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일본문자의 기원은 가름토 문자인가?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2/11/19 [18:54]

일본문자의 기원은 가름토 문자인가?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 입력 : 2012/11/19 [18:54]
▲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역사=플러스코리아]신민수 우리말= 일본문자와 한글기호를 분석하여 일본문자의 기원은 가름토에서 유래된 것임을 상세하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 [ㄱ]

가름토 [ㄱ]의 모양은 일본문자[가게구고 : カクくこ]모양 속에 들어 있습니다. 위 방법은 가름토 [ㄱ]모양에 약간의 획을 추가하여 만든 모양입니다. 


[ㄱ] --> [カクくこ]
 

■ [ㄴ]

가름토 [ㄴ]의 모양은 일본문자[레 : レ]문자로써 모양이 똑같습니다. 그런데 소리가 약간 다름니다. 여기에서 알아야 할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ㄴ]과 가장 유사한 소리는 [ㄹ]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ㄴ]과 [ㄹ]소리는 서로 치환이 가능한 소리가 됩니다. 영문에도 [ㄴ]의 변형기호인 가름토가 존재하는데 엘[L]자 입니다. 일본문자처럼 모양은 [ㄴ]과 똑같고 소리는 [ㄴ]소리와 가장 근접하는 [ㄹ]소리가 남니다.  때문에 일본문자 레[レ]와 영문 엘[L]은 모두 가름토 [ㄴ]의 갈래로 볼수 있습니다.
 

[ㄴ] --> [レ]
 

■ [ㄷ]

가름토 [ㄷ]의 모양은 일본문자[도데 : とて]속에 숨어 있습니다. 모양은 [ㄷ]과 유사하며 소리는 동일합니다. 그래서 가름토 [ㄷ]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두자 외에 가름토 [ㄷ]과 연관되는 글자가 하나 또 있습니다. 그것은 [다 : タ]입니다. [タ]은 한문기호 석[夕]자와도 관련이 있는 기호입니다. 위 석자의 옛글자는 달의 모양이였습니다. 달[ㄷ]모양에 가운데에 점이 있는 글자였는데 그 기호가 변형되어 현재의 夕모양으로 변형되게 된 것입니다. 본래의 모양은 달모양으로써 [ㄷ]모양이였습니다. 때문애 일본문자 [다 : タ]도 가름토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ㄷ] --> [タとて] 


■ [ㄹ]

가름토 [ㄹ]의 모양은 일본문자 [라루레로 : らるれろ]속에 숨어 있습니다. [るれろら]모양을 자세히 보시면 [ㄹ]모양이 숨어 있는 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리고 소리도 [ㄹ]소리이기 때문에 가름토 [ㄹ]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ㄹ] --> [らるれろ]


■ [ㅁ]

가름토 [ㅁ]은 모양만 유사한 일본문자가 존재합니다. 일본문자 [로 : ロ]입니다.


[ㅁ] --> [ㅁ]
 

■ [ㅅ]

가름토 [ㅅ]은 일본문자 [이 : イ]입니다. 이 기호는 뜻으로 풀어보면 가름토임이 밝혀집니다. 한문기호와도 관련이 있는 기호입니다. 한문에서는 사람을 인[人]으로 표현합니다. 이는 사람 모양으로도 볼 수 있지만 가름토 기호 [ㅅ]으로 볼 수도 있는 기호입니다. 그 이유는 한국어로 사람의 초성이 [ㅅ]모양으로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ㅅ]은 사람도 되지만 동이에 이[ㅣ]도 됩니다. 그래서 [ㅅ]은 이[사람]소리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ㅅ] --> [イ] 
 

■ [ㅈ]

가름토 [ㅈ]은 일본문자 [즈 : ズ]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문자는 모양과 소리가 완전히 가름토 기호와 동일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더이상 설명않드려도 될 글자라 생각됩니다.


[ㅈ] --> [ズ] 
 

■ [ㅋㅌ]

가름토 [ㅋㅌ]는 일본문자 [우요 : ヲヨ]로써 모양만 유사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ㅋㅌ] --> [ヲヨ]

 
■ [ㅎ]

가름토 [ㅎ]은 일본문자 [하 : は]속에 들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기호모양이 [ㅎ]과 유사하고 소리가 [ㅎ]소리를 냄니다.
 

[ㅎ] --> [は] 
 

■ [ㅐ]

한글기호 [ㅐ]는 [ㅏ]와 [ㅣ]를 합쳐 만든 기호인데 소리는 [ㅐ]소리가 남니다. 그런데 일본문자에도 [애]소리가 있는데 모양이 똑같습니다. 단지 90도 회전된 모양일 뿐입니다.
 

[ㅐ] --> [エ]


■ 한문[二八匕世]

그리고 일본문자속에는 가름토 뿐만 아니라 한문도 들어 있습니다. 모양과 소리가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한문기호 二는 일본에서 니[ニ]소리를 냅니다. 본래는 二소리는 한국에서도 니[2]소리였습니다.
한문기호 八은 일본에서 파[パ]소리를 냅니다. 한국어 팔[八]소리와 유사합니다.
한문기호 世는 일본에서 세[せ]소리를 냅니다. 한국어 세[世]소리와 똑같습니다.
한문기호 匕는 일본에서 비[ビ]소리를 냅니다. 한국어 비[匕]소리와 똑같습니다.
 

[二八匕世] --> [ニパビせ]

 
▲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이렇게 일본문자속에는 가름토 기호와 한문기호들이 들어 있습니다. 혹자는 이런 결과로 말미암아 한글의 기원이 일본문자에서 기원된 것이 아닐까하고 생각하실 분도 계시지 모르겠지만 사실 한글기호의 기원은 일본문자 보다 최소한 수천년을 앞서는 기호입니다. 이는 많은 근거가 있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한글기호는 뜻이 담겨있는 뜻글이란 사실을 발견하여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완도 약산 해안 치유의 숲, 지난해 대비 방문객 3배 늘어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