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해충돌 비판 받은 지자체 A 구의원 "전문성이 있다고 의장이 추천" 강력 반발

이창조 | 기사입력 2021/05/14 [19:39]

이해충돌 비판 받은 지자체 A 구의원 "전문성이 있다고 의장이 추천" 강력 반발

이창조 | 입력 : 2021/05/14 [19:39]

 



서울 한 지자체 A 구의원이 도시계획위원으로 임명 된 후 발생한 이해충돌과 관련해 언론에서 비판을 받은 것과 관련해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A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보도자료를 통해 먼저 이해충돌은 자신이 구 의원으로 선출되기 이전에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구 의원에 당선된 뒤 전문성이 있다고 의장이 추천하여 도시계획위원으로 추천되었다”면서 “1~2회 회의에 참석 후 제척사유 등의 이유로 이후 회의에서 사임했다”고 밝혔다.

 

이어 “본인이 수주한 설계건과 직접 토지를 매입하여 건축한 주택 건은 구 건축위원회 위원, 그리고 구 행정타운건립 자문위원 등에 대한 재직 시기는 모두 구 의원에 당선되기 이전에 계약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3건의 대형 건물에 대한 매각 모두가 일반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사업자에게 매각된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공유재산법에 도시계획사업에 필요한 토지는 그 사업시행자에게 수의계약 매각이 가능하다”고 일축했다.

 

A의원은 또 서울시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되기 전에 구유지를 청년주택 대지에 포함하여 설계한 것에 대해서는 “지난 1996년 지구단위계획 결정 당시 구유지 일부가 포함돼 결정되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2019년 지구단위계획 변경 시 일부 지번은 개발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하여 나머지 필지만 획지를 변경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A의원은 또 의혹을 받고 있는 3곳(대형)의 건축물 설계 감리비는 평당 15만원이 아닌 8~10만원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획기적 개선이 요구되는 장소에 매입한 부동산과 관련해서는 “의원으로 선출되기 전 사무실과 주택이 근접하면 야근과 철야를 주로 하는 본인에게는 매우 편안한 상태로 일할 수 있어서 매매계약을 하였는데 잔금을 납부하기 어려워 계약금을 포기하고 계약해지를 시도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해약을 요구하는 저에게 토지주는 의원이 그럴 수 있느냐며 협박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면서 “이에 곤란한 나머지 지인과 가족들에게 매입 지불 대금을 차용하여 간신히 잔금을 치른 사실도 있다. 이같은 사실은 당시 해당 부동산 두 곳에서 증언했다. 이에 대한 확인서도 받아 놓은 상태다. 투기였으면 계약금 1억1천만원을 버리려 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A의원은 “사무실과 주택이 근접하면 야근과 철야를 주로 하는 본인에게는 매우 편안한 상태로 일할 수 있었고 현재 지층에는 수도디자인건축사사무소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의원직이 끝나면 이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이 밝힌 후 “구 의원 당선 이전에 건축설계사 전문분야의 학업을 마쳤고 또 대학 강단의 교수로도 역임하였다. 특히 구 의원 당선 전 발생한 일에대해서 조차 이해충돌법이라는 잣대를 들이댄다면 전문 인력에 대한 정치나 사회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남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일부 언론은 A의원이 당선된 뒤 구의회 도시계획위원에 위촉된 후 이해충돌 사례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즉 A의원이 사내이사로 있는 건축사무소는 관내에서 오피스텔 청년주택 등 서너 건을 수주하여 설계 등을 진행했다.

 

이후 해당 건축물은 도로 등의 지목이 대지로 변경되고, 또 사업 시행자에게 수의계약으로 매각돼 부지에 편입되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행정재산의 지목을 변경하여 건축업자에게 매각하는 것은 이례적이란 주장도 제기됐다면서 문제를 지적했다.

정치 문화 취재국장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