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북 주재 러 대사 "김정은위원장 와병설은 거짓, 김여정 2인자 아니다"

"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을 차단하는데 성공"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20/06/30 [06:39]

북 주재 러 대사 "김정은위원장 와병설은 거짓, 김여정 2인자 아니다"

"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을 차단하는데 성공"

이형주 기자 | 입력 : 2020/06/30 [06:39]

북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와병설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김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 1부부장의 후계설도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대사(왼쪽 첫번째). 사진=조선중앙통신     © 이형주 기자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대사는 "북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러시아 현지 타스통신이 29일(현지시간) 인터뷰를 보도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북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도자(김 위원장)가 실제로 덜 자주 대중 앞에 나타나고는 있지만 그럼에도 그는 결정들을 내리고 있고 그의 지시가 보도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북이 평화롭게 일반적인 업무 체제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라고 타스통신에 소개했다.

이어 북은 현재 성공하지 못한 '한반도 데탕트(긴장완화)' 이후 발생한 상황에 대해 숙고하는 과정을 밟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 북한 지도자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서 '정면돌파'라는 새로운 정치 노선을 채택했다. 북한은 아주 오랜 기간 제재 압박 아래 살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김여정을 비상사태에 대비해 (2인자 또는 1인자) 준비시키고 있다고 얘기할 만한 근거가 전혀 없다"면서 "그런 주장은 아무런 근거도 갖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의혹에 대하여 "그녀는 아직 상당히 젊지만 중요한 정치적, 대외적 경험을 쌓았다. 그녀는 이제 높은 수준의 국가 활동가가 됐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게 전부라고 말하고 싶다"고 김여정을 김 위원장의 후계자로 보는 일각의 관측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북에는 '2인자'란 직함은 없으며 오직 '1인자'인 국가지도자 김정은 동지만이 있다"면서 "만일 김여정에게 '당신이 2인자냐'고 물으면 그녀는 아마 강하게 부인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여정이 북의 조선로동당 조직에서 요직인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을 맡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조직지도부 부장이 여전히 김정은 위원장일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제1부부장은 상당히 높은 직책이라고 평가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이어 남북 관계가 악화된 상황이지만 이 때문에 북한이 전략무기 시험을 재개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전망했다.

북 지도부나 공식 대변인의 성명들에서 개성공단 지역이나 금강산 지역에 군부대를 주둔시키거나, 비무장지대 내의 초소에 군인들을 복귀시키거나, 군사 훈련을 하겠다는 등의 발표는 있지만, 탄도미사일을 시험하거나 핵실험을 하겠다는 얘기는 전혀 없다면서 이같이 관측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또 남북 통신선 두절과 관련, 1971년 남북 간에 첫 번째 전화선이 연결된 이래 벌써 8번째 사건이라고 지적하면서 남북은 어쩔 수 없이 조만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동시에 한국 비정부기구의 대북 전단 살포가 남북 관계 악화의 동기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 직접적 원인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마체고라 대사는 2018년 4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 판문점 정상회담 때 채택된 '판문점 선언'이 전혀 이행되지 못했다며 이는 주로 남이 남북관계 개선을 북미 핵협상 진전과 연계시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대북비난 삐라살포와 관련해 그는 북이 이번에 강경 대응에 나선 이유에 대해 "대북 전단 살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며 지난해에도 10차례나 살포가 있었다"면서 "하지만 5월 31일 살포는 북한 지도자의 부인을 향한 추잡하고 모욕적인 선전전의 성격을 띠었고 포토샵까지 이용한 저열한 방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북한 지도부는 물론 주민들 사이에서도 강력한 분노를 불러일으킨 것"이라고 자세히 설명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는 데 성공했다는 북한 측의 주장을 믿지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북이 자국과 접경한 중국 동북 지역의 감염자가 수십명에 불과했던 지난 1월부터 제한 조처를 했으며, 2월에는 중국·러시아와의 국경을 완전히 차단했다. 북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했다는 북 지도부의 공식 발표를 믿는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