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내년부터 세계 최초 ‘해상 내비게이션’ 서비스 본격 시행

해수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 발표…‘K-바다안전’ 브랜드화 추진

이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20/08/07 [14:43]

내년부터 세계 최초 ‘해상 내비게이션’ 서비스 본격 시행

해수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 발표…‘K-바다안전’ 브랜드화 추진

이성민 기자 | 입력 : 2020/08/07 [14:43]

내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한 해상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해양수산부는 6일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는 세계 최초로 개발·시행되는 해양디지털 기술로, 해상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 서비스와 LTE 기술을 해상에 적용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등이 연계된 첨단 해양교통체계를 말한다.

 

해수부는 이번 추진전략을 통해 전체 해양사고의 84%를 차지하는 인적과실로 인한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해양교통관리 체계를 비대면·디지털 체계로 전환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스마트 해양교통체계 도입 등 9개 핵심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스마트 해양교통체계 도입을 위한 핵심 세부과제로 한국형 해상 내비게이션(e-Navigation) 서비스가 진행된다.

 

▲ 한국형 해상 내비게이션 개념도.  ©


해상 내비게이션은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교통상황이나 사고·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충돌이나 좌초 등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재까지 선박은 아날로그 기술(레이더·종이해도·극초단파 음성통신 등) 기반으로 운항함에 따라 항해 중 운항자의 업무부담 증가로 인한 인적과실 예방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 2016년부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사업’에 착수했으며 현재 전국 연안에 620여개의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 기지국과 망 운영센터 등 기반시설을 갖추고 올해부터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은 연안에서 100km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해수부는 실해역 시험 및 통신망 최적화 과정을 진행 중이다.

 

또 해상 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센터와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운영센터 및 통신망 등 기반시설도 올해 말까지 전국 규모의 시범운영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아날로그 기반의 선박운항기술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육상-선박 간 해양안전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해상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스마트 해양교통체계가 세계 최초로 도입된다.

 

해수부가 구축 중인 해상 내비게이션에는 ▲충돌·좌초 자동예측 경보 ▲선내시스템(화재 등) 원격모니터링 ▲최적 항로 안내 ▲전자해도 ▲선박 입출항 정보 ▲해양안전·기상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다.

 

해상 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해양사고가 30%가량 줄고 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하고 있다.

 

해수부는 해상 내비게이션 운영을 위한 관련 법·제도를 올해 안으로 정비하고 해상무선통신망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해수부·행안부·국토부 등 국가 통합공공망 운영 부처 간 정책협의회도 구성·운영한다.

 

아울러 해수부는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를 K-방역과 같이 ‘K-바다안전(SMART-Nav)’으로 브랜드화해 전 세계적 이용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여객선·유조선·어선 등 약 1만 5500척에 해상 내비게이션 단말기를 보급하고 구매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이용, 해군함정 장병의 원격의료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협력도 국방부와 진행 중이다.

 

또 해상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이버 위협 및 해킹 등 사이버 보안 사고를 예방에 대비한 ‘사이버 보안 종합대책’을 올해 하반기 중 마련할 계획이다.

 

스마트 해양교통체계의 국제표준 선도를 위한 정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선박 사물통신기술 개발, 선박별 통신설비 다각화, 충돌 위험분석 및 추천 항로 정밀도 향상을 위한 지능형 서비스 고도화 작업 등 해양 디지털 신기술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우리 해역에서 주요국들과 공동으로 해양 디지털 신기술을 시험하는 시험장(테스트베드) 운영 및 주요국 간 업무협약(MOU) 체결 등을 통해 국제협력을 주도하고 디지털 선박장비 개발·보급, 해양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사업 창출 지원 등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세계 최초로 해상내비게이션을 도입하고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구축, 해양교통관리체계를 디지털 체계로 전환하고 전 세계적인 해양안전 및 디지털화에 우리의 기술이 기여할 수 있도록 전략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