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실상 막후에서 청와대가 진두지휘

최몽룡 “나는 방패막이”···청와대서 ‘국정화 회견’ 참여 종용

보도부 | 기사입력 2015/11/05 [12:02]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실상 막후에서 청와대가 진두지휘

최몽룡 “나는 방패막이”···청와대서 ‘국정화 회견’ 참여 종용

보도부 | 입력 : 2015/11/05 [12:02]

 국정 국사교과서 대표집필을 맡게된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가 4일 국사편찬위 기자회견에 자신이 불참하려 하자 청와대 수석이 직접 전화를 걸어와 참석을 종용했다고 밝혀 파장을 예고했다.

 

국정화를 사실상 막후에서 청와대의 박근혜가 진두지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하나의 증거이기 때문.


노컷뉴스에 따르면, 최 명예교수는 4일 오후 자신의 여의도 자택을 찾아온 취재진에게 "청와대에서 전화가 왔다, 오늘 기자들이 불만이 많다고…"라며 "청와대에 현정택이라는 친구가 있다"며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실명을 거론했다.


미국 유학시절 현 수석과 인연을 맺게 됐다고 밝힌 최 교수는 "(현 수석이 오전에 전화로) 기자들이 불만이 많아 몰려갈지 모른다고 나한테 경고했다"며 "청와대에서 관여해…"라고 말끝을 흐렸다.

 

최몽룡 교수는 국사편찬위원회의 기자회견에 배석하기로 했지만, 집을 찾아온 제자들 만류로 참석하지 못한 채 함께 술을 마시고 있던 상황으로 그는 현정택 수석과의 통화에서 ‘제자들과 술을 많이 마셔 참석이 어렵다’고 말했지만, 현정택 수석이 “술을 마셨어도 나와 줬으면 좋겠다”고 부탁했다는 것이다.


최몽룡 교수는 자신이 국정화를 추진하는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의 ‘방패막이’로 이용되고 있다는 발언도 했다. 최몽룡 교수는 대표집필진으로 초빙된 경위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말이 대표지, 진짜는 근현대사를 다루는 사람들이 대표집필진”이라며 “나를 끌어들여야 김 위원장이 산다”고 말했다.


최몽룡 교수는 “어제 기사가 나가서, 오늘 아침 김 위원장을 만나면 ‘물의를 일으켜 미안하다, 사표를 내겠다’고 말하려 했다”면서 “그런데 김 위원장이 ‘선생님, 아주 잘하셨다’면서 ‘위쪽 평가가 좋다’고 했다”고 말했다.


최몽룡 교수는 또 “그 얘기를 듣는데 황당했다”며 “그냥 ‘방패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최몽룡 교수는 이어 “나는 국사편찬위원회를 도와주려 한다”며 “내가 어제와 오늘 모두 훌륭하게 다 막아줬으니 그 사람들이 고마워 해야지”라고 말했다.


현정택 수석은 “아는 사이지만,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최몽룡 교수의 발언을 부인하면서 “최 교수가 그렇게 이야기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측 관계자는 5일 CBS보도에 대한 출입기자들의 확인 요청에 “제가 알고 있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고 현정택 수석에게 전화를 걸었는지 확인했냐는 질문에도 “안해 봤다”고 답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