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부산시, 빅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본격화

데이터 기반 디지털 도시혁신, 빅데이터로 시민 삶의 질 높인다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3/13 [17:44]

부산시, 빅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본격화

데이터 기반 디지털 도시혁신, 빅데이터로 시민 삶의 질 높인다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03/13 [17:44]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 기자]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도시혁신을 위하여 2020년 빅데이터 관련 주요업무를 본격 추진하며, 데이터 활용 활성화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데이터 산업을 육성한다고 밝혔다.

 

 

올해 시는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도시데이터마트 구축 ▲빅데이터 분석 및 행정활용 ▲민간활용 지원 및 데이터 산업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시정 주요분야에 대하여 분석 의무화를 지정하고 실적 평가를 위한 세부 규정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공공기관별 데이터행정책임관을 지정해 데이터 행정을 총괄 조정 및 지원한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행정, 산업, 도시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도시데이터마트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시가 보유한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를 지도 기반으로 구성하여 효율적인 정책 수립 지원기반을 조성하고 민간과 함께 공유할 것이다.

 

또한, 대시민 서비스 제공 및 정책 활용을 위하여 모바일 통신데이터 및 카드데이터를 활용한 관광축제 분석과 소방안전대책 수립, 긴급출동 등을 위한 소방안전 분석, 부산시 암 수검률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분야 분석 등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활용 지원 및 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과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 부산문화빅데이터 센터 구축, 공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데이터기반 행정 인식 전환과 빅데이터 활용 역량 배양을 위해 직원 대상 분석 교육과 콘퍼런스,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채용하여 상시 신규과제를 발굴하고 분석을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로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 및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데이터 기반 도시혁신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라며,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에 빅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