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홍익인간 7만년-140] 단군조선(檀君朝鮮) 연대기 93

제19대 구모소(緱牟蘇) 천왕(天王)의 역사, [남상인(南裳人)이 입조(入朝)하다]

천산태백 역사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8/01/02 [21:23]

[홍익인간 7만년-140] 단군조선(檀君朝鮮) 연대기 93

제19대 구모소(緱牟蘇) 천왕(天王)의 역사, [남상인(南裳人)이 입조(入朝)하다]

천산태백 역사전문위원 | 입력 : 2018/01/02 [21:23]

 

[홍익 통일 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 천산태백] 서기전1412년 기축년(己丑年)에 남상인(南裳人)이 조정에 들어왔다.

 

남상(南裳)은 남장(南掌)의 오기가 되는데, 지금의 베트남 등 중국대륙의 서남쪽에 위치한 운남성(雲南省) 지역에 있던 나라가 된다. 베트남은 원래 중국대륙의 동남쪽에 있던 주나라 제후국이 된 월(越)나라가 서쪽으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이루어진 나라가 된다. 베트남 즉 월남(越南)은 그들의 역사에서 염제신농씨(炎帝神農氏)의 후손이라 한다.

 

입조(入朝)하였다는 것은 단순히 조정(朝廷)에 들어왔다는 뜻도 있고 조정에 들어와 벼슬을 한다는 뜻도 있는 것이 되는데, 단순히 조공(朝貢)을 바치려고 조정(朝廷)에 들어왔다는 것이 될 것이다.

 

이처럼 단군조선 시대는 각 지역간의 문화교류가 정체된 것이 아니라 한국(桓國)시대부터 형성된 9족(族)과 12한국(桓國)의 후예들이 종주국인 단군조선을 방문하였던 것인데, 이는 단군조선 시대에도 배달나라의 신시제도(神市制度)를 이어 10년마다 신시(神市)를 베풀어 사해제족(四海諸族)을 초청하였다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조선소(造船所) 건립]

 

서기전1410년 신묘년(辛卯年)에 조선소(造船所)를 송화강(松花江) 남쪽 기슭에 세웠다.

 

서기전2131년에 살수(薩水)의 상류에 조선소(造船所)를 설치한 적이 있으며, 서기전1846년에 송화강의 기슭에 작청(作廳) 즉 공장을 설치하여 배(舟)와 노(楫) 등 관련 기물(器物)을 많이 만들었는데, 약400년이 지난 이때 조선소를 설치한 것이다.

 

살수(薩水)는 지금의 요동반도에 있었는데, 해성(海城)의 남쪽으로 흘러 황해(黃海)로 남하(南下)하는 강이며, 고구려 시대 을지문덕 장군의 살수대첩이 있었던 곳이다.

 

송화강 유역에 설치한 조선소는 주로 강에 띄우는 배를 만든 것이 되고, 살수의 상류에 설치한 조선소는 살수(薩水)라는 강과 발해만이나 황해(黃海)를 운행하는 배를 만든 것이 된다.

 

[지남차(指南車)와 목행마(木行馬) 발명]

 

서기전1391년 경술년(庚戌年)에 황운갑(黃雲甲)이 지남차(指南車)와 목행마(木行馬)를 발명하였다.

 

지남차는 남쪽을 가리키도록 만든 장치를 가진 수레가 되는데, 자석(磁石)을 이용하여 만든 것이 된다.

 

목행마는 나무로 걸어다니게 만든 목마(木馬)가 된다. 서기전1846년에 송화강가에 설치한 작청(作廳)에서 많은 기계들을 만들었는데, 그 발명품들 중 목류마(木流馬)가 여기서 말하는 목행마(木行馬)와 거의 같은 작동원리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데, 목류마는 나무로 만들어 물이 흐르듯 움직이는 목마로서 다리가 움직이지 않고 발에 바퀴등을 달아 굴러가게 만든 것이 되고, 목행마는 나무로 말이 걷는 모양으로 이동하게 만든 목마가 된다. 서방에서는 서기전1100년경에 일어난 트로이 전쟁에서 목마를 사용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끈 역사가 있다.

 

[역법(曆法)과 역학(易學)]

 

서기전1382년 기미년(己未年)에 지리숙(支離叔)이 주천력(周天曆)과 팔괘상중론(八卦相重論)을 지었다.

 

주천력(周天曆)은 하늘을 일주(一週)하는 태양과 별들을 기준으로 만든 달력(月曆)으로서 태양력(太陽曆)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된다.

 

팔괘상중론(八卦相重論)은 태호복희가 창안한 8괘를 이중(二重)으로 겹친 64괘나 삼중(三重)으로 겹친 512괘 등을 해석한 역해설서(易解說書)가 된다. 64괘를 논한 것이 소위 역경(易經) 또는 주역(周易)이다. 이 팔괘상중론은 춘추시대가 되는 서기전500년경에 지으진 주역보다 약900년이 앞선다.

 

태호복희 8괘는 건태리진곤간감손(乾兌離震坤艮坎巽)이며, 이중으로 겹친 64괘는 건건, 건태, 건리, 건진, 건곤, 건간, 건감, 건손, 태건, 태태, 태리, 태진, 태곤, 태간, 태감, 태손, 리건, 리태, 리리, 리진, 리곤, 리간, 리감, 리손, 진건, 진태, 진리, 진진, 진곤, 진간, 진감, 진손, 곤건, 곤태, 곤리, 곤진, 곤곤, 곤간, 곤감, 곤손, 간건, 간태, 간리, 간진, 간곤, 간간, 간감, 간손, 감건, 감태, 감리, 감진, 감곤, 감간, 감감, 감손, 손건, 손태, 손리, 손진, 손곤, 손간, 손감, 손손이 된다. 소위 주역은 64괘의 역(易)을 해설한 것이 된다. 

 

[우가(牛加) 고홀(固忽) 즉위]

 

서기전1381년 경신년(庚申年)에 구모소(緱牟蘇) 천왕께서 붕하시고 우가(牛加) 고홀(固忽)이 즉위하였다.

 

태자(太子)라 하지 않고 우가(牛加)라고 적고 있어 고홀(固忽)은 구모소 천왕의 작은 아들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