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남부교육지원청, 장애인 직업교육 통합 솔루션 제공

장애인 직업교육 및 취업연계를 위한 맞춤형

‘사서 보조’ 길라잡이 ‘더 북 리더’ 개발‧배포

김정현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4/06/10 [16:41]

서울시남부교육지원청, 장애인 직업교육 통합 솔루션 제공

장애인 직업교육 및 취업연계를 위한 맞춤형

‘사서 보조’ 길라잡이 ‘더 북 리더’ 개발‧배포

김정현 대표기자 | 입력 : 2024/06/10 [16:41]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문수)은

장애인‘사서 보조’직업 교육 및 취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서 보조 업무에 대한 A~Z (기본~활용)까지를 다룬 맞춤형 길라잡이 교재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관내에는 서울시 전체 장애인 391,859명 중 11.4%인 44,789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11개의 교육지원청 중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서부교육지원청에 이어 3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이에 남부교육지원청은 2023년부터 교육지원청 중 유일하게 자체 예산을 확보하여 장애인을 위한 직업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년 직종별(23.환경미화,24.사서보조)로 다양한 길라잡이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남부교육지원청은 교육지원청 최초로 사회적기업 한국장애인심리지원센터, 서울특별시교육청 영등포평생학습관‧고척도서관과 협업하여 지난 4월부터‘더 북 리더’개발을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 이후 교육자료의 전문성 및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근로 현장과 장애인 교육 전문 기관을 직접 찾아가 10여 회의 자문을 구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현장 맞춤형 길라잡이를 개발하였다.

이번 길라잡이는 장애인 근로자가 현장에서 즉시 활용 할 수 있는 내용인 「직장 에티켓, 도서관 이해, 작업도구」 등과 장애인을 고용‧관리하고 있는 학교, 도서관, 평생학습관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인 「직장 성희롱 예방, 근로계약」 등을 함께 담았다. 6월 중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136교 및 도서관·평생학습관 21개, 본청 3개과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반기에는 장애인 직업교육 시 자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화를 포함한 ‘길라잡이 영상북’을 추가로 제작할 계획이다.

한편 남부교육지원청은 올해 4월부터 장애인 ‘사서 보조’ 직업교육을 추진하여, 이중 수료자 7명을 장애인근로복지공단과 협업하여 인력풀에 등록하였으며, 5월 현재까지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 2명을 ‘학교 도서관’ 에 취업 연계하는 등 장애인 직업교육 통합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하반기에도 남부교육지원청은 장애인 근로자의 취업 확대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남부교육지원청 이문수 교육장은 “우리 교육지원청은 길라잡이 배포뿐만 아니라 장애인 직업교육과 함께 취업 연계도 병행하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장애인이 삶의 주체자로서 스스로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구로디지털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유구색동수국정원, 한국관광공사 6월 가볼 만한 곳 선정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