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윤대통령 "강제징용 해법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위한 결단…"

김시몬 | 기사입력 2023/03/06 [20:25]

윤대통령 "강제징용 해법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위한 결단…"

김시몬 | 입력 : 2023/03/06 [20:25]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한일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미래 세대 중심으로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오늘 강제징용 판결 문제의 해법을 발표한 건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양국 간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청소년, 대학생 등 미래 세대를 위한 교류사업 확대와 함께 문화, 외교, 안보, 경제, 글로벌 이슈 등 분야별 협력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보고했다.

앞서 이날 오전 정부가 제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을 발표하자 일본과 미국의 정상들도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 전체를 계승하며 앞으로도 계승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윤 대통령과 긴밀히 의사소통하며 일한 관계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NHK방송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2018년 대법원 판결로 인해 매우 어려운 상태에 있던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이번 기회에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음을 확인한다"고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오늘 한국 및 일본의 발표는 미국의 가장 가까운 두 동맹간 협력과 파트너십의 획기적인 새로운 장"이라며 크게 반겼다.

이어 "두 차례의 역사적인 외교장관 담화와 함께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번영하는 한국과 일본 국민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한일 정상들이 이 같은 새로운 이해를 지속적인 진전으로 전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함에 따라 그들을 계속 지지할 것"이라며 "그들의 조치가 완전히 실현되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에 대한 우리의 공동 비전을 지지하고 진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