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문재인 정부

김영란 기자 | 기사입력 2017/05/23 [11:37]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문재인 정부

김영란 기자 | 입력 : 2017/05/23 [11:37]

 

▲ 문재인 대통령후보가 10,4 남북정상선언 5주년 기념식 특별대담에 참여해 기조발제를 말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22일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민간교류 등 남북 관계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먼저 앞서서 21일 정의용 신임 국가안보실장이 “남북관계를 우리가 주도해서 복원해야 한다”며 “실무 접촉 라인을 빨리 복구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통일부도 그 후속 조치를 고민하기 시작해 남북이 중단되었던 통신선 복구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리고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조선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5.24 조치는 해제해야 한다.”며 “조만간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재개 등을 대통령과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정부는 ‘615 남북공동선언 17주년 기념행사’를 계기로 민간교류를 본격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교황청 특사인 김희중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이 북핵 위기 해결과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교황청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에는 ‘한국과 한반도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온 교황과 교황청에 사의를 표하고,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 화해·한반도 평화 정책을 위해 기도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희중 주교회의 의장은 25일 교황을 직접 만날 예정이다.

 

일련이 모습은 한반도에 ‘북-미 대결’이 첨예하게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는 ‘북-미대화’도 중요하지만 ‘남-북 대화’를 주동적으로 이끌어 나가 한반도의 평화실현 및 화해와 협력을 통한 남북의 통일의 물꼬를 트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물론 트럼프 행정부는 이를 달가워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대화는 적절한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듯이 남북대화를 통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대화, 남북대화는 주요한 의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한미동맹’을 앞세우기 보다는 민족의 이익을 위해 615남북공동선언에서 밝힌 ‘우리 민족끼리’의 정신을 중심에 두고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구체적인 결과를 하나씩 만들어야 할 것이다.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