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홍익인간 정치론 [3] 홍익인간・홍익정치의 개념과 사상의 현대적 실천방법

통치자가 ‘인간을 모두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개념. 홍익인간 양성법인 성통・공완 수행과 법제 준수 및 개인 수신 등의 재세이화 실천이라는 조건이 충족될 때 도덕적 자각과 책임감으로 적용이 가능

임기추 전문위원 | 기사입력 2023/09/25 [10:25]

홍익인간 정치론 [3] 홍익인간・홍익정치의 개념과 사상의 현대적 실천방법

통치자가 ‘인간을 모두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개념. 홍익인간 양성법인 성통・공완 수행과 법제 준수 및 개인 수신 등의 재세이화 실천이라는 조건이 충족될 때 도덕적 자각과 책임감으로 적용이 가능

임기추 전문위원 | 입력 : 2023/09/25 [10:25]
https://www.youtube.com/watch?v=Jwm6XB5_pto

세계 10대 경제강국인 대한민국 내부의 불공정과 정치경제 양극화 및 사회갈등 등의 심화문제 해결이 절박한 시점에서중원동부만주 대륙시대 동이배달한민족의 전통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건국통치이념에 대한 현대 홍익정치 실현 및 적용을 위한 필자의 학술연구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임기추박사의 저서인 "현대홍익인간정치론(2023)"을 중심으로 연재한다.

▲ 세계 주도 21세기 핵심사상인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일류정치 홍익정치의 실현

 

홍익인간・홍익정치의 개념과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 개요

홍익인간의 개념은 보통 통치자가 “널리(크게) 인간을 이롭게 하라”(정영훈, 2013)와 같이 해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박정학(2017)의 연구를 보면, “홍익을 우리의 이익, 또는 모두 이익(all-win)”으로, 신용하(2019) 연구논문에서는 홍익의 “‘홍’을 넓게 혹은 모두, ‘익’을 현대의 이익으로 분석”하고 홍익을 “널리 크게 돕고 이롭게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이에 ‘널리’ 대신 좀 더 구체성이 있는 ‘모두’를 취하여, 홍익인간의 개념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해석에 대하여, 통치자가 ‘인간을 모두 이롭게 한다’라로 하거나, ‘인간을 모두 이익이 되도록 한다’로 해석해 볼 수 있다. 기존의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라는 해석에 비해서, 통치자가 “인간을 모두 이롭게 한다.”라는 새 해석이 조금 더 구체화된 의미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설명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Jwm6XB5_pto   

 

 

홍익정치 실현을 위한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의 하나인 성통・공완수행은 국학연구결과대로 “지감, 조식, 금촉(止感, 調息, 禁觸)” 등 3법수행의 정진에 의해서 성통(性通)・공완(功完)이라는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박진규, 2012; 이근철, 2010). 여기서, 정치란 배분, 국가 혹은 정부의 활동, 권력관계라는 측면에서 정의되고 있다. 그런데 정치는 ‘자신을 닦은 이후에 남을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홍익정치란 남을 돕는 정치와 모두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의 이념을 조합시킨 개념으로 말할 수 있다(임기추, 2019).

다음으로 홍익인간 개념과 관련해 재세이화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재세이화라는 개념은 학계 논문에 의거해 통치자가 일상생활은 물론 개인수행과 심성연마의 지침 등과 같이 다스리는 이치이다. 바로 현대 국가의 법률・정책 시행을 비롯해 사회규범・관습의 준수, 개인수신 실천 등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임재해, 2013; 민영현, 2009; 조명래, 2011; 조석봉, 2013).

먼저 임재해(2013)의 선행논문에서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중략) 주곡(主穀), 주명(主命), 주병(主病) 등 관리들이 360여 인간사를 재세이화의 방법으로, (중략) 통치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민영현(2009)은 “일상생활과 개인 수행 및 심성연마의 지침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조석봉(2013)은 홍익인간을 수기(修己), 재세이화를 치인(治人)에 해당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전자가 강령이나 규범, 후자는 정책 시행으로 분석하였다. 조명래(2011)는 『참전계경의 “366사(事)를 현대국가의 법령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 바와 같이, 여러 논문을 참고해 재세이화의 개념을 집약한 것이다.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은 ‘염표문’에 관한 선행연구결과(조한석, 2019; 김철수, 2015)대로 찾을 수 있다. 고대 조선의 11세 도해단군조 염표문의 마지막 구절에, “일신강충(一神降衷)하야 성통광명(性通光明)하니 재세이화(在世理化)라야 홍익인간(弘益人間)이라 하다”라고 명기되어 있다. 이것은 통치자가 “하느님(一神)의 참마음을 받아서 사람의 본성을 광명으로 통하여 하느님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리어 인간을 모두 이롭게 하라”는 뜻이다.

