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조선을 웃기고 울린 통쾌한 이야기'조선사 쾌인쾌사'

팍팍한 삶 속 여유를 찾는 지혜를 배운다!

문화부 | 기사입력 2009/04/07 [15:50]

조선을 웃기고 울린 통쾌한 이야기'조선사 쾌인쾌사'

팍팍한 삶 속 여유를 찾는 지혜를 배운다!

문화부 | 입력 : 2009/04/07 [15:50]
 
조선사 쾌인쾌사
이수광 지음 /  추수밭 발행               

늘 웃음을 잃지 않은 선인들에게서 팍팍한 삶 속 여유를 찾는 지혜를 배운다!

조선사에서 가장 통쾌하고 가장 유쾌한 이야기만을 가려 뽑은 이 책은 팍팍한 삶에 지친 독자들의 가슴속 시련을 한 방에 날려버릴 촌철살인의 해학이 가득하다.
신분과 지위의 한계를 뛰어넘는 풍자와 해학을 즐기고, 궁핍한 세상살이마저 익살로 웃어넘기는, 우리 선조들의 삶을 대하는 여유로운 자세에서 오늘날 막다른 골목에 처한 우리에게도 잠시 숨 돌릴 여유가 필요함을 깨닫는다.
총 35편의 짧고 간결한 이야기와 약 50여 점에 이르는, 웃음을 자아내는 풍속화가 한데 어우러져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동시에 선사하는 이 책이, 바로 그 여유가 되어 줄 것이다.

조선을 웃기고 울린 유쾌한 사람, 통쾌한 이야기

요즘처럼 우울한 세상, 뭐 하나 되는 일 없이 그저 가슴만 답답하다. 우리나라 경제가 어렵다고 하니, 그것도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 문제라고 하니, 어디다 하소연할 데도 딱히 없다. 그러나…… 옛말에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이런 때일수록 잠시 숨 돌릴 여유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잠깐이라도 걱정거리를 잊고, 꽉 막힌 가슴속이 뻥 뚫릴 만큼 통쾌하게 한 번 웃고 나면 다시 살아갈 힘이 솟지 않을까?

조선 시대판 ‘썬데이 서울’

《조선사 쾌인쾌사》는 조선 시대를 풍미한 통쾌하고 유쾌한 사람들, 일화들, 시들, 야담들이 와글와글 모여 있는 조선 시대판 ‘썬데이 서울’로, 바로 그런 여유를 제안하고, 통쾌한 웃음을 안겨준다.
책에는 웬만한 일에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호탕한 기운이 있고, 신분과 지위의 한계를 뛰어넘는 풍자와 해학이 있으며, 궁핍한 세상살이마저 익살로 웃어넘길 줄 아는 여유가 있다. 총 35편의 짧고 간결한 이야기와 약 50여 점에 이르는, 웃음을 자아내는 풍속화가 한데 어우러져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동시에 선사한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고, 성공하는 사람은 언제나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저자가, IMF 위기 이후 10년 만에 다시 찾아온 경제 위기로 침체되어 있는 국민에게 잠시나마 위로를 선사하기 위해 이 책을 쓴다고 말한 이유이다. ‘쾌’는 바로 아무리 어려운 환경에 처해도 좌절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신명 나는 삶을 살게 하는 힘이기 때문이다.

거침없이 하이킥 - 통쾌하게 웃어라!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좌고우면하지 않고 거침없이 제 갈 길을 갔던 호쾌한 사람들(快人)과, 촌철살인의 해학으로 통쾌한 웃음을 주는 일화들(快事), 단 몇 줄로 막힌 속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유쾌한 시들(快詩), 그리고 그야말로 거리낄 것 없는 민중의 풍속을 노골적으로 묘사한 야담들(快談)이 와글와글하다.

-------------------------------------------------------------------------------------------------------------------------
 
*쾌인쾌사(快人快事) : [명사] 쾌활한 사람의 시원스러운 행동.
쾌(快)는 즐겁고, 시원하고, 거칠 것이 없다는 뜻이다. 가슴속에 쌓인 응어리를 시원하게 날려버리고, 어둡고 우울한 얼굴에 밝은 미소가 번지게 하며, 어려운 경제 여건에 굴하지 않고 거침없이 뚫고 나가게 하는 것이다. -편집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 보성녹차마라톤대회, 메타세콰이어길에서 열정의 레이스 시작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