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제8회 유네스코 직지상, 캄보디아 투올슬랭 대학살 박물관

기록물 디지털화를 통해 올바른 역사 인식 제고에 앞장서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9/04 [08:37]

제8회 유네스코 직지상, 캄보디아 투올슬랭 대학살 박물관

기록물 디지털화를 통해 올바른 역사 인식 제고에 앞장서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09/04 [08:37]

 



캄보디아의 투올슬랭 대학살 박물관이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 심사를 통해 2020년 제8회 유네스코 직지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유네스코 직지상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인 직지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기념하기 위해 2004년에 제정됐으며 기록유산의 보존과 연구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된다.

시상식은 청주에서 격년제로 개최되며 상장과 상금 3만 달러가 주어진다.

올해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수상기관이 불참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비대면 인터뷰를 담은 온라인 기록영상으로 대체하고 오는 10일 상장과 상금을 수상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직지상 수상기관인 투올슬랭 대학살 박물관은 1979년에 개관했으며 원래 고등학교였으나 크메르 정권 시절 반체제 인사들을 구금, 고문하고 학살하는 장소로 쓰였다.

이 곳에는 처형 전 사진, 고문 끝에 받아 낸 자백기록, 수감자·교도관·보안 요원의 신상 기록이 기록물로 남아 있다.

참혹했던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이 기록들은 세계적인 중요성과 고유성을 인정받아 2009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또한, 투올슬랭 박물관은 2018년 아카이브 복원 및 디지털화 사업을 통해 75만장의 소장 자료를 보존처리했다.

50만장에 달하는 자료를 디지털화 시켜 전 세계에 제공함으로써 미래 세대의 올바른 역사 인식 제고와 인권평화에 대한 의식 함양에 기여해 이번 제8회 유네스코 직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진성기자 0031p@hanmail.net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