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통일/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신민수] 괘의 해석을 통하여 태극의 정확한 모양을 밝혀보겠습니다. 태극사상을 알기 위해서는 태극의 모양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 것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 태극의 모양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아무리 태극사상을 이해하려 해도 이해가 불가능합니다. 태극의 모양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태극사상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태극사상은 석삼극으로써 천중, 지음, 인양입니다. 천이란 처음으로써 중앙[中]에 있는 S모양[파동]이 천입니다. 지는 음[陰]으로써 내려오는 모양이 지입니다. 인은 양[陽]으로써 올라가는 모양이 양이 됩니다. 한국어, 영어가 모두 이 태극사상에서 오른쪽, 왼쪽, 라이트, 래프트란 소리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오른쪽 : 태극이 오르는 쪽 왼쪽 : ㅗ(오른) + ㄴ(내림) --> 태극이 오른 상태에서 내려오는 쪽 라이트 : ㄹ(태극) + ㅣ(선 : 陽) --> 태극이 양(ㅣ : 陽)인 쪽 래프트 : ㄹ(태극) + ㅍ(평평 : 陰) + ㅡ(陰) --> 태극이 음(ㅍ : 陰)인 쪽 8괘는 이 태극의 변화를 두가지의 막대기[음효--, 양효─]로 표현한 것입니다. 즉 태극의 해설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태극의 모양과 괘는 서로 연결되는 모양임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괘를 해석하게 되면 태극의 참 모양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가운데에 3색의 태극을 그려 놓고 주위에 8괘를 그려 놓으신 분들도 계신데 그것은 태극사상을 정확히 모르고 그린 것입니다. 8괘는 2색 태극의 모양을 풀이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괘 : ㄱ(가름) --> 가른 것
이제 부터 괘의 모양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괘는 밖에서 부터 변하기 시작하여 점차 안으로 변하게 됩니다. 곤괘[8번] : 음괘만 있는 상태 간괘[1번] : 최초의 양괘가 들어오는 모양 감괘[2번] : 양괘가 속으로 들어가는 모양 순괘[3번] : 양괘가 추가로 들어가는 모양 건괘[4번] : 양괘만 있는 상태 태괘[5번] : 최초의 음괘가 들어오는 모양 리괘[6번] : 음괘가 추가로 들어오는 모양 진괘[7번] : 음괘가 추가로 들어오는 모양 이렇게 8괘는 태극을 정밀하게 8등분하여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쉽게 우리말로 쉽게 설명하면 양[陽]의 기승전결과 음[陰]의 기승전결을 막대기로 표현한 것이 곧 8괘란 의미입니다. 괘의 의미을 한국어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한국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소리와 맞추었습니다.
초양 : 양이 처음으로 들어오는 시점 중양 : 양이 들어와서 양과 음의 중간상태인 시점 [춘분, 동쪽] 고양 : 양이 음보다 많은 시점 대양 : 양으로 꽉찬 시점 [하지, 정오] 초음 : 음이 처음으로 들어오는 시점 중음 : 음이 들어와서 음과 양의 중간상태인 시점 [추분, 서쪽] 고음 : 음이 양보다 많은 시점 대음 : 음으로 꽉찬 시점 [동지, 자정] 괘의 의미을 정확히 이해하게 되면 태극의 모양을 정확히 알 수 있게 됩니다. <저작권자 ⓒ plu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글기호는 뜻이 담겨있는 뜻글이란 사실을 발견하여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댓글
|
우리말사랑 소리이론=신민수
많이 본 기사
우리말사랑 소리이론=신민수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