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고]겨울철 화재위험 3대 물품의 안전사용법 알고 계신가요?

고흥소방서 고흥안전센터 소방경

이형우 | 기사입력 2020/11/11 [08:12]

[기고]겨울철 화재위험 3대 물품의 안전사용법 알고 계신가요?

고흥소방서 고흥안전센터 소방경

이형우 | 입력 : 2020/11/11 [08:12]

 

▲ 고흥소방서 고흥안전센터 소방경 이형우



출퇴근길 아침, 저녁의 차가운 공기가 겨울이 코앞까지 다가왔음을 알려준다.

 

겨울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겨울 옷을 꺼내 입으며 겨울을 준비한다. 또한 따듯한 겨울을 나기 위해서 보관해 두었던 난방용품을 꺼내 준비하고, 소방서에서는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화재예방을 준비한다.

 

추워지는 겨울 날씨에 난방용품의 종류도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다. 겨울철 화재위험 3대 물품으로 화목보일러, 전기히터, 전기열선·장판이 있다.

 

최근 10년간 난방 등 계절용품 화재는 총 1만9,210건으로 이중 화목보일러 화재가 3천751건으로 가장 많았다. 최근 10년간 화목보일러 화재는 연평균 375건, 월평균 31건이 발생했고 화재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66%(2,464건)을 차지했다.

 

화재 예방을 위해 화재위험 3대 물품의 사용에 앞서 올바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당부하고 싶다.

 

첫째, 보일러 가까이 인화성 물질을 보관하지 말고 연료를 넣은 후 투입구를 꼭 닫아야 한다.

둘째, 보일러실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투입구를 열 때 화상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 연통은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난연성 단열재로 덮어씌워야 한다.

넷째, 반드시 전문업체를 통해 시공하고 연1회 이상 정기점검을 받아야 한다.

다섯째, 조작이 편하고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는 전기히터는 옷이나 이불 등 열에 약한 물질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꺼두어야 한다.

여섯째, 전기열선·장판은 반드시 안전 인증을 받은 규격 제품을 사용하고 문어발식 멀티콘센트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급증하는 화재 속에서 내 주변 안전은 스스로 지킨다는 생각으로 3대 물품의 사용 수칙을 숙지한다면 화재 없이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을 것이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