선행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그런데 조한석(2019)은 “성통은 ‘재세이화・홍익인간’의 구현이라는 공완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이고, 동시에 인간의 자기실현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분석하였다. 김철수(2015)는 홍익인간의 이념에 대한 재세이화를 “홍익인간의 구체적 방법이며 실천수단의 의미를 갖는다”고 주장하였다. 조옥구(2012)는 “성통・공완 수행과 재세이화가 ‘홍익인간’을 하는 두가지 방법론에 해당하고 두가지 방법을 통하면 ‘홍익인간’에 이르게 됨을 가리키는 것이 ‘성통・공완 수행’과 ‘재세이화’와 ‘홍익인간’의 상호관계라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재세이화란 홍익인간의 필수조건이고, 성통・공완도 홍익인간의 전제조건의 하나라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홍익인간 사상의 실천방법에 의거한 홍익정치 실현이란 홍익인간 사상 현대적 적용의 중요 전제조건인 성통・공완수행과 재세이화 실천이라는 조건이 충족될 때 적용이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성통・공완 수행방법

홍익정치 실현의 한 전제조건인 성통・공완 수행방법은 이근철(2010)과 박진규(2012) 등의 연구에 의거해서 마음(감정) 기억, 기(숨결) 기억, 몸(감각) 기억을 돌이켜 허공우주에 모두 다 버리고 본성(본명・본정 포함)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에 의해서 본고에서는 과거 통치자와 같은 현대 법령・제도 결정권자를 비롯한 일반시민 대상으로 명상 수행기법을 활용한 지감・조식・금촉수행에 대한 3법수행의 방법 개요를 약술한다.

좀더 말하자면, “1) ‘지감’ 수행의 기쁨, 두려움, 슬픔, 성냄, 탐욕 및 싫어함 기억, 2) ‘조식’ 수행의 향기, 썩은내, 차가움, 더위, 메마름 및 습기 기억, 3) ‘금촉’ 수행의 소리, 색깔, 냄새, 맛, 성욕 및 부딪침 기억 등”에 대한 명상수련으로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법령・제도 결정권자는 입법・사법・행정부의 기관 등에서 제정・시행되는 관련 법령이나 제도에 대한 계획・시행・결정과정 상의 입법・판결 및 결정 등과 같은 모든 직무 수행자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는 정영훈(2013) 논문에서 “통치자와 관리계급 또는 백성 등 관계”라는 연구에 기초해서 작성한 것이다.

이러한 수련을 “성통한 자라야 도덕적 책임감을 실천하는 존재임을 자각할 수 있고, 정치공동체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으며, 곧 홍익인간을 양성하는 수련법이라고 강조”한 연구결과에 주목한다(김광린, 2015). 이것은 성통・공완수행 이후에 선한 본성(本性), 맑은 본명(本命)과 두터운 본정(本精)을 다시 찾아 회복하여 변화됨(이근철, 2010; 박진규, 2012)을 의미하고,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을 통해서 실천이 가능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특히, 본성은 선악(善惡)이 없으니 상철(上哲)을 통하고, 본명은 청탁(淸濁)이 없으니 중철(中哲)을 아는 것이다. 본정은 후박(厚薄)이 없으니 하철(下哲)을 보한다고 하였다. 특히 본성은 상철(上哲)을 통하고, 본명은 중철(中哲)을 알고, 본정은 하철(下哲)을 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따라 성통・공완 수행은 재세이화의 실천과 함께 앞의 설명대로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홍익정치 실현을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통치자인 법령・제도 결정권자가 성통・공완 수행의 확인이 전제되는 경우에야 도덕적 책임감으로 현대적인 법령・제도의 공정한 결정과 집행에 대한 홍익정치 실현 및 적용이 가능하리라고 판단한다. 성통・공완이란 마음(감정), 기(숨결), 몸(감각) 등에 관해 떠오르는 대로 모든 기억을 버려서 원형을 다시 찾아가는 명상수행 경지라 할 수 있다.

