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김부겸 “공천하자” 이낙연 “추후논의” 박주민 “예단말자”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기사입력 2020/07/22 [01:25]

김부겸 “공천하자” 이낙연 “추후논의” 박주민 “예단말자”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입력 : 2020/07/22 [01:25]

 

 

더불어민주당 8·29전당대회의 막이 오르면서 부산시장 보선 공천 논쟁이 불붙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식 공직자의 중대한 잘못으로 인한 보선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은 “당원과 국민의 뜻을 묻겠다”면서도 대체로 공천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했다. 민주당 차기 지도부 후보들이 공천에 무게를 두면서 통합당 중심으로 흘러가던 부산시장 보선 구도도 출렁일 것으로 보인다.

▲     © 신종철 국회출입기자

 

박주민(사진)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부산·서울시장 보선 공천에 대해 “미리 안된다고 선긋기에는 어려운 문제”라고 공천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김부겸 전 의원도 라디오 방송에서 “필요하면 국민에게 사과하고 회초리를 맞을 건 맞으면서 준비해야 한다”고 공천 입장을 밝혔다.

 

이낙연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천 여부를 연말쯤 결정할 텐데, 그것을 몇개월 끄집어 당겨서 미리 싸우는 게 왜 필요한가”라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 당권 경쟁은 박 의원이 합류하면서 3파전이 확정됐다.

최고위원 후보들도 ‘당원과 국민의 뜻’이라는 전제를 달긴 했지만, 대체로 공천 불가피성을 피력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책임있는 정당이라면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 모두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웅래 의원도 “무조건 안낸다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조직부총장 출신인 소병훈 의원은 “민주당에는 전 당원 투표를 2, 3일 안에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 전 당원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고 했다.

 

다만, 그는 “당직자 출신 입장에서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민 의원은 “정당의 존재 이유는 선거 때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며 공천을 주장했다. 양향자 의원도 “정당은 후보를 내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 유권자의 권리를 정당이 박탈해서는 안된다”고 가세했다.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서울 공천, 부산 범여 무소속 후보 지원론’에 대해서도 부정적 기류가 많았다. 염 시장은 “서울은 공천하고 부산은 공천하지 않는 것은 일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인 한병도 의원은 “당원과 국민의 의견을 들어보고 신중하게 결정할 문제”라고 했다.

 

차기 지도부 후보들이 ‘부산시장 공천론’에 힘을 실으면서 ‘오거돈 극복’이 민주당 공천론의 화두로 부상할 가능성도 있다. 후보군에 거론되는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박재호 의원, 김해영 전 의원은 물론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종철기자 s1341811@hanmail.net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