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과기정통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 시범운영

16일부터…탐구심 함양·흥미 유발 가상실험 콘텐츠 제공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22/08/17 [08:43]

과기정통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 시범운영

16일부터…탐구심 함양·흥미 유발 가상실험 콘텐츠 제공

이형주 기자 | 입력 : 2022/08/17 [08:43]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초·중·고 학생 등이 온라인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다양한 수학·과학 실험·탐구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실험 플랫폼인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Vlabon)’을 16일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언제·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웹 기반의 3D 시뮬레이션 가상실험실 구축을 통해 미래 교육환경에 발맞춘 온라인 실험·실습 환경 조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탐구 기반의 수학·과학 교육 강화를 함께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 접근·구성 화면.  ©



우선 올해는 기업·대학 연구소 등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에디슨(EDISON)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연계하고, 실생활·산업 등과 융합해 초·중·고 학생 수준에 맞게 제작된 총 10종의 고급 가상실험 콘텐츠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 플랫폼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EDISON(EDucation-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은 이공계 전문 응용 분야의 교육·연구를 위해 온라인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가능한 SW 등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가상실험실 개관과 함께 ▲산염기 중화적정 실험 ▲화합물 3D 분자구조 모형 만들기 실험 ▲스마트팜 온·습도 센서 실험 ▲스포츠 연계 농구슛 시뮬레이션 실험 등 4종의 콘텐츠가 우선 공개되며, 매월 2개 내외 콘텐츠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계획이다.

 

또한 이 플랫폼에는 개인별 실험기록 및 주제별 퀴즈·과제 등의 기능이 배치되며, 활용 매뉴얼도 제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한다.

 

▲ 산염기 중화적정 실험 예시(왼쪽), 화합물 3D 분자구조 모형 만들기 실험 예시.  ©



아울러 가상실험실 활용·확산을 위해 일선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과정,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범수업도 9월부터 운영을 추진한다.

 

다양한 이벤트, 활용후기 공모전 등도 지속 개최될 계획으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실’ 홈페이지(http://vlabon.re.kr) 및 창의재단·KISTI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올해 시범운영 과정을 거쳐 부족한 부분을 계속 보완 및 고도화하는 한편, 일반 학교 등에서의 활용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일선 교육청 등과도 지속 협력해 내년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토]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