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코로나 방역 수도권 4단계·오후 6시 이후 3인모임 금지 2주 연장

내달 8일까지 적용…중대본 “사적모임·약속 취소, 주말 이동도 가급적 자제를”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7/24 [13:32]

코로나 방역 수도권 4단계·오후 6시 이후 3인모임 금지 2주 연장

내달 8일까지 적용…중대본 “사적모임·약속 취소, 주말 이동도 가급적 자제를”

이형주 기자 | 입력 : 2021/07/24 [13:32]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2주 연장된다. 현행 4단계는 오는 25일 종료될 예정이지만 거센 확산세를 고려해 내달 8일까지 연장키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후 6시 이후로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는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도 계속 이어진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3일 “수도권 지역에 적용 중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와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사적 모임금지를 앞으로 2주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전 2차장은 “높고 거센 4차 유행의 파도가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4차 유행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다”면서 “국민들께서는 불요불급한 사적 모임과 약속은 취소해 주시고 주말 이동도 가급적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안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방역대책 및 예방접종 추진상황 등에 대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행정안전부)  ©



전 2차장은 “오늘 확진자 수는 1600명대 초반으로 예상된다”며 “지난해 말 3차 유행에 비해 4차 유행을 경험하고 있는 지금은 1410명 수준으로 2배 이상 규모가 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3차 유행 시기와 비교해 가족을 통한 감염 비중은 크게 감소했지만 지인 또는 동료를 통한 감염 비중은 23.9%에서 41.0%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확진자의 약 70% 수준을 차지하는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기 전인 7월 첫 주 대비 일 평균 확진자 수가 799명에서 990명 가량으로 증가했다.

 

전 2차장은 “비수도권 지역 역시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는 감염확산 추세를 꺾기 위해서는 사적 모임과 이동을 줄여나갈 수밖에 없다”며 4단계 2주 연장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휴가철 이동 과정에서의 감염확산도 크게 우려되는 부분으로,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하에 가급적 휴가를 분산해 주시고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임시 선별검사소를 통해 진단검사를 꼭 받아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치단체에서는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식별과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특히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관광지 등을 중심으로 빈틈없는 현장점검을 실시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한편 전 2차장은 “오는 26일부터는 55~59세 352만 명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된다”며 “8월 16일부터는 50~54세 390만 명 대상의 접종을 시행하고, 이후 49세 이하 국민에 대한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장애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렸던 점과 관련해서는 서버 증설 등 시스템보강을 통해 앞으로 예정된 대규모 예약과 접종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23일 예정된 민주노총 강원지역 집회를 언급하며 “엄중한 현 상황을 고려한 집회 자제를 강력히 요청드리고, 만약 방역수칙에 반하는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2차장은 “계속되고 있는 무더위 속에서도 방역의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현장의 의료진과 종사자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정부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