수행이후 상철(上哲)・중철(中哲)・하철(下哲)의 철인(哲人)에 의한 도덕적 책임감을 실천하는 존재임을 자각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바른 논의와 공정한 결정으로 정치공동체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는 것(김광린, 2015)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법령・제도 결정권자 및 일반시민들의 법률・규범 준수 등과 같은 재세이화 실천으로 이어지고, 당사자・이해관계자를 포함해 누구나 모두의 이익 추구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재세이화의 실천범위

홍익정치 실현을 위한 다른 전제조건인 재세이화의 실천은 재세이화 개념과 선행연구사례(임재해, 2013; 민영현, 2009; 조명래, 2011; 조석봉, 2013)를 참조해 재세이화의 실천과 관련한 국내 주요 실천범위를 요약하면, 시민사회 입장에서는 개인수신은 물론 국민의 의무를 비롯한 법제와 사회규범 및 사회관습 등을 준수하는 것이며, 지도자의 경우에는 여기에 추가로 시도지사나 국회의원과 관련 의무・법제 등을 준수해야 하고, 나아가서 대통령과 관련 의무・법제 등에 대해 준수(개정・보완사항의 준수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국민의 의무를 예시하면, 교육・근로・납세・병역・공공복리적합의무를 비롯해 환경보전의 의무, 조국의 충성・헌법의 옹호 및 법률준수 의무 등이 열거되어 있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a, 2016). 국회의원의 의무로는 헌법 준수와 청렴을 비롯한 국익의 우선, 지위남용, 영리행위의 금지, 겸직금지, 기타 국회내 의무 등을 들 수 있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b, 2016). 대통령의 의무에는 헌법준수 의무를 비롯해 국가보위・조국의 평화통일・국민의 자유, 복리증진 및 민족문화창달 의무 등이 있다(두산백과, 2016). 또한 대통령 선서를 비롯해 국회의원이나 시도지사 등의 선서와 윤리강령 등의 준수가 포함된다. 그리고 재세이화의 지구촌적 실천사명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지구촌시대에“세계의 인간존중 의식, 세계 민주화, 세계 평화 및 경제문제, 인류사회적 복지, 지구촌의 문화, 지구 환경보전 등의 주요 사명”을 들 수 있다(서보근, 2012).

이와 같이 성통・공완수행과 재세이화의 실천여부 확인이 전제될 때에, 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홍익정치관련 도덕적 자각과 책임감으로, 모든 사람에게 이롭게 올바른 논의와 공정한 결정 및 모두 이익이 되는 시행들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법령·제도적 결정권자가 지감・조식・금촉의 3법수행을 통해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다면, 실제적 법령·제도의 결정시 정치적 신뢰도의 향상과 공정성의 제고 등과 같은 효과에 더욱 긍정적인 작용 등을 기대하게 될 것이다.

특히, 난폭한 중우(衆愚)정치의 폐단에서 벗어나 이상적 철인(哲人)정치의 지향에 의해서 홍익정치의 현대적 실현을 기대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 중우정치란 다수의 어리석거나 난폭한 민중이 이끄는 정치를 뜻하는 말로 민주주의의 단점이 커져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정치는 올바른 민주제도가 자리잡지 못하거나 몇몇집단이 이끌고 있는 정치를 가리킨다.

오늘날 법령・제도 결정권자가 지감・조식・금촉의 3법수행을 통해서 상철(上哲)・중철(中哲)・하철(下哲)의 철인(哲人)에 의한 도덕적 책임감의 자각과 실천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실제적 법령・제도의 결정・실행결과에서 국가적 신뢰도의 향상과 공정성의 제고 등 효과에 긍정적 기여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필자의 논문(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홍익정치 실현방향, 「역사와 융합」 9, 바른역사학술원(2021.12))과,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의 관련된 설명 및 저서 "홍익사상의 현대정치요론(2023)"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필자의 논문(홍익인간 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의한 홍익정치 실현방향역사와 융합」 9, 바른역사학술원(2021.12))유튜브 '홍익나라채널의 관련된 설명(https://www.youtube.com/@HongikIngan-lv6it/videos) 및 저서 "홍익사상의 현대정치요론(2023)"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필자/임기추 박사        

홍익경영전략원 원장/유튜브 홍익나라 운영자https://www.youtube.com/@HongikIngan-lv6it/videos) 

홍익경영전략원 원장・경영학박사, 홍익사상학자 / 유튜브 홍익나라 채널운영자 / 단군정신선양회 학술위원 / 국조단군문화유산유네스코등재 전국민추진위원회 공동대표 /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전 행정안전부 시도합동평가단 평가위원 / 전 국무총리 기후변화협약대책위원회 평가위원 / 전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전문위원 / 전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홍익인간 사상관련 50여권의 저서 및 11편의 학술논문 발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홍익인간, 재세이화, 성통, 성통공완, 통치이념, 정치, 경제, 사회, 국가, 비전, 국정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유구색동수국정원, 한국관광공사 6월 가볼 만한 곳 선정
1/23
광고
임기추 홍익사상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