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프리카 돼지열병' 환경부의 늦장 대응이 '화' 키웠다!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기사입력 2019/10/18 [14:39]

'아프리카 돼지열병' 환경부의 늦장 대응이 '화' 키웠다!

편집국 신종철 부국장 | 입력 : 2019/10/18 [14:39]

 

 

▲     © 야생멧돼지 발생지역 지도(파주 9번)

 

 

[플러스코리아타임즈=신종철 기자]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양돈농가의 위기감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또 이 때문에 파주 연천 김포 강화 지역의 양돈농가에서 사육중인 돼지 15만 5천두를 전량 살처분하는 극약처방이 내려지기도 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국내에 발생한 적 없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출혈성 돼지 전염병으로서, 감염 시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며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양돈 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 질병이다.


2018년 8월 아시아 지역 최초로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북한, 라오스, 필리핀, 미얀마 등 8개국 확산에 이어 ‘19.9월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하며, 전 세계 53개국(아시아 9, 유럽 15, 아프리카 29)에서 발생 중이다.


그런데, 이러한 국가재난급 사태에 대한 환경부의 미온적 대응이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강원도 등의 지자체에서는 북한에서 돼지열병 발생 이후부터 비무장지대 등에서 감염된 야생멧돼지로 인한 농장 유입 위험을 강조하며, 야생멧돼지 개체수 감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환경부에 지속 건의했다.


특히, 멧돼지 감염이 확인된 이후 멧돼지 남하 차단을 위한 총력 대응방안의 일환으로 총기포획 준비를 하였으나, 환경부는 야생멧돼지로 인한 농가 감염 가능성을 사실상 부인하며, 야생멧돼지 개체수 감소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0월 13일 연천과 철원에서까지 감염이 확인되면서 그제서야 멧돼지 관리강화 방안을 발표하는 등 늑장대응이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국회 환노위 소속 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태백산맥을 타고 남하한다면 국내 전지역이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울수 없게 된다”라며, “이제라도 환경부는 국민피해를 줄이기 위해 바이러스가 검출된 전 지역에 대한 야생멧돼지 총기포획 등 더욱 강화된 조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9회말 2아웃에도 포기를 모르는 야구선수들처럼,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책임감 있는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심장’을 가슴에 품고, ‘런닝맨’처럼 취재현장을 뛰어, 독자들에게 웃음과 ‘힐링’을 선사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