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추미애 "조국 사건, 윤석열 대통령만들기 프로젝트 시작이었나?"

신종철기자 | 기사입력 2022/01/19 [14:54]

추미애 "조국 사건, 윤석열 대통령만들기 프로젝트 시작이었나?"

신종철기자 | 입력 : 2022/01/19 [14:54]

  © 사진 : 추미애 전 장관 페이스북




[플러스코리아타임즈=신종철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 녹취록 파장이 여야 진영 모두에서 만만치 않게 일어나고 있다. 야권은 홍준표 의원이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선대위나 당에서는 별 거 없다는 식으로 축소하며 고소고발로 맞서는 등 파장 줄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여권은 조국 전 장관 사건을 언급한 김건희씨 발언으로 청와대 책임론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윤 후보가 검찰총장일 당시 윤 후보를 징계하기까지 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공개적으로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의 안일한 판단으로 조 전 장관을 타겟으로 한 윤석열 대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으며 무르익었다는 논지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이후 이 글은 게시 10시간이 지난 뒤 약4 4천여 개의 '좋아요' 히팅과 530여 회의 공유, 그리고 180여 개의 댓글이 달리면서 찬반 양론이 치열하다.

 

하지만 이 같은 추 전 장관의 논지에 찬성하는 여론이 더 높은 가운데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이 글을 공유하며 "검찰 개혁 촛불시민들은 이미 이런 흐름을 알고 있었기에 나섰던 것이지만, 이제 구체적 내용이 드러난다. 청와대의 안일함은 당시 청와대 인사들의 잘못된 상황 파악과 판단에서 왔다"고 동조했다.

 

그러면서 "깨어 있는 시민들이 그들(청와대 핵심들)보다 사태 본질을 꿰뚫고 있었다. 한 예를 든다면 표창장 하나로 여러 대학 본부 압수 수색이라는, 군사독재 시절보다 더한 모습을 통해 검찰 행위의 본질을 알 수 있었다"며 "소위 ‘대호 프로젝트’의 발동 초기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동조했다.

 

아래는 추 전 장관이 올린 글 전문이다.

 

조국 사건은 윤석열 대통령만들기 프로젝트의 시작이었나? 

 

 

 

 

 

 

1. “조국 전 장관이나 정경심 교수가 좀 가만히 있었으면 구속시키려 하지 않았다”

 

김건희씨의 말대로 하면 ‘밟았는데 조용히 있어 줘야지 왜 꿈틀거려서 성질을 돋우었느냐, 그러니 철저하게 더 밟을 수밖에 ’로 들리는 소름 돋는 말이었다.   

 

2. 복기해 보더라도 윤석열 총장은 정경심교수를 불구속에 그친다면 수사 명분이나 수사 정당성이 훼손될 수 있어 구속 기소까지 일사천리로 밀어부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청와대도 속였다. 청와대는 인사안을 제안한 조 장관의 힘을 무력화시킴으로써 윤 총장에게 힘을 실어준 셈이었다.    

 

3. 조국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는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였다. 

 

2019년 8월 27일부터 시작돼 2019년 10월 21일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55일 간 진행되었다. 8월 27일 전격적 압수수색 전인 8월 22일  윤대진 등은 조 장관이 장관이 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민주당 법사위 의원들과 법무부 간부들에게 전파하기 시작했다.

 

8월 27일 박상기 장관이 윤 총장에게 압수수색을 하게 된 경위를 묻자, 윤 총장은 "조 장관은 안된다."면서 수사의 목표가 조 장관 낙마임을 명백히 했다.

 

9월 6일 인사청문회 당일 정경심 교수의 표창장 행사 혐의의 수사가 채 끝나지 않았음에도 기소를 강행하여 조장관 낙마를 시도한 것이고,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정면도전을 노골화했다. 또한 수사권 조정, 공수처 등 검찰개혁에 대한 보복이자 향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될 사람들에 대한 본보기 수사였다.

 

4. 2019년 9월 9일 조국 장관이 취임한 직후,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 국장은 정경심 교수 사건을 특임검사로 하여금 지휘하게 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전임 박상기장관 때 이미 논의되었던 것으로 조국 신임장관은 알지도 못한 것이었다.  그런데 대검은 마치 조 장관이 윤총장의 지휘권을 배제하려고 한 것처럼 언론플레이를 했다.

 

이에  9월 11일 김오수 차관이 조 장관에게 사의를 표명하고 조 장관은 차관 차장 검찰국장 반부패장 등의 인사안을 구상하고 청와대과 협의하였으나 거부되었다.

 

5. 2019년 10월 초순 경 수십차례의 압수수색이 자행 될 무렵 청와대 비서실장 노영민은 "최근 윤석열을 만났다.  정겸심 교수에 대한 영장을 청구해서 기각당하면 총장에게 큰 타격이 될 것이고, 발부된다고 해도 장관에게 큰 타격이 될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윤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고 했다.

 

내 생각엔 영장을 청구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런 상황에서 측근을 내쳐 인사를 하면 윤이 합의를 깰 가능성이 있어 인사가 어려우니 양해해달라."며 신임 장관 부임 후 새 인사를 하는 것을 반대했다. 

 

6. 10월 14일 국정감사 1일 전 조장관 사임했다.

 

그러나 노 실장 말과 달리 10월 21일 윤 총장은 정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조 장관에 대한 소환 조사를 예고했다.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의혹, 웅동학원 공사비 관련 횡령의혹 등에서 수사가 시작되었고 대검수사정보정책관실을 통해 의혹을 지속적으로 언론에 흘리며 여론몰이 수사를 해나갔다. 사모펀드 의혹, 웅동학원 의혹에서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자 동양대학교 압수수색을 통해 겨우 표창장 위조 의혹을 찾아낸 것이다.

 

7. 정의를 바로 잡는 것은 고위 공직자들이 각자의 직분에 걸맞는 예민함으로 공직이 엄정히 작동되지 않으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불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한 순간의 방심으로 얼마나 큰 일을 그르치고 잘못된 방향으로 키웠었는지를 어제 한 여인의 목소리를 통해 전율처럼 느낄 수가 있었다.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024년 경북 봄꽃축제 화려한 막 올린다!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