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황하' 핵실험장 때문에 물길이 막혀 사막화 되었다

1964년 중공의 핵실험장, 호수가 사막으로 변한 황하의 로프노르(羅布泊)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5/12/22 [08:06]

'황하' 핵실험장 때문에 물길이 막혀 사막화 되었다

1964년 중공의 핵실험장, 호수가 사막으로 변한 황하의 로프노르(羅布泊)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 입력 : 2015/12/22 [08:06]

[홍익/통일/역사=플러스코리아타임즈 김종문] 역사기록상에 Huang He(황하, 黃河)는 천하에서 가장 큰 강이었다. 黃河(황하)는 回部(회부)인 西域(서역) Mt Kunlun(곤륜산, 崑崙山 7167m) 서쪽에서 발원하여 星宿海(성수해)에서 무려 3만 4천 3백리를 흘러 中夏(중하)에 닿았다. 그러나 현재의 황하는 발원처가 틀리며 1만리 정도의 작은 강으로 원래는 황하의 支流(지류)였다는게 밝혀졌다.

 

黃河(황하)의 本流(본류)는 곤륜산에서 북쪽으로 수 천리를 흘러 新疆(신강)의 동쪽 Eastern Turkestan(동 투르키스탄)인 Tarim Basin(타림분지)의 Takla Makan Desert(타커라마간사막, 塔克拉玛干沙漠)을 지났다. 이후 서쪽에서 흘러오는 回部(회부)의 강들과 交河(교하)가 되어 거대해졌으며 동쪽으로 흘러 蒲昌海(포창해)로 흘러갔다. 蒲昌海(포창해)는 타림분지의 모든 강들이 모인 Salt lake(염호, 鹽湖)로 너비가 3백여 리에 달하였다. 蒲昌海(포창해)는 中夏(중하)의 西海(서해)였으며 현재의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에 위치하였다. 로프노르는 근세기 호수가 말라서 沙漠(사막)이 되었다.

 

참조기사: 황하는 3만4천여리 천하 최대의 강, 현 황하는 1만여리

참조기사:천하 최대강 황하의 상류는 '포창해', 타림분지 모든 강 모여

   

▲ A: 漢西域諸國圖(한서역제국도, 南宋景定年間 1260-1264年), B: 1887 Rand McNally and Company, C: 현재의 回部(회부)와 蒲昌海(포창해) 역사기록상에 Huang He(황하, 黃河)는 서번(西番, 현 Tibet의 서쪽)의 Mt Kunlun(곤륜산, 崑崙山7167m)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수 천리를 흘러 回部(회부)의 강들과 합류하였다. 回部(회부)인 Eastern Turkestan(동 투르키스탄)은 현재의 Tarim Basin(타림분지, 塔里木盆地)이다. 타림분지의 모든 강들은 동쪽으로 흘러 황하의 상류인 蒲昌海(포창해)에 모였다. 포창해는 현재의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지역에 있었다.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거대한 타림 강은 수십m로 작아진다.

 

回部(회부)인 Tarim Basin(타림분지)는 주위에 해발 7000m가 넘는 거대한 산들이 산맥을 이루어 만리정도를 둘러싸고 있다. 거대한 산맥들에 비가 내리면 산 아래 강들은 수량이 폭증하게 된다. 그래서 위성지도로 보는 타림분지 안의 강들의 너비는 평범하나 파여진 강의 자국은 십 수배로 거대한 것이다. 그럼 타림분지의 강줄기들이 어떤지 살펴보자

  

