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역사의 본질, 국정 역사교과서 논란의 '헛점'

청소년들에게 바른 역사관을...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 기사입력 2015/11/09 [14:53]

역사의 본질, 국정 역사교과서 논란의 '헛점'

청소년들에게 바른 역사관을...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 입력 : 2015/11/09 [14:53]

 

▲ 이미지 포스터     ©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플러스코리아타임즈=안재세]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사실들을 가르치는 건 기본적이며 필수이다. 남북한 당국의 정통성 시비를 비롯해서 여러 종류의 정치적 집단들이나 사회단체 심지어는 특정 개인들의 현실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현대사와는 달리, 그동안 내외적으로 많은 객관적 연구가 이루어져 비교적 다양한 역사적 진실들이 알려져 있는 고대사에 대해서는 그런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현대사나 마찬가지로 파행적 교육이 시행되어 온 지 이미 오래이다.


  아직도 신화 내지 설화라고 아예 제쳐 놓은 단군관련 기록은 그만 두고라도, 고대사 교육에 있어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한사군의 위치 문제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면서 역사 교육이라고 하고 있는 게 우리 교육의 실정이다. 우리의 고대사 기록이 많이 소실되어서 삼국사나 삼국유사나 그밖의 여러 고대사 관련 저술들이 주변 외국 기록들을 많이 인용하고 있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인용하려면 제대로 해야 할 것을, 인용과정에서 수많은 왜곡을 자행하여 특정 집단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놓는 게 고대사 문제의 핵심이다. 주변 기록에조차 엄연히 발해만 서쪽에 존재한다고 되어 있는 한사군을 통째로 압록강 남쪽으로 갖다 붙여 놓는 역사적 사기행각을 다른 나라도 아닌 한국의 역사학계에서 저질러 왔고, 거기에 반론을 제기하는 양심적 인사들은 강단에 발 못 붙이게 하는 횡포가 칠십년째 벌어져 왔다. 한민족사를 망가뜨리려고 35년 동안 갖은 왜곡과 횡포를 일삼았던 일제가 물러간 이후 제대로 역사회복이 이루어진 게 아니라, 오히려 한국 강단사학자들에 의하여 왜곡된 역사가 확대재생산되는 어처구니없는 역사반역행위가 횡행해 오고 있는 것이다.


  국정으로 하건 말건 간에 정말 중요한 것은 이처럼 고대사에서부터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식민사관이나 정파 이익에서 탈피한 역사의 실체를 우선 명확히 밝히고, 우리 역사의 장단점을 최대한 객관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는 점이다. 엉망으로 서술된 역사적 사실조차도 제대로 바로 잡지 못한 상태에서, 그리고 그런 역사를 다같이 주입받아 온 마당에, 누가 누구를 올바로 비판할 수 있겠는가? 자기 자신들도 잘 모르는 오십보백보 역사인식에다가 끝없이 물고 늘어지는 이전투구가 될 뻔한 상황이 펼쳐지지 않도록, 국정을 서두르는 것보다 우선 내외의 넘치는 자료들을 토대로 우리 역사의 참된 줄거리부터 세우는 데 양심적 역사학자들의 분발을 요한다. 그것도 못하거나 안 할 거라면 새 세대의 역사관 정립을 망치게 될 역사학자로서의 의무유기라고 할 수밖에 없고, 양심이라는 게 남아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라도 좀 할 수 있게끔 당장에 알아서들 보따리싸서 역사학계를 떠나야 마땅할 것이다. 봉급과 사회적 지위에 미련이 남아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제대로들 하던가 -


이른바 역사논쟁의 헛점(1)

 

▲ 역사의 본질을 정확히 보자     © 안재세 역사전문위원



1. 금년 봄부터 벌어져 온 이른바 역사논쟁의 경과를 지켜 보고 있는 평범한 시민의 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뭔가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잔뜩 꼬여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역사에 관심을 갖고 33년간 '역사의 연구'를 해 오는 동안 여러 가지 역사관들을 가진 학자들이나 역사가들을 만나 본 경험으로 보건대, 역사책을 국정으로 하겠다는 측이나 국정을 반대한다는 측이나 뭘 하겠다는 건지 도대체가 불명확하기만 하다.


