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중기부, 업종별 맞춤형 ‘스마트상점’ 모델 개발·보급한다

업종별 사업추진 협·단체 모집…점포 특성에 맞는 스마트기술 도입 기대

이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4/23 [06:54]

중기부, 업종별 맞춤형 ‘스마트상점’ 모델 개발·보급한다

업종별 사업추진 협·단체 모집…점포 특성에 맞는 스마트기술 도입 기대

이성민 기자 | 입력 : 2021/04/23 [06:54]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 점포에 업종별로 맞춤형 스마트상점 모델을 개발·보급한다.

 

중기부는 소상공인 업종별 맞춤형 스마트화를 위해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을 추진할 소상공인 협·단체를 다음달 28일까지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중기부는 소비와 유통환경의 디지털화에 따라 지난해 ‘스마트 시범상가’를 지정해 상가 내 소상공인 점포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기술 보급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다만, 개별 점포별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기 보다 업종 특성에 맞는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이 많았다.

 

▲ 서울 마포구 드림스퀘어에 위치한 ‘스마트상점 모델샵’에서는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상점을 체험할 수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



이에 중기부는 업종별 협·단체를 선정해 업종에 특화된 스마트상점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 또 회원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활용가능성이 높은 스마트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별도 트랙을 마련해 지원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미용실은 고객이 가상으로 스타일링, 피팅 등을 체험하는 ‘스마트 미러’를 도입하고 1인 소상공인인 분식점은 테이블로 음식을 운반하는 ‘서빙로봇’을 도입하는 식이다.

 

중기부는 총 5개 내외의 협·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참여대상으로 선정되면 회원사인 소상공인 점포의 수요 조사와 기술 보급 등에 참여하게 된다.

 

신재경 중기부 스마트소상공인육성과장은 “이번 업종별 스마트상점 지원 공고를 통해 각 업종별 활용가능성이 높은 기술들이 보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민간단체가 상호 협력해 소상공인의 스마트화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