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하버드에 선 이재명 시장 “행동하는 소수가 세상 바꾼다”

“기회 불균형 심각…복지국가에서 꿈과 희망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최종석 기자 | 기사입력 2016/03/25 [12:39]

하버드에 선 이재명 시장 “행동하는 소수가 세상 바꾼다”

“기회 불균형 심각…복지국가에서 꿈과 희망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최종석 기자 | 입력 : 2016/03/25 [12:39]


[플러스코리아타임즈 = 최종석 기자] 미국을 순방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현지시각 23일 오후 하버드대학교 법과대학원 강의실에서 하버드, MIT, 보스톤대 등에 재학중인 한인학생과 현지 교민을 대상으로 초청 강연에 나섰다.

 

 

미국에 살고 있는 한인들의 안부를 물으며 강연을 시작한 이 시장은 성남시 복지정책부터 한국사회 진단까지 폭넓은 주제에 대해 자신의 소견을 밝혔다.

 

 

이 시장은 오늘날을 “기회가 상실된 사회”라고 정의했다.

 

“그럼 기회의 총량이 줄었을까?”라고 물은 이 시장은 “오히려 기회의 총량은 늘고 있지만 너무 많은 기회를 소수가 독점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 시장은 “기회가 불균형해지면서 자기보다 다음 세대가 더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사람이 가진 욕망 중 가장 큰 것은 종족보존 욕망인데 이걸 포기할 정도가 돼버렸다. 내 자식을 길러서 나를 잇게 해야 한다는 욕망 자체가 사라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년들이 말하는 이른바 ‘헬조선’, ‘수저론’ 등의 비관적 전망에 대해서도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풀어갔다.

 

이 시장은 “민주주의의 가치는 자유와 평등”이라면서 “신자유라는 이름으로 자유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데 이걸 바꿀 필요가 있다. 자유만큼 중요한 게 평등인데 지금은 자유 쪽에 치중하고 있다”고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 한계를 목격하고 있다. 힘센 사람이 너무 큰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불균형한 사회의 해결책 중 하나로 시민 참여를 강조했다.

 

이 시장은 “행동하는 소수가 세상을 바꾼다. 개개인이 할 수 있는 역할이 굉장히 크다”며 “주변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시장은 “인간적인 최소한의 삶이 보장되는 복지국가에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며 강연을 마쳤다.

 

이번 강연은 아시아 에듀케이션 파운데이션이 주최하고 보스턴 지역 한인학생연합 등 3개 지역단체가 공동주관해 성사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