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올해 7월까지 매출 17억원 달성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6/08/29 [08:58]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올해 7월까지 매출 17억원 달성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6/08/29 [08:58]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윤 기자]서울특별시가 상설장터 확대 운영, 상설매장 운영 및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개척을 집중적으로 지원한 결과 올해 1월~7월까지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이 17억 7천만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총 매출액이 16억 원임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서울특별시는 사회적경제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판로 개척을 통한 유통시장 활성화가 중요하며, 일시적인 자금 지원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과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올해 상반기에 유통판로 지원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러한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해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개선에도 도움을 준것으로 분석됐다. 

덕수궁 돌담길 등 상설장터 확대 운영을 통해 하반기에도 판로확대 지속 지원 

먼저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장터’ 운영을 확대했다. 

대표적인 사회적경제 장터인 ‘덕수궁 페어샵’은 4월부터 7월까지 총 9회에 걸쳐 개최됐으며, 1일 평균 62개 기업이 참여해 총 4억1,700만원의 매출을 냈다. 하반기 페어샵은 9월 2일(금)부터 11월 13일(일)까지 매주 금~일 덕수궁 돌담길에서 열리며 시는 시민체험 프로그램 운영, 입점부스 확대 등을 통해 영국의 버러우마켓(Borough Market)과 같이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 외에도 3월~7월까지 청계광장, DMC등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곳에서 상설장터를 7회 열었으며 하반기에도 9월 4일(일), 10월 16일(일)에 신촌 연세로 차없는 거리에서 45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신촌문화마켓’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9월 1일(목)~4일(일) 나흘간 SETEC전시장에선 사회적경제기업 20여개사가 참여하는 ‘SETEC 메가쇼 시즌 Ⅱ 사회적경제장터’가 펼쳐진다. 

이러한 상설마켓에는 사회적경제기업(협동조합,사회적기업,마을기업,자활기업,장애인기업) 및 청년창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가치를 갖고 있으나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신청 기업에 대한 심사를 통해 최종 참여기업을 선정한다. 

신청은 덕수궁페어샵은 마켓팩토리에서 하면 되고 그 외 장터는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상설판매 매장도 확대했다. 서울특별시는 두레생협 종로·미아매장, 행복중심생협 개포·공릉매장, 한살림생협 마포·봉천매장 등 총 6개 상설판매 공간을 발굴해 14개 기업 33개 제품을 입점시켰다. 

이외에도 사회적경제 온라인쇼핑몰 함께누리몰(318개사 입점)을 비롯해 기업별 대표상품에 대한 대형온라인쇼핑몰 입점을 지원 하는 등 다양한 판로 개척에 힘썼다. 

사회적기업 ㈜루미르는 “개별적으로 만나기 힘든 MD를 직접 만나 셀링포인트 컨설팅을 해주고, 상품개선 및 유통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밝혔으며, ㈜‘떡지니’는 “티몬, AT 사이버거래소 등에 입점해 현재까지 매출상승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특별시 유통판로지원을 받은 기업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데 친환경식품을 판매하는 한 업체는 “대형마트에 입점할 경우 타 대기업과의 출혈경쟁을 할 수밖에 없지만 생협매장 입점은 경쟁 방지는 물론 판매를 위한 노하우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유연식 서울특별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서울시는 사회적경제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구매 확대 및 상설판매장 확대 운영, 다양한 장소에서 이용고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판매하는 장터를 개최해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판로개척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유구색동수국정원, 한국관광공사 6월 가볼 만한 곳 선정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