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당황할 필요 없어

장서연 | 기사입력 2023/03/14 [15:33]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당황할 필요 없어

장서연 | 입력 : 2023/03/14 [15:33]

엔진 관리 경고등은 특정 결함에 대해 경고하지 않기 때문에 대시보드의 다른 표시등과 다르다. 냉각수 온도 경고나 오일 부족 경고등과 달리 엔진 관리등(EML)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작동될 수 있다.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깜박이거나 지속적인 경고등이 표시될 수 있다. EML은 일반적으로 양식화된 엔진 블록을 나타내기 위해 표시되지만 때로는 체크 엔진 메시지의 형태로 표시되며 추가 지원을 요청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대부분의 경우 결함이 있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자동차를 진단 장비에 연결해야 한다.

경고등을 재설정 하는 방법

일부 구형 자동차에 대한 설명서에는 엔진 경고등을 확인하고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했지만 이제는 자동차가 더 정교해지면서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다.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표시등을 재설정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차를 가져가야 하다. 브랜드와 기능에 따라 가격이 다른 자체 차량 진단 판독기를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으므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수리가 가능하다.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 발생할 수 있는 5가지는

1. 점화 시스템 오류

많은 사람들이 시동 버튼이나 키를 자동차의 시동 장치라고 부르지만(점화 스위치의 줄임말입니다.) 자동차의 시동 시스템은 단순히 켜고 끄는 방식 그 이상입니다. 점화 시스템은 실제로 엔진을 작동시키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휘발유 자동차에서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 증기 형태로 연소실로 강제 유입되어 불꽃에 의해 시작되는 작고 통제된 폭발로 빠르게 연소된다. 이 스파크는 점화 시스템의 구성 요소인 스파크 플러그에 의해 제공된다.

디젤 자동차에서도 동일한 기본 과정이 발생하지만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 스파크가 필요하지 않다. 대신, 디젤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은 그것에 작용하는 피스톤의 압축에 의해 점화된다. 그러나 추운 날에 디젤 엔진을 시동하면 연료/공기 혼합물이 추가되기 전에 글로우 플러그라는 부품이 연소실을 가열하여 연소를 더 쉽게 만든다.

2. 배출 시스템 오류

엔진 배기 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은 제조업체가 신차를 설계할 때 직면하는 가장 까다로운 작업 중 하나다. 아무도 환경을 과도하게 오염시키고 싶어하지 않지만 마찬가지로 누구도 끔찍하게 질식되고 정상적인 방식으로 운전할 수 없는 자동차를 원하지 않는다. 자동차가 여전히 즐거운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유해 가스의 배출을 방지하거나 줄이기 위해 제조업체는 배기 가스에서 나오는 것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제어 시스템을 사용한다.

한 가지 핵심 구성 요소는 산소 센서이며 많은 자동차에 하나 이상의 센서가 있다. 이것은 자동차의 배기 가스를 통과하는 연소되지 않은 산소의 양을 측정하여 엔진이 연료를 너무 많이 태우거나 너무 적게 태우고 있는지 여부를 나타낼 수 있다. 너무 적은 양의 산소가 배기 가스를 떠나면 엔진이 풍부하게 작동하여 연료가 너무 많이 유입되고 실린더에 공기가 충분하지 않게 된다.

산소 센서에 의해 트리거되는 EML은 자동차가 너무 풍부하거나 너무 희박하게 달리고 있음을 의미하거나 센서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 결함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엔진 제어 장치(ECU)의 재프로그래밍 또는 재교정이 필요하거나 때로는 산소 센서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3. 차단된 디젤 미립자 필터 또는 차압 센서 오류

자동차가 DPF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를 결정하는 차압 센서의 결함을 감지하는 경우 후자도 때때로 켜진다.

간단히 말해 디젤 미립자 필터를 통과하는 것을 포함하여 배기 가스를 통과하는 가스의 능력을 측정하는 장치다. 배기가스에서 발암성 입자를 제거하여 대기 오염을 방지하는 디젤 차량에 장착된 기능이다.

이 입자는 그을음 침전물의 형태를 취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터가 입자로 심하게 막혀 배기 가스가 필터를 통과하기 어렵다. 차압 센서가 이 지점에 거의 도달했다고 판단하면 엔진은 DPF 재생이라는 프로세스를 시작한다. 여기에는 DPF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자동차에서 추가 연료가 소모된다. 충분히 뜨거워지면 미립자는 연소되거나 산화되어 미세한 재로 배기가스를 통해 무해하게 통과할 수 있다.

이 재생 프로세스가 발생하지 않으면 EML(또는 별도의 DPF 표시등)이 켜질 수 있다. 가끔 현지 여행에만 사용되는 디젤차는 정상 작동 온도에 도달하지 않는데, 이는 재생이 일어나기 전에 필요한 조건 중 하나다. DPF가 재생되지 않으면 차단되어 엔진이 제대로 숨을 쉴 수 없다.

4. 질량 기류 센서

질량 기류 센서(가끔 핫 필름 질량 기류 센서, 공기 질량 센서, 질량 흐름 센서 또는 MAF라고도 함)는 엔진의 효율적인 작동에 필수적이다. 연소실에서 엔진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을 연소시킨다. ECU는 질량 기류 센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엔진으로 흐르는 공기의 양과 일치시키기 위해 연소실에 추가할 연료의 양을 계산한다. 이 정보가 없으면 추측만 할 수 있다.

최신 ECU에는 항상 안전한 매개변수 세트가 있어 결함이 발생할 경우 차량을 계속 작동시킬 수 있다. 이를 종종 림프 홈 모드라고 하며 질량 기류 센서의 부정확하거나 누락된 데이터로 인해 트리거될 수 있다. 질량 기류 센서는 엔진의 공기 필터를 막 통과한 공기 경로에 있는 엔진 상단을 향해 장착된다. 잘못 설치된(또는 누락된) 공기 필터는 유해한 입자가 센서와 접촉하여 센서를 손상시킬 수 있다.

5. 느슨한 가솔린 또는 디젤 필러 캡

자동차의 휘발유 캡을 열 때 돌진하는 소리는 연료 탱크에 공기 압력이나 진공이 축적되어 발생한다. 연료 탱크는 엔진에 공급되는 파이프가 있는 단순한 컨테이너와는 달리 그 자체로 복잡하고 가압된 시스템이다. 연료는 탱크에서 엔진 쪽으로 펌핑되고, 연료가 펌핑될 때 공기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 않으면 탱크는 빈 음료수 캔처럼 단순히 구겨질 것이다.

연료 탱크에는 외부에서 측정된 양의 공기가 탱크 밖으로 펌핑될 때 연료를 교체할 수 있는 통풍구가 있다. 탱크의 공기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온도와 같은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연료 탱크 공기압 센서의 판독값을 기반으로 공기가 탱크로 들어갈 수 있다. 연료 탱크 압력 센서가 정확한 판독값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엔진 경고등이 표시된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고등이 발생하지만 경고등 발생 시 신속하게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