▲ A: Tarim Basin(타림분지, 塔里木盆地)의 강줄기들, 1: Hotan River(호탄강, 和田河), 2: Yarkant River(예얼창강, 葉爾羌河), 3: Tarim River(타림강, 塔里木河), 4: Haizi Reservoir(대서해자수산, 大西海子水库)하류의 강줄기 현재 타림분지에 강줄기들의 너비를 위성지도로 측정하여 표기하였다, Tarim River(타림강)의 근원은 타림분지 주위에 거대한 산맥들이다. 타림분지를 흐르는 강들의 너비와 파여진 강바닥의 너비에는 큰 차이가 있다.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사진설명: 특히 Kunlun Mountains(곤륜산맥, 崑崙山脈)에서 Tarim Basin(타림분지)로 내려온 Hotan River(호탄강)은 120m정도의 강줄기이나 沙漠(사막)의 파임은 수십 배에 달하였다. 120m의 강줄기가 4km 너비로 사막을 파헤치며 흐를 수는 없을 것이다. 이는 崑崙山脈(곤륜산맥)에 장마가 들어 홍수가 져서 내려왔기 때문일 것이다. 타림분지의 강들은 동쪽으로 蒲昌海(포창해)인 현재의 Lop Nur(로프노르)로 흘러간다. 그러나 3번 지역을 지나서도 수백m로 거대했던 Tarim River(타림강)은 급격히 작아져서 Haizi Reservoir(대서해자수산, 大西海子水库)을 지날 때에는 30m와 20m의 작은 강들로 변한다. 타림강의 수량이 장마철에 폭증할 것을 감안하면 Haizi Reservoir를 지나며 수량이 수십 분의 일로 줄어드는 것이다. 4번지역 이후 타림강은 얼마지 않아 말라버린다.]

 

어째서 Tarim River(타림강, 塔里木河)은 급격히 작아지는 것인지, 그 원인을 알기 위하여 강줄기를 따라가 보면 의외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Tarim River(타림강)의 강물들이 동남쪽에 하류가 아닌 서남쪽에 沙漠(사막)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Tarim River(타림강)은 沙漠(사막)으로 흘러내리고 있다.

 

Tarim Basin(타림분지, 塔里木盆地)주위에 거대한 산맥들에 장마가 들면 Tarim River(타림강)에는 아마도 건기의 수십 배의 수량이 흐르게 될 것이다. 과거 黃河의 上流(상류)인 蒲昌海(포창해)로 흘렀던 물들의 태반은 산 위에 장마가 들어 단기간에 흘러내린 물들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Tarim River(타림강) 하류에 만들어진 Daxi Haizi Reservoir(대서해자수산, 大西海子水库)이 물의 흐름을 막고 있다.

 

다음백과사전에는 Lop Nur(로프노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옛날에는 염호였으나 오늘날에는 소금이 덮인 바닥만이 남았다. 신장웨이우얼[新彊維吾爾] 자치구의 타클라마칸 사막 동쪽 타림 분지 안에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심한 불모지 가운데 하나이다. 1950년대에는 넓이 2,000㎢ 정도의 호수였으나 관개사업의 완료와 이 호수로 흘러들어오던 주요지류인 타림 강의 중간에 저수지가 생김으로써 1960년대 중반에는 이미 호수로는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蒲昌海(포창해)지역의 Lop Nur(로프노르)는 1950년대에도 2,000㎢의 크기였으나 관개사업과 저수지 건설로 사막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럼 어떠한 관개사업이 있었고 저수지는 어떠한지 살펴보자

   

▲ A: Tarim Basin(타림분지, 塔里木盆地)동쪽지역, B: 타림분지 동쪽에 저수지 Daxi Haizi Reservoir(대서해자수산, 大西海子水産), C: 大西海子水産 수로들, 1: 大西海子水産(대서해자수산), 2: Takla Makan Desert(타커라마간사막)동쪽에 오아시스지대, 3: 현재 타림 강이 새나가는 지역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사진설명: Tarim Basin(타림분지, 塔里木盆地)의 지형은 서쪽이 1000m 동남쪽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가 780m로 모든 강들은 동남쪽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타림분지 동쪽에 저수지로 인해 羅布泊(라포박)으로 흘러가던 타림강은 막혔다. 20m와 30m의 작은 수로들이 물을 내려 보내고 있으나  羅布泊(라포박)을 호수로 만들기에는 극히 적은 양이다. 저수지의 지형을 보면 수로의 폭이 너무 좁아서 홍수기에 내려오는 강물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저수지 위쪽의 수위는 상승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저수지의 주위에는 물이 흘러서 형성된 커다란 호수들이 곳곳에 보인다.]