  그나마 여러 가지 언론매체들을 통해서 일반적으로(?) 한국인들에게 인식되고 있기로는 국정추진자(소위 '보수진영')들이 몇몇 대통령들을 비롯해서 현대 한국의 경제발전 업적을 이룬 인물들을 높이 평가하고자 하고, 반대자(소위 '진보진영')들은 그들 중 일부의 반민족·반민주적 성향으로 인해 왜곡되어 버린 현대사를 비판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일본정부의 극우적 행보를 우려하는 다수 한국인들의 성향에 힘을 얻어 과거의 친일행각을 부각시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반민족·반민주적 성향에 대한 비판을 한다고 해서 반대자들의 역사관에 문제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두 집단이 현대사를 보는 시각은 다소 다를 지 몰라도, 민족사 전반에 대한 인식은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닮아 있고, 현대사의 아킬레스건과도 같은 친일문제의 원점인 식민사관에서 벗어나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는 대동소이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두 집단 모두 반민족적까지는 아니더라도 몰민족(沒民族?)적 면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일제가 한민족사에 끼친 악영향은 이루 다 지적할 수도 없지만, 특히 대한제국 강제 병합과 식민지 정책을 정당화하려고 만든 치밀한 역사왜곡은 여전히 교육당국자들을 통해서 어린 학생들에게 주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추진자들의 경제발전 논리의 핵심인 '경제개발 정책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반만년 가난에서 벗어나 굶주리지 않게 되었다'는 주장이나, 반대자들의 진보발전 논리의 핵심인 '전제와 독재에 항거해 온 민중의 노력으로 정치·경제적 민주화가 진전해왔다'는 주장이나, '한민족은 역사적으로 정치적 폭압과 경제적 빈곤에 시달렸다가 최근에 와서야 미흡하나마 정치적 민주화와 경제적 향상을 맛보게 되었다'는 비슷한 역사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심히 우려스럽다. 심지어 추진자 측 일각에서 제기되어 온 '식민지 경제발전론' 같은 논리에 이르러서는 할 말을 잊는다.


  우열을 가리기 힘든 두 집단의 주장은 그동안 일본 측에서 일관되게 주장해 온 '식민지 시혜론'과 일맥상통한다는 사실을 알고나 하는 건지 모르겠다. 즉, 추진자 측은 경제발전에 초점을 맞추다보니까 일본 측 주장(식민지 경제발전론)에 말려 들고, 반대자 측은 시민사회의 발전(조선왕조 해악론)에 초점을 맞추다보니까 역시 일본 측 주장에 어느 정도 동조하게 된 셈인데, 이런 걸 두고 오십보백보라고 할 수 있는 게 아닐까 싶다. 즉, 언필칭 반만년이라는 역사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한제국 시기까지는 폭압과 수탈과 가난에 시달리다가, 식민지 시절부터는 일제의 치하에 시달렸지만(?) 경제발전의 기초는 이루어졌고, 비록 반민주적이긴 했지만(?) 군부독재에 의해 경제개발이 이루어져서 일단 반만년 가난에서는 벗어났다. 따라서 두 집단간의 쟁점은 민족발전을 친일파가 주도한 데 대한 시비를 가리자는 데 지나지 못하는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어떻게 보면 진보진영 측에서 강하게 주장하는 민주화 논리는 과거사를 민중에 대한 폭압과 수탈의 역사로 강변함으로써 식민사관의 굴레에 더욱 깊이 빠져 든 거나 아닌지 걱정되기도 한다. 마치 북한 측에서 오랜동안 민족과거사를 '봉건통치배들에 의한 폭정의 역사'라고 규정했던 전철을 밟는 건 아닐까? 그리하여 추진자들로부터 쏟아질 비난에 한가지 결정적인 자료를 덧붙이는 결과가 되는 거나 아닌지 잘 검토해 볼 일이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사람들 또한 이들의 주장과 자신의 역사관에 어떤 차잇점이 있는지 되돌아 보는 게 좋을 듯하다. (대한제국의 성격에 대해서는 본보 게재 중인 '대한정통사' 참조)

 

2. 국정추진자들이건 반대자들이건 삼일만세운동이 대한민국 수립의 큰 동기였다는 인식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다만 대한민국의 역사적 진행상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보는 듯하다. 이쯤에서 한 번 삼일만세운동의 성격에 대해 냉정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만세운동이 대한'민국'을 세우자는 운동이었던가를 -


  수개월간 벌어졌던 만세운동 과정에서의 구호는 몇가지가 있지만 '대한독립만세'가 단연 일반적이었다. 물론 여기에서의 대한은 '대한제국'을 의미했다. 대다수 민중이 간절히 독립되기를 염원한 '조국'은 대한제국을 떠나서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그렇다면 만세운동의 결과로 대다수 민중에게 생소했던 '민국'이 탄생했다는 건 어딘가 앞뒤가 안 맞는다.


  가령 만세운동이 성공해서 일제가 물러가기로 했다면 민중의 절대적 지지를 얻어서 지도력을 행사할 수 있는 최우선 순위는 누가 되었을 것인가?


  이 경우에 만세운동 개시 한 달 여만에 상해에서 결성된 민간단체 대한민국의 요원들을 초청해서 주권을 맡길 사람이 몇 명이나 되었겠는가? 그렇다고 만세운동을 기획한 세 종교(천도교·기독교·불교)의 지도자 33인에게 맡기려 했을까?


