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비법"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우리 김치는 전통발효

최창남 | 기사입력 2008/09/01 [09:24]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비법"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우리 김치는 전통발효

최창남 | 입력 : 2008/09/01 [09:24]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우리 김치. 건강, 웰빙, 슬로우푸드, 전통 발효식품 선호 트렌드에 부합하는 우리전통의 묵은 김치로 맛있는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은 뭘까? ‘김치찌개맛있는집’, 분당 맛집’으로 소문난 유명김치찌개전문점인 오모가리김치찌개 김형중 대표의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을 들어본다. 아래는 김대표가 말하는 김치찌개 재료와 방법을 요약한 레시피(요리법)다.

▲ 오모가리김치찌개     ©최창남

맛있는 김치찌개를 원하신다면 먼저 최소한 2년 이상 저온에서 장기 숙성된 묵은 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 그 이유는 깊고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김치를 담글 때부터 원재료의 선택과 양 또한 알맞게 맞춰야 하는데 첫째, 원재료는 100% 국내산이어야 되며 배추는 월동배추를, 소금은 천일염을, 젓갈은 2년 이상 숙성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원재료를 곱게 갈고 무와 같이 쉽게 무를 수 있는 원재료를 넣으면 안 된다는 것, 그리고 저장방법이 중요한데 빛이 차단된 0도에서 2도 사이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저장시설에서 저장이 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저장 시설에서 벗어난 김치는 빛을 보면서부터, 공기와 접촉되는 시간부터 급속하게 맛이 변하므로 최단시간 내에 조리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김치찌개의 맛을 내기 위한 마지막 단계로 인공감미료 보다는 천연재료로 맛을 내야 하며, 김치 자체의 맛을 살릴 수 있어야 하고 김치 자체의 아삭한 맛 또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최고의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대표는 웰빙식품인 김치에 대한 자랑도 빼놓지 않았다. “김치는 채소이기도 하지만 유산균 발효식품이며 또, 슬로푸드로서 암과 노화, 동맥경화 등을 막아주며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며, “김치는 정장 작용을 하는 유산균과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든 기능성 식품이자 살균처리를 안 해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위생적인 음식일 뿐만 아니라 김치의 맵고 신맛 성분이 소화를 돕는다”고 덧붙였다.
 
김대표는 현재 김치찌개창업전문점인 오모가리김치찌개(
www.omogary.co.kr)의 대표이며, 호원대학교 무역학부 프랜차이즈학과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면서 외식업에 대한 실무와 이론을 두루 겸비했다는 업계의 평을 듣고 있다. 오모가리김치찌게는 우리전통의 묵은 김치인 3년 장기 숙성된 순수 국내산 오모가리김치를 개발, 다양한 오모가리 메뉴로 사계절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안전 창업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문의: 02-3431-1753)



모모뉴스(원본 기사 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 보성녹차마라톤대회, 메타세콰이어길에서 열정의 레이스 시작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