 

大西海子水産(대서해자수산)의 상류인 Tarim Basin(타림분지) 동쪽에는 수많은 인공호수들이 있다. 타림강에서 10m너비의 수로를 수km씩 연결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대부분의 수로는 막혀 있고 호수들은 말라있다.

   

▲ Takla Makan Desert(타커라마간사막, 塔克拉玛干沙漠) 동북쪽 오아시스지대 타커라마간사막 동북쪽에는 관계사업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호수들이 있다. 대부분의 호수들은 10m정도의 강줄기를 수km를 파서 연결하였다. 대부분의 호수들은 메말라 소금으로 덮여 있으며 타커라마간사막 동쪽으로 백 수십km의 너비의 넓은 지역에 가득하다.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현재 Tarim River(타림강, 塔里木河)이 가장 많이 새어 나가는 지역을 보자. 위의 오아시스 지대들에서 서북쪽에는 타림강을 沙漠(사막)으로 흐르게 하여 만든 거대한 호수들이 있다.

   

▲ A: Tarim River(타림강, 塔里木河)의 제방이 헐어져 범람한 지역, B: 2번지역 확대, C: 3번지역 확대 塔克拉玛干沙漠(타커라마간 사막) 동쪽에는 수많은 오아시스들과 거대한 호수들이 있다.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사진설명: 1번지역에 호수들은 塔里木河(타림강)의 제방을 헐어서 타림강이 사막으로 흘러가도록 만들었다. 타림강에는 홍수를 대비하여 강의 주위로 폭 20m의 제방이 건설되어 있었다. 그런데 제방들은 여러 곳이 헐어져 있다. 특히 2, 3번 지역에는 30m가량이 파괴되어 강물이 사막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매우 넓은 사막이 호수가 되었다.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타림강을 하류가 아닌 사막으로 흐르게 하여 거대한 호수들을 만든 것이다.]

 

Tarim Basin(타림분지)동쪽의 Tarim River(타림강)을 살펴보면 1950년대에 관개사업을 통해 동북부의 강줄기를 서남쪽에 사막으로 흘러가게 만든 것으로 판단된다. 관개사업 이후 황하의 상류 蒲昌海(포창해)인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의 수위는 급감하고 동쪽으로 흐르는 황하의 물길은 말라버렸을 것이다. 타림강 하류에 貯水池(저수지)가 지어지면서 홍수기의 강물들조차 하류로 내려가지 못하고 결과로 타림의 강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黃河(황하)의 上流(상류)인 蒲昌海(포창해)는 沙漠(사막)이 되어갔을 것이다.

 

Lop Nur는 핵실험장, 물길이 끊기어 사막이 되었다.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는 中華人民共和國(중화인민공화국)의 핵실험장이 있는 지역이다.

 

다음백과사전에는 Lop Nur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1920년경 전염병으로 많은 사람이 죽자 대부분의 위구르족들이 이 지역을 빠져나갔다. 그 이후로 로프노르에는 상주인구가 없다. 이곳이 원산지인 동물로는 야생 쌍봉낙타가 있다. 1964년 이후 이 지역은 중국의 지하 및 대기 핵폭발 실험장소로 간헐적으로 이용되어왔다.”

