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뉴욕타임스, 트럼프 대통령 주한미군 감축 검토 지시

박한균 기자 | 기사입력 2018/05/04 [12:10]

뉴욕타임스, 트럼프 대통령 주한미군 감축 검토 지시

박한균 기자 | 입력 : 2018/05/04 [12:10]
▲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몇 주 앞두고 국방부에 주한 미군 감축을 위한 옵션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여러 소식통의 말을 전했다.     ©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몇 주 앞두고 국방부에 주한 미군 감축을 위한 옵션을 준비하라고 지시했다고 여러 소식통의 말을 전했다.

 

병력 감축 문제는 북미정상회담에서 협상용 카드로 의도된 것은 아니라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남북 간의 평화 조약’(판문점 선언)이 현재 한반도에 주둔중인 23,500 명의 군인에 대한 필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인정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이 일본을 주로 보호하고 있고 수십 년간 미군 주둔이 북한의 핵 무장을 막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주한 미군 철수를 결심했다”고 NYT는 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대해 국방부와 다른 기관의 관리들 당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미동맹을 약화시키고 미국이 북과의 위험한 핵 협상을 시작하는 순간에 일본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관리들은 “전면 철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전면적인 병력 감축과 부분적인 감축 중인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며 “북과의 외교 관계가 급부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군의 규모와 배치를 재고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늦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는 4월 30일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에서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한반도에서의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라며 평화협정과는 무관하다고 진화에 나선 바 있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주한미군철수문제가 주요한 의제로 등장하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주시보가 어려움 속에서도 민족문제 관련 진실만을 보도해올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우리 후원인들의 덕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자주시보 상반기 후원확대운동을 5월 한 달 동안 진행합니다.

앞으로 활동 기자가 늘어날 예정이고 기자들의 장비도 새로 장만해야 하며, 방북취재 등 활동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후원확대가 절실합니다. 

 

자주시보 운영을 전적으로 후원에 의존하고 있기에 애독자 여러분들의 십시일반 후원만이 자주시보를 강화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후원 바로가기: http://jajusibo.com/newnews/pay_img/jajuilbo_com_cms_support2.html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