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장기판에 담긴 천부사상

장기의 종주국은 한국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3/01/02 [17:45]

장기판에 담긴 천부사상

장기의 종주국은 한국

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 입력 : 2013/01/02 [17:45]
▲     © 플러스코리아
 
[한글사랑 소리이론=플러스코리아]신민수 우리말전문위원= 천부원리의 핵심사상은 천지인입니다. 이를 자음으로 표현하면 [ㅊㅁㅅ]이 됩니다. 천은 처음이니 [ㅊ]으로 표현되며, 지는 땅이기 때문에 [ㅁ]으로 표현되며 인은 사람이기 때문에 [ㅅ]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천부원리를 사용하여 장기판을 푼 글입니다. 처음에 발견하게 된 근거는 차마상이라는 소리이며, 여기에서 천부원리의 힌트를 얻었습니다. 우선 차마상의 초성이 천부원리인 천지인[ㅊㅁㅅ]의 원리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리의 유사성이 발견되면서 또한 길을 가는 원리도 천부원리 그대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천[車]은 1이니 [1]의 모양으로 가고, 지[馬]는 2이기 때문에 2변하여 움직이며, 인[象]은 3이기 때문에 3변하여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기타 9궁의 원리와 운삼사의 원리도 정확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결국 한국장기가 표준이 됩니다. 일설에서는 중국에서 장기가 한국으로 온 것이라고 하지만 중국장기는 천부원리에서 약간 벗어납니다. 중국장기에서는 상[象]이 대각선으로 2칸 가는 진행원리가 2변으로 천부원리에 위배됩니다.

그리고 중국장기에서는 장기알의 모양도 모두 같아 석삼극의 원리에서 좀 부족합니다. 한국의 장기 모양은 석삼극의 원리에 의하여 모양도 3가지 종류입니다.

또한 결정적으로 장기알이 16개입니다. 이는 소리천부가 16자이기 때문으로 풀리게 됩니다. 결국 장기의 종주는 한국어 세력이라는 결론이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완도 약산 해안 치유의 숲, 지난해 대비 방문객 3배 늘어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