   

▲ A: 中華人民共和國(중화인민공화국)의 핵실험, B: 1973년 8월 新疆羅布泊(신강라포박) 중화인민공화국은 1964년 10월 16일 Lop Nur(로프누르, 羅布泊)핵실험장에서 최초의 원자폭탄실험에 성공하였다.  羅布泊(라포박)에서는 1996 년까지 46회의 핵실험이 실시되었다.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中華人民共和國(중화인민공화국)의 핵실험장이 물길이 끊기어 사막으로 변한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에 위치했던 것이다. 어째서 멀쩡한 호수를 사막으로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은 핵 실험장이라는 것으로 풀리는 부분이다. 핵실험장 주위에는 인민들이 살아서는 안 되며 핵 실험장 위에 거대한 호수나 커다란 강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만약 전처럼 黃河(황하)의 상류인 蒲昌海(포창해)가 있는 상태에서 핵실험을 했다면 방사능에 오염된 黃河(황하)가 동쪽으로 흘러 大陸(대륙)은 심각하게 방사능에 오염될 것이기 때문이다.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는 수십회의 핵실험이 있었던 위험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호수가 사막으로 변하여 만들어진 絶景(절경)으로 유명한 관광지이다. 인민들은 아름다움에 현혹되어 그 곳에 어떠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지 모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塔克拉玛干沙漠(타커라마간)사막은 東北亞(동북아)의 人民(인민)들을 괴롭게 하는 黃砂(황사)의 震源地(진원지) 중에 한 곳이다. 그  黃砂(황사)에는 당연히 방사능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에 대하여 고민하는 사람들은 극히 적을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생각조차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A: 물이 모이면 아름다운 Salt lake(염호, 鹽湖)로 변하는 Lop Nur(라포박, 羅布泊), B: 물이 말라 沙漠(사막)으로 변한 羅布泊(라포박), C: 편서풍을 타고 山東半島(산동반도)와 남북의 韓半島(한반도) Korea로 불어오는 黃砂(황사)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사진설명:  黃河(황하)의 上流(상류)인 蒲昌海(포창해)인 羅布泊(라포박)은 원래 거대한 호수였다. 그러나 상류인 Tarim River(타림강)의 물길이 끊기여 1960년대 중반에는 沙漠(사막)으로 변하였다. 蒲昌海(포창해)가 말라가면서 동쪽으로 황하유역은 급속히 Gobi Desert(고비사막)으로 변하였다. 현재 東北亞(동북아)의 人民(인민)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 黃砂(황사)는 고비사막지역의 극심한 desertification(사막화, 沙漠化)로 인한 것이다. 그것은 黃河(황하)의 물길이 斷切(단절)되어 발생한 것이다.]

 

沙漠化(사막화)를 막기 위해서는 타림강을 동쪽으로 흐르게 해야

 

현재 大陸(대륙)의 심각한 desertification(사막화, 沙漠化)는 Tarim Basin(타림분지, 塔里木盆地)의 치수가 원인으로 판단된다. 타림분지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黃河(황하)의 상류인 Tarim River(타림강)의 물길을 타커라마간 사막으로 흐르게 하여 타림분지 동부에 수많은 호수들을 만들었다. 그리고 貯水池(저수지)인 Daxi Haizi Reservoir(대서해자수산, 大西海子水库)을 만들었다. 결과 回部의 모든 강들이 모이는 거대호수인 蒲昌海(포창해)인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는 물이 끊기어 沙漠(사막)이 되어갔다. 그리고 포창해에서 동쪽에 고비사막으로 흐르던 황하의 물길 또한 말라버린 것이다.

   

▲ A: 2000 Klett Perthes에 그린 원래의 포창해와 황하, B: 2번지역 강줄기(위도 40°19'14.28"N 경도93°19'51.82"E), C: 4번 Gobi Desert(고비사막)확대, 1: 蒲昌海(포창해)안에 Lop Nur(라포박, 羅布泊)  타림분지의 지형은 서쪽이 1000m 동쪽이 780m로 모든 물은 동쪽의 저지대인 Lop Nur(로프노르, 羅布泊)로 흐르게 되어 있다.     © 김종문 고지도전문위원

