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의 원리를 가르치는 천부경(天符經)에서 나오는 기본 역(易) 1 - 무극과 무한순환의 역(易)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2/11/16 [09:02]

역의 원리를 가르치는 천부경(天符經)에서 나오는 기본 역(易) 1 - 무극과 무한순환의 역(易)

천산태백 칼럼니스트 | 입력 : 2012/11/16 [09:02]
역의 원리를 가르치는 천부경(天符經)에서 나오는 기본 역(易) 1 - 무극과 무한순환의 역(易)

一始無始一
(一)析三極 無盡本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一積十鉅 無櫃化三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大三合六 生七八九 運三四 成環五七
一妙衍 萬往萬來 用變 不動本 本心 本太陽 昻明人中天地一
一終無終一


1. 무극(無極)과 무한순환(無限巡還)의 역(易)

천부경에서는 무극(無極)의 원리를 가르치고 있다. 즉, 하나(一)에서 시작하여 만왕만래(萬往萬來)하고 다시 하나(一)로 끝나면서 되돌아가는 무한순환의 원리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무극은 극이 없다, 구분할 수 있는 상대가 없다는 의미를 가진다. 원래 하나는 나누어 비교할 수 있는 상대가 없는 것이 되어 무극이다. 즉 하나(一)는 일극(一極)이라 할 수 있으나 극이 하나라는 것은 상대적인 극이 없으므로 결국 무극인 것이다.

하나에서 시작하여 하나로 돌아가며 무한순환하니 시작과 끝을 구분할 수 없게 되며, 시작이 시작이 아니며 끝이 끝이 아닌 것이 된다. 즉, 시작과 끝이 맞물려 있어 원래 하나인 것이 된다.

시작과 끝은 어디까지나 상대적이며 원래는 같은 것인데, 이는 시작은 끝에서 나오고 끝은 시작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 된다.

선으로 이어진 둥근 원(圓)이나 둥근 평면이나 둥근 구(球)를 어떤 기준으로 나누지 않은 상태에서는 하나이다.

여기서 둥근 원의 선 위에 임의로 한 점을 택하여 시작으로 삼아 돌아가면 원래의 점으로 되돌아 온다. 선 위에서 임의로 택할 수 있는 점은 무한이다. 여기서 한 점을 택하여 원의 선을 자르면 시작과 끝을 나눌 수 있는 선이 된다. 이를 펴면 一(일)자 모양이 된다. 그런데, 둥근 원(ㅇ)과 一은 원래 같은 것이다. 그래서 ㅇ은 원래 一과 같은 것이 된다.

ㅇ은 하늘을 상징하는 기호로서 결국 一과 같은 것이 되어, ㅇ는 곧 하나(一)로서 하늘(ㅇ:天)이 바로 하나(一)가 되는 것이다.

무극과 일극은, 극을 상대적으로 없음과 있음으로 나눈 것이 된다. 어디까지나 상대적인것이며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무극(無極)은 원래 하나(一)로서 원래부터 있는 것이므로 절대적인 존재인 유(有)인 것이다. 다만, 상대적으로 시작과 끝이 없는 것이어서 상대적으로 무(無)인 것이다.

그래서 무극은 절대적인 존재, 절대적인 유(有)로서 시작과 끝이 없는 것인 바, 원래부터 있는 하나(一)가 처음과 끝이 연결되어 있는 무한순환의 역(易)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하나(一)에서 시작하여 하나가 더해져 둘(二), 셋(三), 넷(四), 다섯(五), 여섯(六), 일곱(七), 여덟(八), 아홉(九)이 되었다가, 십(十)이 되면 새로운 하나(一)가 된다.

하나(一)에서 열(十)로 커지면서 하늘, 땅, 사람의 삼태극(三太極)으로 변하여 무한반복하며 순환한다. 이 무한반복으로 순환하는 역(易)이 곧 무극(無極)인 것이다.
한문화사업총단 대표/천산역사연구원장/천부역(天符易)과학원장/마고족보연구원 대표/세계무궁화축제문화사업회 이사/독도 대마도 동해 만주 수호회복단 이사/천웅도 문무원 이사/광개토황비문연구원 이사/천부어문연구원 이사/산삼문화사업단 이사/한국삼협회 고문/홍익정치연구원 이사/한문화컨텐츠개발원 이사/한문화유물문화재연구원 이사/한문화사업단 이사/행운천지인 역리풍수 대표/(주)한문화개발 고문/플러스코리아타임즈 이사/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 총괄기획위원장/천부풍수연구원 이사/풍수지리신문 편집국장/현 법무사/저서<홍익인간 7만년 역사> <마고할미로부터 7만년> <생활사주> <생활기문> <천부풍수> <천웅도와 홍익인간><우리말글과 세계언문역사>외
------------------------------------
30여년 족보(族譜)와 한중일(韓中日) 역사를 연구해 오면서, 부도지(符都誌), 한단고기(桓檀古記), 단기고사(檀奇古史), 규원사화(揆園史話) 등 귀중한 역사자료를 통하여, 우리역사 1만년을 넘어 마고(麻姑) 시대를 포함한 7만2천393년 역사를 밝히고 있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연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UCC
오월이면 편지를 써요
조선영토 지도 대량 발견
2013년 12월 20일 범해외동포 불법 부정선거 1년 규탄 촛불시위 - 뉴욕 영상입니다.
비오는 밤
신문사공지
플러스코리아 법인이사 변경 등기완료 공지
주간지 플러스코리아 발행
플러스 코리아타임즈 제호 변경완료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