58개 대학교, 2,119개 강좌에서 74,000여명이 활용하고 있다.

특히 KISTI는 코로나19 심각 단계 장기화로 많은 대학에서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계속됨에 따라, EDISON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 실험을 통해 교육현장의 실습·실험 학습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13개 대학의 교수진과 함께 대학 교육현장 수요가 큰 23개 강좌, 400여종 강의자료, 630여종 영상 콘텐츠 등을 신규로 제작해 지난 3월 16일부터 공개하고 있다.

아울러 KISTI는 제작된 콘텐츠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대학 교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의 연계 협력을 추진하는 한편 헬프데스크를 운영해 교육콘텐츠의 맞춤형 활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외부활동이 제약됨에 따라 원격학습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집에서도 과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과학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해 과학강연, 우수과학도서 강좌, 과학관 특별전 체험영상, 과학자 인터뷰, 과학연극·공연 등 다양한 과학문화콘텐츠를 제공코자 ‘온라인 과학축제’ 특별페이지를 운영 중이며 국립과학관에서도 과학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콘텐츠 및 가족단위 과학실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정병선 제1차관은 “코로나 19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과학기술 교육 및 과학문화 콘텐츠 들이 더욱 폭넓고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메일: 0031p@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안산 대부도 물들인 100만 송이 해바라기, 노란 물결 유혹
1/18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