[지도설명: Tarim River(타림강, 塔里木河)이 Lop Nur(로프노르)로 흘러 모여서 수위가 상승하게 되면 물은 자연스레 동쪽으로 흘러가게 된다. 2번 지역은 羅布泊(라포박)과 멀리 떨어진 지역이지만 강폭 140m에 파임이 30m정도인 강줄기가 선명하게 남아 있다. 그런데 강줄기 안에는 반대로 동쪽에서 흘러오는 5m너비의 작은 강이 있다. 黃河(황하)의 上流(상류)인 蒲昌海(포창해)의 물이 충분할 때는 동쪽으로 흐르던 커다란 강줄기였으나 물이 말라 동쪽에서 작은 강이 흘러오는 것이다. 蒲昌海(포창해)의 물이 풍부해지면 물은 강줄기를 따라 3번 지역을 넘어가게 되어있다. 그러한 후에 黃河(황하)는 大陸(대륙)의 地形(지형)을 따라 4번 지역으로 Gobi Desert(고비사막)을 횡단하며 흘러가게 되어 있는 것이다. 이후에는 지대가 낮은 동쪽의 Amur River(아무르강)으로 자연스레 흘러갈 것이다.]

 

大陸(대륙)의 沙漠化(사막화)를 멈추게 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Tarim River(타림강, 塔里木河) 하류에 貯水池(저수지)인 大西海子水库(대서해자수산)을 허물어 막혀있는 Tarim River(타림강)을 통하게 하는 것이다. 그와 함께 허물어진 堤防(제방)들을 보수하여 황하가 Takla Makan Desert(타커라마간사막, 塔克拉玛干沙漠)으로 흘러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금처럼 巖鹽(암염)이 매장된 Takla Makan Desert(타커라마간사막)으로 소중한 Tarim River(타림강)을 흐르게 하는 것은 소금호수를 하나 더 만들 뿐이므로 멈춰야 할 것이다.

 

大陸(대륙)의 沙漠化(사막화)를 막기 위하여 海水(바닷물)을 내륙으로 올리거나 다른 지역에 강물을 끌어오는 것은 실효성이 떨어지는 방안들이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黃河(황하)인  Tarim River(타림강)을 원래의 이치대로 흐르도록 두는 것이다, 그러할 때 沙漠(사막)에 잠들어 있는 復原力(복원력)이 깨어나면서 黃河(황하)는 아름다운 강산을 인민들에게 선물할 것이다.

 

만약  핵실험장이 고민이라면 핵실험장을 우회하여 동쪽으로 흐르는 수로를 건설하면 될 일이다. 그렇게 한다면 아주 적은 비용으로 Gobi Desert(고비사막)의 광활한 荒蕪地(황무지)들은 수년 안에 사람들이 살 수 있는 金田玉畓(금전옥답)으로 변화될 것이다.

 

Gobi Desert(고비사막)남부는 원래 Asia(아세아, 亞細亞)의 인민들이 아름다움을 노래했던 中華(중화)의 땅이다. 곡창지대로 풍요로운 땅이었으나 천하 최대강인 黃河(황하)의 물길이 끊기어 지금과 같은 불모의 沙漠(사막)이 된 것이다. 그동안 desertification(사막화, 沙漠化)로 고통 받아왔던 大陸(대륙)의 人民(인민)들과 나날이 증가하는 黃砂(황사)로 고통 받고 있는 東北亞(동북아)의 人民(인민)들을 위해서라도 斷切(단절)되어 있는 黃河(황하)의 물줄기를 復原(복원)시켜야 할 것이다.

 

Huang He(황하, 黃河)가 다시 흐르는 그때 中華人民共和國(중화인민공화국)은 歷史(역사)속에 기록될 진정한 新中華(신중화)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그 모든 것은 黃河(황하)의 復原(복원)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영문고지도들을 공부하다 우연히 고지도들의 중요지명들이 이동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후 현재의 중요지명들의 위치가 세계사조작을 위하여 이동되었음을 알게 되었고, 2년여간 지명이동사례들을 탐구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014년 7월부터 고지도조작의 사례들을 모은 ‘고지도의 진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지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