  만세운동 자체가 광무황제의 의혹에 찬 죽음을 계기로 분발한 국민들이 잃어 버린 나라를 되찾자는 성격에 충만했던 만큼, 만일 성공했더라면 33인이 주도해서 국권을 다시 황실(융희 황제)에 반납한 후 33인들은 그 공로에 알맞는(반정공신) 직책을 맡아서 대한제국의 중흥을 위하여 앞장서서 노력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 33인이나 망명객들인 상해임정 요인들이 황실을 무시하고 주도권을 잡아서 대다수 국민들에게 생소하기만 했을 '민주국가'를 만들겠다고 할 수 있었을까? 더구나 민주주의의 모국이라는 영국을 비롯해서 당시 서양 선진국 여러 나라들이 여전히 왕정과 민주정의 타협 산물인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었고, 바로 이웃에서 강성을 자랑하고 있는 일본 또한 입헌군주제 나라가 아니었던가?


  그러나 만세운동은 실패했고, 황실은 더욱 감시의 대상이 되었으며, 서양문명의 예찬자가 된 다수 망명객들은 '민주적 새나라'를 목표로 삼았다. 여기에 서구적 민주주의(자본주의)와 러시아식 민주주의(공산주의)를 선호하는 파로 갈려서 상호적대시하여, 일제라는 큰 세력 앞에서 적전분열하는 한심한 행태가 벌어졌고, 그 여파로 만세운동 이후 백여년이 지나고 있는 오늘날까지 민족분단과 국정교과서 파동 따위 자기분열적 파멸 행위로 전개되고 있다고 하면, 뭔가 이제라도 이념대립에서 비롯된 정통성에 대한 종지부를 찍고, 하루빨리 민족통일연합정부라는 새로운 정통성이라도 만들어 민족화합과 발전으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3.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사실들을 가르치는 건 기본적이며 필수이다. 남북한 당국의 정통성 시비를 비롯해서 여러 종류의 정치적 집단들이나 사회단체 심지어는 특정 개인들의 현실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현대사와는 달리, 그동안 내외적으로 많은 객관적 연구가 이루어져 비교적 다양한 역사적 진실들이 알려져 있는 고대사에 대해서는 그런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고, 현대사나 마찬가지로 파행적 교육이 시행되어 온 지 이미 오래이다.


  아직도 신화 내지 설화라고 아예 제쳐 놓은 단군관련 기록은 그만 두고라도, 고대사 교육에 있어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한사군의 위치 문제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면서 역사 교육이라고 하고 있는 게 우리 교육의 실정이다. 우리의 고대사 기록이 많이 소실되어서 삼국사나 삼국유사나 그밖의 여러 고대사 관련 저술들이 주변 외국 기록들을 많이 인용하고 있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인용하려면 제대로 해야 할 것을, 인용과정에서 수많은 왜곡을 자행하여 특정 집단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놓는 게 고대사 문제의 핵심이다. 주변 기록에조차 엄연히 발해만 서쪽에 존재한다고 되어 있는 한사군을 통째로 압록강 남쪽으로 갖다 붙여 놓는 역사적 사기행각을 다른 나라도 아닌 한국의 역사학계에서 저질러 왔고, 거기에 반론을 제기하는 양심적 인사들은 강단에 발 못 붙이게 하는 횡포가 칠십년째 벌어져 왔다. 한민족사를 망가뜨리려고 35년 동안 갖은 왜곡과 횡포를 일삼았던 일제가 물러간 이후 제대로 역사회복이 이루어진 게 아니라, 오히려 한국 강단사학자들에 의하여 왜곡된 역사가 일방적으로 확대재생산되는 어처구니없는 역사반역행위가 횡행해 오고 있는 것이다.


  국정으로 하건 말건 간에 정말 중요한 것은 이처럼 고대사에서부터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식민사관이나 정파 이익에서 탈피한 역사의 실체를 우선 명확히 밝히고, 우리 역사의 장단점을 최대한 객관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는 점이다. 엉망으로 서술된 역사적 사실조차도 제대로 바로 잡지 못한 상태에서, 그리고 그런 역사를 다같이 주입받아 온 마당에, 누가 누구를 올바로 비판할 수 있겠는가? 자기 자신들도 잘 모르는 오십보백보 역사인식에다가 끝없이 물고 늘어지는 이전투구가 될 뻔한 상황이 펼쳐지지 않도록, 국정을 서두르는 것보다 우선 내외의 넘치는 자료들을 토대로 우리 역사의 참된 줄거리부터 세우는 데 양심적 역사학자들의 분발을 요한다. 그것도 못하거나 안 할 거라면 순진무구한 새 세대청소년들의 역사관 정립을 망치게 될 역사학자로서의 의무유기라고 할 수밖에 없고, 양심이라는 게 남아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라도 좀 할 수 있게끔 당장에 알아서들 보따리싸서 역사학계를 떠나야 마땅할 것이다.

배달민족 역사와 문화 창달에 관심이 있는 평범한 시골의사 입니다.
서울중고-연대 의대 졸
단기 4315년(서1982)부터 세계 역사,문화 관심
단기 4324년(서1991) 십년 자료수집 바탕으로 영광과 통한의 세계사 저술
이후 우리찾기모임, 배달문화연구원 등에서 동료들과 정기 강좌 및 추가연구 지속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