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에 관한 모든 민원을 한번에 해결!!

해양경찰 수상레저정보포털 완전개편 및 맞춤형 서비스 개시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2/01/20 [08:29]

해양경찰청, 수상레저에 관한 모든 민원을 한번에 해결!!

해양경찰 수상레저정보포털 완전개편 및 맞춤형 서비스 개시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2/01/20 [08:29]

 

해양경찰청은 5마력 이상의 모터보트, 요트 등 수상레저기구 조종을 위해 필요한 조종면허 관련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하던 수상레저정보포털을 새롭게 개편하여 1월 19일부터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속적인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로 면허제도 도입시기인 2000년 6천여 명에 불과하던 조종면허 취득자는 작년 말 기준 28만 명을 넘어설 만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관련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 시스템은 2007년에 만들어졌고 PC 기반으로만 운영되어 다양한 국민의 요구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새롭게 문을 연 수상레저정보포털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운영 방식을 도입하고, 복잡하게 분산되어 있던 메뉴를 방문자의 이용 목적에 따라 최대한 간결하고 찾기 쉽게 배치하여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보안 강화를 위해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정부 공통 로그인 체계인 디지털원패스를 도입하고 기존 우편으로만 발송하던 조종면허 갱신 안내문과 행정처분 고지서 등도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쉽게 받고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올해 상반기 중에 플라스틱 카드형태의 조종면허증 외에 네이버, 카카오를 통해 모바일 자격증을 도입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실시간 민원 상담 챗봇 등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적극 적용한 새로운 수상레저정보포털을 통해 수상레저를 즐기는 국민들에게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행정서비스 개편을 통해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수상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윤진성기자

이메일:js-2158@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감곡면 동곡마을, 함박웃음 닮은 작약꽃 ‘활짝’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