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성남시 담화문 발표 “재정 파탄에 이르게 할 심각한 상황 발생”

“매년 1천억 삭감 시 일자리, 복지 등 자체사업 전면 중단위기”

최종석 기자 | 기사입력 2016/05/19 [10:39]

성남시 담화문 발표 “재정 파탄에 이르게 할 심각한 상황 발생”

“매년 1천억 삭감 시 일자리, 복지 등 자체사업 전면 중단위기”

최종석 기자 | 입력 : 2016/05/19 [10:39]

[플러스코리아타임즈 = 최종석 기자]  성남시는 지난 18일 “다시 모라토리엄 때로 돌아가란 말입니까!”라는 제목으로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에 반대하는 대시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시는 담화문에서 “성남시의 재정을 파탄에 이르게 할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여 이를 알려드리고 관심과 참여를 요청한다”며 지방재정개편의 부당성을 설명했다.

 

시는 “현재 취득세, 등록면허세 등 성남시민 세금 중 55%는 경기도에서 다른 시군 지원에 쓰고, 나머지 45%를 성남시가 쓰고 있다”며 “그런데, 이번에 그 20%를 더 가져가고 성남시는 고작 25%만 쓸 수 있도록 정부가 시행령을 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렇게 되면 성남시는 매년 1,051억 원 이상 세입이 줄어 사실상 재정이 거덜 난다”고 지적했다.

 

또한 “비공식부채 7,285억 원 때문에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후 모든 사업을 취소, 축소, 연기하며 2013년 12월까지 4,572억 원, 매년 1,200억 원을 갚고 재정정상화를 이뤘는데, 또다시 모라토리엄 시절로 되돌아가라는 것이다”고 토로했다.

 

시는 “이처럼 성남시의 재정을 파탄상태에 이르게 할 정부의 일방적 정책을 막을 수 있는 힘은 결국 시민 여러분들에게 있다”며 “성남시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성남시민의 세금과 권리를 지키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시의 세입이 매년 1천억 원 삭감될 경우 중단되는 성남시 자체사업에는 ▲시립의료원 건립 ▲각종 복지관, 공영주차장, 도서관 등의 신설 ▲산후조리비 지원 ▲학교 교육과 보육료 지원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공동주택 공동시설 보조금 지원 ▲복지종사자 처우개선 ▲국가유공자 수당 지원 ▲교복 지원 ▲어르신 일자리사업 ▲청년배당 등이 꼽힌다.

 

시는 담화문을 시내 주요 지점에 게시하고 청사 벽면에 지방재정개편의 문제점을 알리는 대형현수막을 내거는 한편, 중단 및 축소위기에 처한 사업들의 관련 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위기상황 전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민사회도 지난 13일 ‘성남시민 세금지키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500개의 현수막을 시내 곳곳에 게시하는 등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에 대한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