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미일 외교장관, 북 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3국 공조 지속

북한 불법적 발사에 대응하는 대북 독자제재 검토

이창조 기자 | 기사입력 2023/08/26 [07:54]

한미일 외교장관, 북 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3국 공조 지속

북한 불법적 발사에 대응하는 대북 독자제재 검토

이창조 기자 | 입력 : 2023/08/26 [07:54]

외교부는 24일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및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대신과 전화 통화를 갖고, 이날 ‘우주발사체’ 명목의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3국 간 공동 대응방안과 관련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3국 장관은 우선 지난 18일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의 개최를 통해 3국 협력이 제도화되고 더욱 공고해졌다고 평가했다.

 

또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직후 이뤄진 이날 통화가 3국 간 강력한 연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이 역내 도발에 관한 대응을 조율하기 위해 3국이 신속히 협의하기로 약속한 상황에서 북한의 소위 ‘우주발사체’ 재발사 직후 3국 외교장관이 통화를 갖는 것은 캠프 데이비드 합의를 이행하는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 외교부 페이스북 카드뉴스  ©



3국 장관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지난 발사 이후 85일 만에 다시금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우주발사체’ 명목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불법적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엔, 아세안 정상회의를 포함한 국제무대에서 일관되고 조율된 대북 메시지 발신을 위해 3국이 공조해 나가자고 한 데 대해 미·일 장관도 공감했다.

 

박 장관은 또 북한이 이번 발사 실패에 이어 10월 재발사를 공언하고 향후 도발을 지속해 나갈 가능성이 높은 만큼, 북한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며 추가 도발 가능성에도 철저히 대비해 나가자고 전했다.

 

아울러 3국 장관은 지난주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를 통해 합의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미사일 방어협력 증대, 3자 훈련 정례화를 면밀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 장관은 해외 북한 노동자, 사이버 등의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한미일 공조와 함께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확보하기 위한 견인 노력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3국 장관은 북한의 불법적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대북 독자제재를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