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문체부 윤석열차 경고에…이준석 "윤 대통령도 전두환 모의 재판서 사형"

"신문 만평 90% 정치풍자"

김시몬 | 기사입력 2022/10/05 [10:10]

문체부 윤석열차 경고에…이준석 "윤 대통령도 전두환 모의 재판서 사형"

"신문 만평 90% 정치풍자"

김시몬 | 입력 : 2022/10/05 [10:10]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온라인 커뮤니티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만화 윤석열차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히 경고한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표현의 자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생 시절 모의재판을 거론하며 방어에 나섰다.

4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해 "고등학생과 대학생이면 나이 차이도 얼마 안날 것 같은데 만화로 정치세태를 풍자하는 것은 경고의 대상이 되고, 사실 여부는 차치하고 서슬퍼렇던 시절에 쿠데타를 일으킨 대통령에게 모의재판에서 사형을 구형한 일화는 무용담이 되어서는 같은 잣대라고 하기 어렵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생 시절 모의재판을 거론하며 방어에 나섰다.

그러면서 "후자는 40년전에도 처벌 안 받았다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 글과 함께 만화축제 금상 윤석열차 전시 논란…문체부 칼들었나?라는 제목의 기사의 링크도 첨부했다. 전날 폐막한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장에 윤석열차라는 제목으로 전시된 만화가 논란을 일으키자 문체부가 "정치적인 주제를 노골적으로 다룬 작품을 선정해 전시한 만화영상진흥원에 유감을 표한다. 엄중히 경고한다"는 입장문을 냈다는 내용이다.


이 전 대표가 언급한 모의 재판에서 사형을 구형한 일화는 윤 대통령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서울대 법학과 재학 당시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학내 모의재판에서 검사 역할을 맡아 전두환 당시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신문사마다 일간 만화를 내는 곳이 있고 90% 이상이 정치 풍자인 것은 그만큼 만화와 프로파간다, 정치는 가까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